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3. Sciences/33_Energy

[주제토론] 한국의 정전사태와 Smart Grid

忍齋 黃薔 李相遠 2011. 9. 22. 08:01
반응형

[주제토론] 한국의 정전사태와 Smart Grid

우선 이번 한국의 정전사태와 관련하여 언론보도 라든가 알음 알음 파악한 바로는 IT관련 기술결함이라든가 하는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문제점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정전사태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전력기술이 전세계적으로 최고를 자랑하는 수준이고 각 발전소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세계 최첨단을 자랑합니다. 그러니 이번 정전사태가 한전의 기술적인 결함에서 비롯되었다고는 그 누구도 동의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그야말로 한국정부의 전력계통관리시스템, 즉 국가위기관리 소프트웨어 수준이 구석기시대라는 이야기입니다. 전력기술이 아무리 첨단을 달려도 이것을 총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정부의 관리시스템이 낙후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전력관리는 물관리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제가 4대강 관련하여 4대강 전체를 총괄하는 광역수리수문 모댈이 필요하다고 늘상 이야기를 하는데요.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의 수자원 기술자들의 모댈링 시뮬레이션 솜씨들을 보면 전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기술은 지엽적이고 국지적인 모댈 시뮬레이션 기술입니다.

전체를 통합하고 총괄하는 광역 모댈 시뮬레이션이 없다는 겁니다.


지금의 한국의 정전사태와 그에 대한 논란은 한국의 전력관리도 전국토에 걸쳐 전력을 생산하고 분배하는 국가의 효율적인 광역 관리 모댈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일에 대하여 국가가 대처하는 방식을 보니, 발전소 한곳 한곳 점검하다보니 정비중이라 가동하려면 몇시간이 걸린다는등, 물리적으로 하나 하나 점검하고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 바로 시스템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댈링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소프트웨어가 없다는 말과 같은겁니다.


이런상황에서 Outage가 발생하면 전근대적인 관료시스템에서는 시간적으로 도저히 대처할수 없다는 겁니다.


물이나 전기는 높은데서 낮은데로 흐르고 흘러버리면 다시는 돌이킬수 없는 추상적인 순간적이고 찰라적인 물질과 같습니다. 유식히게 High potential energy라고 하지요.


그나마 물은 저장하고 저류할수 있는 저수지나 인공호수가 있어 관리하는데 장기적이고 단기적인 모댈링 시뮬레이션만으로도 관리 효과를 볼수 있지만 전기는 저장하는 기술 자체가 우리 인류에게 턱없이 부족하여 대부분 실시간으로 생산하고 소비하게 되므로 장단기적인 모댈링 시뮬레이션 관리뿐만 아니라 실시간 (Real Time) 관리 모댈링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바로 이 시뮬레이션 모댈링을 최적화 (Optimization) 시키고자하는것이 Smart Grid가 추구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한국은 어찌된 영문인지 보이지 않는 무형의 소프트웨어적인 자산을 경시하고 무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간단한 예로 매일 사용하는 에디팅 컴퓨터 프로그램 같은것을 돈을 주고 사길 아까워하고 고급정보조차 공짜로 얻을 생각이나 하지 돈을 주고 사길 꺼려합니다.


그러니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모댈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돈을 들여 구입하거나 제작하여 사용하는 시스템관리부분이 한국의 산업 전분야에 걸쳐 결여되어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한국의 정전사태는 전력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관리시스템과 한국 모든 국민의 사고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이 없이는 극복할수 없는 일이고 또다시 반복될수 밖에 없는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프로그램과 매뉴얼을 좀 구하자고 하는 분들이 있던데 이는 미국의 국가 안보에 해당하는 극비문서와 프로그램을 구하겠다는 것인데 도무지 대책이 서질 않는 발상입니다.


말이사 참고하여 한국판 프로그램과 매뉴얼을 만들겠다는 이야기인데 여지것의 사례로보아 무작정 빼기겠다는 이야기로 들리며 한국의 독특한 전력구조를 고려하여 한국의 미래 인프라 관리를 고민하며 만들겠다는 태도 자체가 보이지 않는 단지 작금의 사태를 면피나 해보겠다는 심보가 엿보이기까지 합니다.


저는 한국의 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조그만 '에너지 전문가 모임 (에전모)  (http://www.linknow.kr/group/energy/ ) 이라는 온라인 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곳에 다음과 같이 공지하여 토론회를 시작합니다. 혹 관심이 있으면 함께 Smart Grid에 대하여 공부해 봅시다.


Smart Grid는 학문으로 자리잡으려는 시도가 일천하여 말 그대로 'New to everybody'인 분야입니다.


우리 에전모 (http://www.linknow.kr/group/energy/ ) 에서는 부운영자인 김수래 선생님이 잘나가는 IT관련 직장도 접고 Smart Grid를 전공하고자 도미하여 시카고의 일리노이텍에서 Smart Grid를 전공으로 조만간 석사를 마치실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 기회에 우리 에전모 (http://www.linknow.kr/group/energy/ ) 회원분들은 자신이 전력관리 책임자라고 가정하고 이 난국을 Smart Grid를 통하여 타개하려는 의견을 내보고 또 다른분들의 의견에 대하여 난상토론을 전개하여 보았으면 합니다.


지금부터 11월 10일까지 좋은 의견과 토론에 대하여는 제가 개인적으로 특별한 선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에전모 화이팅!


에전모 쥔장 이상원 올림


 

 

스마트그리드 기초강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Samuel Sangwon Lee | Create Your Badg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