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8_FaceBook_Twitter

2012년 11월19일 Facebook 이야기

忍齋 黃薔 李相遠 2012. 11. 19. 23:59
반응형
  • profile
    오십견에는 침이 효능이 있다지요 ... 제 각시가 오십견인 모양인데 ...
    MBC 창사 40주년기념 특집 '의학대발견, 왜 침인가?1,2부(2001.8.) 중 김광호 한의사 부분 동영상입니다. 
  • profile
    오십견 - "어깨가 심하게 아픈 사람들은 잠을 자려고 누우면 팔이 끊어지는 것 같고, 아프며,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기도 힘들고, 수건으로 머리를 털 때도 팔이 잘 올라가지 않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잠을 설칠 정도로 아팠거나 팔이 잘 올라가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을 것입니다.처음에는 그냥 어깨가 결리는가 싶어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방치해두었다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아파지고, 아프니까 팔을 더 안 쓰게 된 것이지요.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것은 결국 '안 쓰다 보니까 못 쓰게' 된 것인데요.
    이러한 증상을 오십견 이라고 합니다.오십견이라는 단어는 사실 병명이 아니라 병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인데요.오십견의 오십이란 나이가 오십이라는 말이고, 견이란 어깨를 뜻하는 말입니다.이 증상이 나이 오십쯤 됐을 때 잘 나타나기 때문에 이렇게 붙인 것인데요.요즘은 연령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갈수록 젊어지는 추세이지요.스트레스가 많은 요즘에는 30~40대 주로 나타나지만 컴퓨터 작업을 하느라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있는 20대까지도 오십견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한의학에서는 오십견이라는 말은 없고 어깨통증으로 인해 어깨관절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를 '견비통'이라고 하고 있는데요.
    견비통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어혈 및 바람과 추위와 습기를 뜻하는 풍, 한, 습 등 외부의 나쁜 기운, 담, 기혈허약, 스트레스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어혈인데요.
    어혈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거나 타박상 등으로 인해 생긴 나쁜 피가 어깨 근육, 인대, 관절 부분에 정체되어 손상을 입히지요.
    어혈로 인한 견비통은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고,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주경야중 현상이 특징입니다.
    다음으로는 외부의 사기가 어깨 관절이나 근육에 침범하여 이 부분의 경락운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불통즉통이라 하여 경락이 막혀 소통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였는데요.
    『동의보감』은 팔이 풍한습의 나쁜 기운의 침범을 받거나 팔을 이불 밖으로 내놓고 잠을 자면 추운 기운의 침범을 당해 어깨와 팔이 아프게 된다고 하였습니다.기력이 약해도 기혈이 정상적으로 돌지 않아서 견비통이 생겨 팔을 들지 못하게 되고, 스트레스로 인해 경락이 막히면 어깨나 팔 등이 당기고 아프게 되지요.
    또, 담이 경맥을 막아버리면 통증이 팔의 여기저기로 옮겨 다니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하게 되지요.
    그러나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무조건 오십견 이라고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오십견은 얼어버린 것처럼 어깨가 굳어서 팔이 잘 올라가지 않고, 뒤로도 잘 돌아가지 않으며, 억지로 올리면 부러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십견처럼 팔이 잘 올라가지 않고 어깨가 아픈 증상은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오십견 이라고 하면서 찾아오는 사람들 중에는 간혹 단순한 어깨 결림이나 디스크 증상인 경우도 있고, 근육이 파열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십견과 잘 구분해서 경우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하지요."
    어깨가 심하게 아픈 사람들은 잠을 자려고 누우면 팔이 끊어지는 것 같고, 아프며,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기도 힘들고, 수건으로 머리를 털 때도 팔이 잘 올라가지 않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잠을 설칠 정도로 아팠거나 팔이 잘 올라가지 않았던 것은 ... 
  • profile
    → Samuel Lee 선배님 저 어쩌죠 어깨가 항상 아파요 ㅠㅜ
  • profile
    → Samuel Lee 그건 무거운 카메라 들고 다녀서 그런걸꺼야. 일단 침 맞아보렴 :)
  • profile
    → Samuel Lee 지금 한의원에서 차례 기다리고 있다가 깜놀했습니다.. ㅎㅎ 몰카 설치해놓으신 줄 알고 ㅋㅋ
  • profile
    → Samuel Lee 아침 저녁.. 아니 작업하다가도 틈만나면 어깨관절운동 가볍게 5-10분간만 하면 오십견(동결견 frozen shoulder, 유착성 피막염 adhesive capsulitis) 예방가능함다. 그렇다고 무리한 푸쉬업은 하지 마세요.^^
  • profile
    → Samuel Lee 팔이 가장 법위가 큰 관절... not over use just ru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