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3_미국이야기

Gun Control at the USA

忍齋 黃薔 李相遠 2016. 5. 28. 12:00
반응형
미국인들은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 할수 있었던 것은 무기를 소지한 자발적 Founding Fathers들의 민병조직이 있었기 때문이고, 이 민병조직이 최정예 영국왕립군과 대항하여 독립을 쟁취했다는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질성(Homogeneous)이 별로 없는 아주 다양하고 복잡 (Heterogeneous)한 사회입니다. 미국의 각 지방 자치 정부를 보면 전세계를 선도하는 아주 선진적인 지방 자치 정부가 있는가 하면, 아직도 non-cooperative area라고 치안력이 미치지 않는 지역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아직도 자신의 목숨은 자신이 지켜야 하고 총기는 자신을 침입자로 부터 보호하는 유일한 도구입니다. 지금도 미국 남부 시골이나 중서부 산악지역에 가면 자신의 울타리에 '침입하면 총격을 가한다'는 문구를 종종 보게 됩니다.

미국 사람들은 '레드넥'이나 ‘마운틴보이(힐리빌리)’라고 남부또는 산골 촌놈들 수준이 저런타는 식의 조크정도로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은 미국 건국의 실체가 숨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미국의 시스템을 이해하지 않고는 절대 이해할수 없는것이 'Gun Control'입니다.

미국의 한인사회도 오래전, 라드니 킹 사건으로 유발된 LA폭동당시에 총기로 중무장한 한인 자경단이 조직되지 않았다면 LA한인들은 모두 사라지고 우리의 서울시 라성구라 자부하고 자랑하는 지금의 LA한인촌은 아예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30년을 미국에 살고 있는 나역시, 쉽게 찬.반의 의사를 표명하기 힘든, 참으로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Gun Control'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