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8_FaceBook_Twitter

2013년 3월2일 Facebook 이야기

忍齋 黃薔 李相遠 2013. 3. 2. 23:59
반응형
  • profile
    이재국 선생님의 미국영어강의는 아래 페이지에서 바로 바로 접하실수 있습니다^^
    이상원(李相遠, Samuel Sangwon Lee, 음력 1961년 6월 11일~ )은 대한민국의 5·18 민주화운동유공자, 수필가, 언론인, 사회계몽가, 사상가, 재미 농공학자, 수공학자, 수문학자, 환경공학자이다. 자는 인제(忍齊), 아호는 황장(黃薔)이다. 본관은 한산, 고려의 학자 이색의 22대 후손이다[1]. 사상과 신념은 자유민주주의이다. 
     
    그는 미국 환경청 불포화대 오염추적 표준 모델을 개발하는 등 불포화대 지하수 오염분야에 탁월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 3대 인명사전 인 미국의 ‘우수 전문가 자서전 미국의 레지스트... 
    image
  • profile
    [아래 내용은 제 페친 Jeongho Jo님이 보내신 호소입니다. 자주 그분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켜보는데 아주 반듯하고 정의롭고 씩씩한 젊은 학생입니다. 이런분들 덕에 대한민국의 미래는 희망적입니다^^ 제게 보낸 대견한 호소 함께 느껴보면서 여력되시는 분들 작은 기부에 참여해 보세요. 저는 이미 미국 위키미디어에 기부를 했답니다^^*]

    "이상원 선생님! 안녕하세요, 평소에 페북 통해서 좋은 소식 잘 받아보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다름 아니라 위키미디어 재단 창립자의 호소문을 공유해 드리려고 메세지 보냅니다. 세계 5위 규모의 위키피디아는 일체의 수익 사업없이 운영되는 비영리재단입니다.

    그들은 광고를 게시하고, 막대한 수익을 창출시킬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지만 그들은 지성이 자본에게 잠식되지 않기 위해서 일체의 수익사업을 거부하고 오로지 기부만으로 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저보다 더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사료되지만, 지성이 자본에게 잠식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언론입니다.

    공정한 시각에서 사회를 향한 날카로운 비판의 펜촉을 세워야 하는 언론사가 광고주에게 잠식되고, 정치 세력에게 잠식되는 세월에서 저희 부모님과 함께 투쟁해 오셨던 이상원 선생님이시라면 자본에게 잠식된 지성의 폭주의 위험성을 충분히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해왔습니다.

    위키미디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집단지성입니다. 수익사업을 하지 않으므로써 외풍에 흔들리지 않는 건전한 지성집단입니다. 그들이 지금 무척 힘들게 그들의 순수함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많은 페이스북 친구를 가진 이상원 선생님께서 순수함을 지켜가는 그들의 노력을 페이스북에 개재하셔서 알려주신다면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주셨으면 해서 이렇게 메세지 남겨봅니다.

    서울은 지금 푸르스름한 어둠이 조금씩 중천으로 사라져 가고 동을 틔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항상 조금씩 조금씩 동을 틔워가는 이상원 선생님의 행보에 감히 위로와 존경의 말씀 전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ikimediafoundation.org/wiki/기부안내
    wikimediafoundation.org  
    사업에 대한 생각이 먼저인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그들은 전세계로부터의 자원봉사자들이 모여서 단순히 함께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인류의 지식을 집대성한다는 것에 대해서 회의적이었습니다. 
    image
  • profile
    → Samuel Lee 게시 감사합니다^^ 저도 저기에 정말 미약하지만 약간이라도 보태보았습니다 ㅎㅎ 저도 집단지성의 일부로 참여하고 싶지만 아직 공부가 많이 부족한 점이 아쉽네요...ㅎㅎ 부지런히 공부좀 더 해야 될 것 같네요 ㅎㅎ
  • profile
    파란만장한 가문의 역사~
    얼마전, 잘 알던 지운 김철수 할아버지와 나의 부친이 모셨던 우장춘 박사의 사연을 접하였...  
    한산이씨(韓山李氏)는 호장공(戶長公) 이윤경(李允卿)을 선조로 하는 단일씨족이다. 호장공계(戶長公系): 한산이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호장공계(戶長公系)의 시조는 고려 숙종 때 권지호장(權知戶長)에 오른 
  • profile
    Starting today, our government will need to grapple with a set of arbitrary budget cuts that will hurt the economy, make life harder for middle-class families, and threaten our national security. That's what Washington means when it talks about the sequester.

    Not everyone will feel the consequences of these cuts immediately, but if sequestration is allowed to continue, it will make life more difficult for Americans all across the country. That's a fact that no one disputes.

    And the reason we are here is because some members of Congress have made a choice to prioritize these cuts over closing tax loopholes for the wealthy. But there is still time for them to make a different choice and undo this manufactured crisis.

    Today, President Obama discussed this situation and answered questions from the press. "This is not a win for anybody," he said. "This is a loss for the American people."

    Help us make sure your friends and neighbors know what's at stake. Share this video of President Obama on Facebook or Twitter -- or even just forward this email to your friends.

    http://youtu.be/rPMM5_h7NIg
    President Obama delivers a statement about moving forward in light of severe budget cuts that will start to take effect today, and answers questions from the... 
  • profile
    [영어 잘하는 비법 보너스: Updated Feb. 28, 2013, 8:36 PM PST]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1/2

    훌륭한 스승은 꼭 학교의 선생과 학생의 관계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읽은 책을 통해 훌륭한 스승을 만날수도 있다. 인터넷이 발달되고 SNS를 통하여 실시간 교감이 통하는 요즘은 우리는 쉽게 자신의 훌륭한 스승을 SNS에서 접하기도 한다.

    13억의 인구를 넘어서는 중국도 영어를 배우려고 기들을 쓴다. 구차한 설명이 없어도 영어의 완벽한 구사력은 삶의 권력이 된지 오래되었다. 필자가 이런 저런 이유로 영어를 잘하는 비법을 페이스북에 몇개 연재하였다. 관심이 상상을 초월한다.

    영어학습이 나에게 옛추억쯤으로 치부했는데, 이리 저리 얽힌 인연들의 절박한 아우성에 좀더 관심을 가져보게 되었다.

    원래 나의 페이스북 활용은 역사적 소명과 정치적 이유가 있다. 5.18민주화유공자로서 5.18민주화운동-80518 카페를 운영하며, 5.18학살의 책임자 규명과 처벌을 요구하고, 5.18 대동정신을 함양하고 5.18장학사업을 활성화 하는등 나름 역사적 소명의 일환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고 있다.

    아무래도 이런 역사적 소명과 정치적 견해가 맞는 분들이 페이스북의 친구들이다. 나는 그런 면으로 나의 페친 이제국 선생님을 접했다. 그런데, 그 이제국 선생님이 쉽게 접할수 없는 영어 선생님이셨다. 하여 오늘은 작정을 하고 페북에 있는 그분의 가르침을 주섬 주섬 모아 내 블로그에 올려 후학들에게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전하려 한다.

    내가 연제하는 영어 잘하는 비법은 실제 영어를 공부하고 활용하기 전에 가져야 할 자세와 영어문화에 대한 이해와 의식화에 촛점을 맞추엇다면, 이제국 선생님의 가르침은 실제로 영어를 익히고 활용하는 진짜 영어공부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고 TESOL이라는 전문적 영어교습법 습득을 통한 신뢰할 만한 영어학습을 인도하고 계신다.

    [사진설명: 이제국 선생님의 존영 - 출처: 이제국 선생님 페이스북]

    나의 페친들은 이 좋은 기회를 무심하게 흘려보내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란다. [편집자 주, 아래 내용의 출처는 이제국 선생님의 페이스북입니다.]

    1. 영어권의 글과 우리나라 글의 근본적 차이점

    (1) 영어권의 글과 우리나라 글의 근본적 차이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 영어권의 글은 서론에서 할 말과 결론이 이미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글은 끝까지 읽어야 됩니다. 새로운 방향으로 내용이 전개 되고 결론이 다르게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영어권의 글에서는apologetic 하면 안됩니다.즉 나는 잘 모르지만, 내 생각으로는, 이런 말 해서 미안 한데 이런 표현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확신을 가지고 써야 합니다.

    셋째 인용하는 글이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지원하는데 사용되고 전체적으로 타인의 주장을 설명해서는 안되며 충분한 예와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하고 인용도 전체 문장이나 귀절 보다 부분을 문맥에 녹여 넣어야 합니다.

    영어권 글이 한국 분들에게는 건방져 보이고 익숙치 않겠지만 서양에서 공부를 할 기회가 있으면 우리나라 식으로 글을 쓰면 절대로 좋은 점수나 인정 못받으며 다시 써야 합니다.

    (2) 영어글의 기본은 main idea가 분명해야 하며 RENNS라고 하여 최소 3가지 이유를 대고 각 이유마다 topic sentence와 2-3가지의 예를 들며 권위자의 이름과 인용, 수자와 통계, 감각에 호소 하는 표현을 사용하며 중복 표현을 하지 않고 가능하면 동의어나 유사표현으로 바꾸고 paragraph마다 나름의 결론을 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transition을 이용하여 unity와 cohesion을 유지 하면서 새로운 idea를 도입하지 않고 주어진 내용에 충실 한후 서론을 변형한 결론과 해결책, 제안을 제시한후 여운을 남기는 말로 끝내며 복문과 중문의 비율이 60-70%로 단문은 30-40% 정도로 처리 하는게 제가 읽은 수많은 영작 책의 요점이었습니다.

    우리나라 글처럼 서론이 결론과 틀리면 안되며 새로운 idea가 도입되면 안됩니다. 언제나 주제를 벗어나면 안됩니다. 구체적 증거가 없는 주장 안되며 성경귀절을 증거로 사용 하면 안됩니다. 밑도 끝도 없는 선문답도 안 됩니다. 자세한 설명과 단어나 표현은 독자의 수준과 목적에 맞춰야 합니다.

    (3) paraphrase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skill은 paraphrase입니다. 정의를 그대로 외워서 철자 그대로 쓰면 오히려 의심 받을 겁니다. 내용을 읽고 자신의 글로 재 생산해 내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대로 암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은 복사기가 아닙니다. 고대나 중세의 저장 수단이 없거나 비싸던 시절의 암송을 공부로 생각하던 시대의 구습은 버려야 합니다.

    왜 이런말이 가능한지 이런 이론은 어떤 경우에 적용되어야 하는지, 실제의 예는 어떤 것이 있나를 분석하는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공자/ 노자/ 맹자가, 칸트/ 니체/ 베르그송 이 이런 말을 했다보다는 어떤 상황에 적합하며 과연 그말이 타당한지를 찾고 비판하고 하는것이 중요하죠.

    (4) 캐나다 고등학교 영어교육

    캐나다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중심은 독서 능력과 의사 표현의 배양입니다. 읽고 이해하기 능력과 특히 작문능력, 소위 에세이 writing입니다. 그러면 이게 정말 어려운 걸까요?

    왠만한 영어 실력에 정확한 문법과 구독점 사용, 바른 철자법에 유의하면서 쉬운 표현으로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주관있게 실제의 예를 들어 솔직하게 표현 하여 읽는 사람이 이해하고 동조하도록 쓰면 됩니다.

    그런데 우리 유학생인 경우 자신의 주관이 없고 가식으로 글을 쓰려고 하는 데서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솔직함과 진정성이 최고. 작은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조명하여 이야기로 만드는 능력이 필요 합니다.

    (5) Speaking

    영어 speaking이 어려운 과제이긴 합니다만 이 또한 연습이 필요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 분야입니다. 전혀 아무것도 모르면 말을 할수 없으니 어느 정도 영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주변에 외국인이 있으면 연습을 많이 하시고 매일 읽은 것을 써먹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주변의 사물에 관한 어휘나 기초 동사 make, do, give, take, get, have, bring등을 유의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발음기호를 익혀 강세위치를 지키고, 억양도 유의하고, 문법구조, 어휘, 용법, 일치, 평행구조를 지키시고 번역하려고 하지 마시고 또박 또박 좀 더 나은 표현을 찾으려고 애를 쓰며 편안하게 말을 하먀 점차 자연 스런 속도와 리듬에 익숙해 지도록 훈련하셔야 합니다.

    청취를 잘하면 말은 왠 만큼 할 수있습니다. 많이 들으셔야 합니다.

    (6) 영어 잘해서 절대로 손해 안나는 열가지 이유

    1).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무언가를 팔아야 하니 소통, 계약, 판매수단으로
    2).팔려면 원재료를 잘 사야 하니 소통, 계약수단으로
    3). 외국 여행 가서 신세지면 돈이 더 많이 들고 바가지 안쓰려면
    4).남들 하는 말에 끼어 들어 심심하지 않으려면
    5). 가이드나 안내인 통역이 뭐라고 구라를 치는지 알아 듣고 편안하게 돌아 다니며 주문도 잘하고 예약도 잘 하려면
    6). 유학가서 공부 잘해서 대학, 대학원 졸업MBA, 박사학위 받아 귀국해 돈 많이 벌고 좋은 대우 받으려면
    7). 심지어 좋은 회사 취직 잘 되고 해외 지점 파견이라도 가려면
    8). 심심한데 외국사람하고 친구 하려면
    9). 정 안되면 학원 영어 강사라도 해서 먹고 살려면
    10). 공무원진급하거나 관리나 의원중 국제통이라는 소리라도 들으려면 ㅎㅎ.

    (7) 영어공부 몰빵금지!

    영어에 얽힌 우스개 소리가 있습니다, 서양인과 같이 산다고 영어가 전염되지 않는다는, 여러번 말씀 드리지만 자기 전공이나 취미, 기호에 맞는 분야를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남의 힘을 최소로 빌리고 오랜시간 공부해야 합니다.

    전공분야의 책은 잘 읽는데 영어는 안된다는 분들 가끔 있는데 부분적으로 맞습니다. 아주 고도의 전공서적이나 논문, workbook이 아니라면 읽기 쉬운, 표준영어로 쓰여져 있어 일거 양득입니다.

    골프도 매일 연습 해야 하며 본인이 치는겁니다. 영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영어 공부의 본질이 아닌 시험 공부에 불과한 toeic, toefl,회화에 몰빵하지 마시고 전공공부도 하며 재미있게 하셔야 오래 합니다. 군대 생활이 재미없듯이 몰빵하면 오래 못해요.

    영어를 배우는데 초급, 중급, 고급을 나누는 것은 각 학교 기관 마다 나름의 기준과 판단으로 분류하는 겁니다. 영어의 4가지 중요한 기능인 말하고 듣고 읽고 쓰고를 기관이나 학교의 분류에 따라 돈을 내고 시간을 들여 배우려면 장담 하지만 500년은 살아야 합니다.

    본인이 집에서 , 여가 시간에 다른 놀이를 희생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서 노력해서 필요한 부분만 수업을 받고 웬만한 것은 걍 넘어 가야 합니다. 잘 것 다자고 texting 다 하고 놀것 다 놀고 언제 영어를 잘 해서 써먹나요? 이것 저것 다 잘 할 필요 없으며 되지도 않습니다. 영어면 영어, 중국어면 중국어 하나 골라 물고 늘어 지세요.

    (8) Straightforward!

    온 국민이 toeic에 많은 돈과 시간을 쓰고있습니다. 그리 어려운 시험이 아니니 panic 되지 말고 이책 저책 기웃거리며 무슨 비결이 있을까? 기출문제는 없나 신경 쓰지도 말라. 기본적인 책 한권과 참고서 몇권 이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요령을 피울필요가 없는 straightforward 한 시험 일뿐입니다.

    제가 가르쳐 본 경험과 문제를 훑어 본 결과, 청취는 그림, 질문/답, 회화, 한 사람의 말 독해는 적절한 단어 선택, 편지/문서의 구성, 잡지. 신문, 편지 읽기, agenda 읽기등입니다. 옛날 paper base나 CBT스타일의 토플 시험의 문법 청취정도입니다.

    청취에서는 언제나 그러하듯 누가/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를 들어야합니다.부정인지 숫자,가격등에 신경써야 합니다. 독해는 문법/ 구조에 신경 쓰고 무역 영어책의 기본 서신/ 광고/ 신문등을 참고 하면 도움이 되며 미국/ 영국의 초중급 communication 책 의 내용을 참고하고 scanning 하여 specific한 정보를 찾고 일반적 정보를 찾아 내는 skimming하거나 gist를 찾으며 읽는 훈련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문법과 구조도 문장형성과 원칙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영어로 쓰여진 중고급문법책을 참고 하시면 좋을 듯.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수시로 올리겠지만 자신의 노력이 중요하며 똑 같은 문제가 나올리 없으니 응용력을 키워야 합니다.

    (9) practicality 와 practicability의 차이점

    practicality 와 practicability는 전혀 다른 개념 입니다. 실용성과 가능성의 차이죠. 비용이나 많은 시간이 투입이 되어도 이익이 있으면 실용성이 있는 것이고 가능은 한데 비용이나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가 이익이 나지 않고 손해가 나는 경우는 practicability는 있는데 practicality가 없는 겁니다. 바닷물 속에 들어 있는 금을 추출하겠다. 화성에 식민지를 건설한다.나이 80에 박사 학위를 받겠다. 이런 일들이 후자에 속하겠죠

    (10) 가급적 원서강독을 하라!

    영어 원서나 authentic material을 읽어 보면 번역본 보다 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영어 자체가 어휘가 엄청나게 많고 세계 각국 언어를 포용하고 있기에 누구나 모든 표현을 다 알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영어의 특징대로 예를 들고 분명하게 쓰고 있다는 겁니다. 영미문화에서 특히 현대에서는 user friendly하게 만들어거나 쓰여 지지 않은 책은 팔리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고고하고 기가 막힌 글일지라도. 어려운 글은 반드시 전문 연구자나 그분야를 잘 아는 사람이 쉽게 설명한 개론서가있고 본문에도 독자를 위한 주석이나 footnote, note등이있어 쉽게 이해 하도록 장치를 해놓습니다.

    페친인 이상원 님이 뷰버의 책을 원서로는 쉽게 읽고 좋았는데 번역본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고 한 이야기를 이해 합니다. 저도 니체의 책을 어려서 한글로 읽고 이해하려고 무진 애를 썼지만 실패했고 오히려 나이가 들어 니체 전문학자 카우푸만이 주석을 단 니체의 영어 책을 읽고서야 니체를 이해하고 좋아 하게 되었으니까요. 무신론자인 저도 영어로 성경을 읽으면 제법 재미있지만 한글 번역본은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가니.

    (11) 영어소설 일기

    영어 읽기에서 오리지널 소설을 사용하는 것은 영어 수준이 높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있다. 왜냐하면 헤밍웨이는 아주 쉽고 스타인벡도 쉽지만 slang을 많이 사용하여 주인공이 못 배운 사람인 것을 나타내고 때론 전혀 정확하지 않은 영어를 쓰고 있으며. 카프카나 죠이스는 너무 어려워 무슨 소리인지 알기 어렵고 디킨즈나 톨스토이는 너무 지루하고.... 그래도 쉽게 만든 abridged version으로 책을 읽어 원작을 읽은 것처럼 하지는 말아야 ㅎㅎ.

    그래서 제가 권하는 것은 에세이, 그리고 이코노미스트, scientific american , national geographic, reader's digest, newsweek, time, new yorker등의 잡지와 현대작가의 미스테리 소설, 단편소설이 적합하다고 봅니다.

    (12) 영어공부장비^^

    영어 공부에 가장 중요한 개인 화기와 장비를 몇 가지 들어 보겠다. 첫째 영영 사전이다.
    1). 정밀한 의미와 usage를 위해서 영영 사전으로 oxford나 webster의 advanced learner's dictionary이거나 collins, longman의 contemporary dic이 필요하고 어휘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webster collegiate dic이 있어야 한다.
    2). slang dic과 idiom, phrasal verb 사전도 있으면 도움이 된다.
    3). 유의, 반의어를 위해 thesaurus 도 반드시
    4). 리틀 브라운이나 사이먼 앤드 슈스터 writer's handbook
    5). 중 고급 수준의 영어로 쓰여진 영문법-기초영문법은 uselessㅎㅎ
    6). 영어 usage 설명책

    모르는 단어와 표현, 이디엄, 특이한 용법은 반드시 찾아 알아 놓아야 한다. 모르면 알만한 사람에게 질문할것

    영영 사전은 영어 공부의 보고입니다.군대에 가면 소총을 분해 결합하고 매일 손질을 하도록 하죠. 이처럼 영영 사전의 바른 사용법을 모른다면 총을 제대로 관리 안하는 군인 이랑 차이가 없습니다.

    사전은 회사마다 편집 방법이 틀린데 저는 oxford advanced learner's 사전을 예를 들겠습니다.

    우선 약어표와 상징을 확인하시고 label 설명을 읽습니다. 표제어 설명 key를 봅니다. 표제어의 발음기호, 품사, 설명, 다른 품사의 같은 단어, 동의어, 미국 발음, word code, 파생어, 미국 철자,대조관련된 단어, 고정된 형태, 관용구, 구동사, 다른 철자, 사용법, label, 고정표현, dependent 전치사, 예문, 복합어,비교, 최상급, 불규칙한 복수형, 특별한 용례, 과거, -ing 형의 철자, 가산, 불가산 명사, 특수용법, 동사의 사용법 등을 자세히 확인해 보시면 사전이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지 알게 됩니다.

    사실 영어 참고서라는게 사전의 일부 정보를 재 편집 해 놓은 것에 불과 하다고 보면 됩니다.

    (13) dependent preposition

    영어공부의 최대 난점중 하나는 dependent preposition 이다.특정한 명사, 형용사, 동사의 앞이나 뒤에 반드시 붙여서 꼭 사용해야 하는데 이게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의 전치사의 사용과 전혀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외우고 반사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단어를 외울때 반드시 chunk로 즉 뭉치로 외워야 어려움을 피할 수있다. excited about, devoted to, prepared for, worried about, be supposed to, frown at, in detail, on top of 이런식으로 뭉치로 외우지 않고 동사만 알면 사용할 도리가 없다. 기회를 만들어 중요한 이런 표현을 예문과 함께 소개 하려한다. 상당히 많으며 쓸모가 많다.

    60여개가 넘는 전치사 자체도 기능적 사용법이 매우 복잡하지만 전치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영어숙달은 없다고 봐야 한다. 그런 면에서 차후 복잡하지만 실용적 용법을 많이 보여 드리려고 한다.

    (14) 영어 단어를 외우는 방법

    영어 단어를 외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일 이상적인 방법은 authentic material 을 단어 찾아 가며 읽는 것이고 두번 째는 lexical set로 연상되는 관련되는 단어를 한꺼번에 외우는 겁니다. 예를 들어 옷에 관련된 단어로 옷의 종류, 부분, 관련된 동사, 형용사, 재료, 패턴등을 모두 보고 외우는 겁니다. dressing gown, coat, button, hem, laces, zip, try on, dress up, suit, fit, take in, baggy, fashionable, chic, trendy, silk, cotton, leather, spotted, striped, flowery 다른 한가지 방법은 어원, 접두사, 접미사를 이용하여 학술적단어를 외우는 겁니다. photo, sci, hydro, in, im, -able, --ment,-ity, -ly등을 이용하고 또 collocation으로 do, make, have, take, give에 붙는 표현인 do homework, make peace, have a meeting, take a photo, give a sigh등을 외우거나 한편 주제에 따라 여행, 범죄, 운전등에 관한 단어에 대해 외우거나 하는 겁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병행하며 한번에 외우려 하지 말고 여러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보고 또 읽고 하는게 효과적 입니다.

    영어 단어가 없으면 단팥이 없는 찐빵이라고나 할까요. 외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졸린 기어가 지은 캠브리지 ibt toefl 책에서 권하는 방법 10가지를 우선 알려드립니다.
    1. word map을 만든다- 표제어에 동의어를 여러개 써놓는다 2. word chatrs를 만든다-직업이면 분야별로 정리 3. 반의어를 적는다 4/5 rhyme을 이용한다- 단어의 의미를 연상 시키는 연상- parrot 앵무새- one must restate again and again, a reiterating bird 6.그림을 그린다 7.이야기속에 목표단어를 사용 8.단어의 의미에 맞는 곳에 포스팃으로 붙여 놓는다- 자기방에 My cell 이런식으로 9. 기억을 돕는 문장을 만든다 10. 여러 방법으로 반복해서 읽는다.

    (15) 영어발음기호의 중요성

    많은 학생, 어른들이 영어 발음기호를 모릅니다. 문법의 시제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합니다. 발음 기호를 모르면 단어를 스스로 읽을 수가 없습니다. 영어단어는 syllable이 매우 중요합니다. liberate라는 단어는 3음절이며 lib-er-ate로 되어있습니다. 좋은 learner's 사전은 반드시 음절을 나누어 놓습니다. 강세는 lib에 있으며 rate에 2차적 약한 강세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강세위치를 유의하며 합쳐 발음해야 알아 듣습니다. 우리나라 말처럼 또박 또박하는게 아닙니다.

    시제는 무조건 외울게 아니라 왜 그런지, 용도가 무언지, timeline 상으로 언제 부터 언제 까지의 상황인지, 지금도 계속하는 일인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시제가 없다면 발생 시간대 별로 글을 쓰거나 말을 못합니다. 가장 중요한 시제는 현재 진행형과 현재 완료형입니다. 잘 익히기 바랍니다.

    영어 발음의 중심은 강한발음은 강세를 주고 약한 발음은 schwa라고 하여 약하게 하는 겁니다. 혀를 굴려 폼나게 하려고 그런 걸 까요? 아닙니다. 강세를 주는 발음을 강하게 하면 중간의 모음이 자동으로 약해져 쉽게 발음이 되고 빨리 말 할수 있게 되어 동일한 시간에 많은 음절을 발음하게 되어 경제적으로 됩니다.

    우리나라 말은 또박또박 해야 되지만 영어는 강세와 억양이 생명입니다. 패시픽이 아니고 퍼시픽이 되면서 시를 강하게 하는 겁니다. 아틀란틱이 아니고 거의 틀랜틱만 하며 랜에 강세를 주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1음절 단어는 강세가 없어도 전방을 강하게 하면 됩니다. 발음 기호를 꼭 익히시고 음절을 확인하고 강세위치를 지키시면 일단 합격.

    (16) 최고의 영어교재?

    영미의 국내의 수 많은 분들이 나름의 ESL, 발음, 구조, 언어학, 영어사, 어휘, 숙어, 관용구, 각종 수험서, 문법, 작문, 회화, 영어이론, 독해, 영미문학, 에세이 작법, 교수법, 참고문헌, 자료등에 관하여 별처럼 많은 책과 CD,DVD등을 내어 놓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어에 관한 이러한 책들을 많이 읽기도 하고 참고도 하고 실제로 어느 누구보다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분의 책이 최고다라고 말 못합니다.저자 나름의 독특한 방법론과 독특한 용어, 예를 많이 사용하여 배울게 많은 책이 정말 많습니다. 중요한것은 용어나 분석 방법이 획일화 되어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영미인은 기능과 목적에 충실합니다. 나름의 용어와 방법으로 설명하는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많은 영어 책중 과연 누구의 책이 좋으냐라고 하면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문법책인 경우 생초보가 아니면 모든 품사와 문법사항을 균등하게 다루는 책은 사시면 안됩니다. 즉 명사, 전치사, 부사, 수동태, 형용사절...이 고르게 1장씩 균등하게 나누어진 책은 정말 아닙니다. 책을 펼쳐 여백이 많이 보이는, 그림이 많은 책도 아닙니다. 수도하는게 아니라면 빈공간에서 무엇을 배울까요?

    종속 접속사와 조동사, 전치사, 화법, 형용사/ 부사, 비교급,관사, determiner, 어순, 구동사 등에 많은 chapter를 할애한 문법책을 사셔야 하며 제 개인적 경험으로는 모든 영어의 분야에서 옥스포드, 캠브리지, 펭귄, 콜린스, 롱맨등 영국책이 너무 좋고 미국책은 배론스나 피터슨, 맥밀란의 책들이 좋았습니다.

    (17) peer teaching을 위한 계획서와 자료 준비

    오늘 tesol의 주제는 peer teaching을 위한 계획서와 자료 준비입니다. 영미인은 실제의 능력과 연습을 무척 중요하게 여깁니다. 실전처럼 훈련을 합니다. 요리 recipe는 도사인데, 무언가 증명서는 있는데 실제 맛있는 요리 만드는 능력이 없는 요리사가 소용 없듯이 실전위주로 가르치는것이 우리 교육현실과 다르면 다르다고 할까요. 3달정도의 장기간 배우는 tesol 인 경우 practicum 즉 실습이 1/3이상을 차지합니다. 가르친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경험을 주기 위힌 겁니다.

    제가 BCIT라는 학교에서 식품기술학을 배울때에도 그랬습니다. 일주일 40시간 정도의 수업에 15시간 이상을 실험실이나 공장처럼 만들어 놓은 상황에서 실제와 갈은 도구, 환경, 분위기, 시설 에서 직접 실험, 제작, 시식을 했습니다. 졸업장을 받으려면 실제로 정해진 현실의 공장에 나가서 1달간 일을 하면서 실제의 상황에서의 개선점을 찾아 100여페이지가 넘는 논문을 써서 영어 수업 점수와 연계하여 그동안 배운것을 모두 응용하고 필요한 실험을 해서 데이터와 분석을 첨부하고 지도 교수와 고치고 하느라 죽을 고생을 한적이 있었고 학교 다니던 3년간 거의 매주 최소 1번 이상 15분정도의 발표를 해야했습니다.

    (18) 저자만 아는 특별표식

    영어 글에서 대개 저자는 독자가 모를 만한 단어나 표현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식별 장치를 해 놓습니다.

    1.A halibut is a fish. 하면 halibut이 물고기인 것을 알죠.
    2.동격으로 Calcium, which is a soft grey metallic element,belong to group 2.
    3.comma, dash, 괄호, 브라켓, 따옴표를 이용하여 Calcium-a soft grey metallic element- belongs to group 2.
    4.or를 이용 geography, or the scientific study of the earth's surface
    5.예를 든다 as, for example, such as, like, for instance, i.e.
    Wild flowers like paintbrushes and daisies are everywhere in the Canadian Rockies.
    6. 형용사절로 that, when, where, who, which, whom을 이용하여 표시
    The Old Man and the Sea, which was written by Earnest Hemingway, is really easy to understand.
    7.referents를 사용한다. ROPOS cuts off chunks of methane hydrates. This submersible works at a depth of 1000m.
    8. 대조나 반대를 나타내는 but, despite, however, in contrast, in spite of, instead, or, unlike, whereas, while를 사용
    Little is known about Shakespeare's early life in Stratford upon Avon . His life in London, however, is well documented.
    9.다른 단어로 의미를 짐작 가능
    Gamma decay results from a redistribution of energy within the nucleus (BC science 10인용).

    (19) Cover letter 와 Resume 쓰는 법

    서양에서 취직을 하려면 반드시 이력서와 cover letter를 써야 하는데 조심 해야 하는것은 cover letter 에서 어느신문이나 어디에서 공고를 보고 어느자리에 응모한다. 어디어디에서 일한 적이 있어 경험이 많으며 ..일을 잘한다 그래서 내가 그 자리에 적합하며 잘 할 수있다. 인터뷰를 원하며 연락처는 어디며 어디로 연락하라는 정보를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력서( resume)에 자신의 자격증이나 특징을 모두 기재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말하려고 하는 겁니다. 이력서를 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최근 경험/ 학력 부터 기재 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것저것 잡다하게 쓰면 오히려 불리하며 일과 관련이 있는 것만 골라서 쓰는 것이 유리 합니다. 취미도 너무 많이 쓰는 것 보다 구체적으로 정밀하게 쓰는것이 좋고 반드시 reference를 써야 하며 서양회사는 반드시 확인 한다는 점을 유의 해야 합니다.

    서양의 학교나 여러 기관에서는 자기소개서나 지원 이유를 물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시간 학생들 옆에서 도와 주며 느낀 일이지만 1.5/2세가 아닌 경우 우리나라 학생들인 경우 주관이 결여 되어있고 미사려구와 틀에 짜인 소개서를 쓰는 경우가 많아 진정성과 솔직함이 결여 되어 보이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페친 이신 이상원 박사님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새겨야 합니다. 서양 문화의 좋은 점은 솔직함과 진정성이며 당장은 부족해도 진취적이고 가능성있는 사람을 찾는 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미대를 지원하는 학생인 경우 대부분 어려서 부터 미술을 좋아하고....세계적 미술가, 디자이너로 끝납니다. 입시 사정관이라면 이런 학생을 뽑고 싶을까요?

    (20) tesol 집중코스

    내일이면 tesol 집중코스 끝나고 졸업장 받고 3월 16일에 캠브리지 공식시험 4가지만 보면 일단 완성이다. 물론 학교마다 좀 더 어렵고 6개월 정도의 긴 코스를 운영하고있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코스가 어려우냐 쉬우냐가 아니라 tesol은 순전히 영어 교육 방법론과 실습인 practicum으로 구성 되어 있어 선생의 본질적 영어 능력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인다는 점이다.

    방법론 자체가 하나의 교육이론으로 변해서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느냐를 중요시 하다보니 정해진 plan 대로 운영하면 일단 목표한 교육 목표가 달성 되었다고 보다보니 수단이 목표를 매몰시키고 정작 선생이 학생에게 제공해야하는 광범위한 추가 정보와 도전적 주제를 제공해여 하는 점과 영어 자체의 근본지식은 가볍게 다루는게 문제로 보인다.

    또 한가지는 경제원리가 적용되어 다소 실력이 부족한 사람도 돈과 시간 여유만 있으면 소위 자격증을 받게 되는 문제점이 부각되어 보인다. 영미인이 native speaker아닌ESL이나 EFL학생의 영어 능력을 너무 낮게 생각하는 문제점도 두드러져 보인다.

    주방장 면허가 있다고 요리를 잘 하는 것이 아닌것과 마찬가지. 자격증이나 점수에 집착하는 아시아인의 특성을 잘 이용해서 돈을 버는 toeic, toefl 처럼 사업이 되고있다.

    영어 자체 능력을 키우는 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 졸업장이나 점수에 집착하니 ㅎㅎ.

    2. homonym

    (1) homonym과 혼동하는 단어-1

    영어에는 발음과 철자가 비슷하거나 같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는 단어가 많습니다. 2개로 나누어 소개 합니다. 꼭 사전 찾아 보세요.

    accept/ except
    advice/advise
    affect/ effect
    aisle/isle
    allude/ elude
    allusion/illusion
    already/all ready
    altar/ alter
    altogether/all together
    are/hour/our
    ascent/assent
    assistance/ assistants
    bare/bear
    board/bored
    breath/breathe
    brake/break
    buy/by
    capital/ capitol
    choose/chose
    cite/sight/site
    clothes/cloths
    coarse/course
    complement/compliment
    conscience/conscious
    council/ counsel
    dairy/diary
    descent/dissent
    dessert/desert
    device/ devise
    die/dye
    dominant/ dominate
    elicit/ illicit
    eminent/ immanent/imminent
    envelop/envelope
    fair/fare
    formally/formerly
    forth/fourth
    gorilla/guerrilla
    hear/here
    hole/whole
    human/humane

    (2) homonym과 혼동하는 단어-2

    사전으로 반드시 확인 하세요.

    insure/ ensure
    its/it's
    know/no
    later/latter
    lead/led
    lightning/lightening
    loose/lose
    maybe/may be
    meat/meet
    miner/minor
    moral/morale
    of/ off
    passed/ past
    patience/patients
    peace/piece
    personal/personnel
    plain/plane
    precede/proceed
    presence/presents
    principal/ principle
    quiet/quite
    rain/reign/rein
    raise/raze
    respectfully/respectively
    right/rite/write
    road/rode
    scene/seen
    sense/since
    stationary/stationery
    than/then
    their/there/ they're
    through/threw/thorough
    to/too/two
    waist/ waste
    weak/week
    weather/whether
    where/were
    which/witch
    whose/who's
    your/you're/yore

    3. 5형식

    영어 에는 여러분이 이미 잘아는 sentence pattern이라는게 있다. 소위 5형식이다. Good morning,Hey이런 말을 제외하고는 모두 5가지 형에 포함된다. 5형식이 싫다고 무조건 손사래를 치는 분이나 학생을 많이 보는데 우리나라에서만 5형식을 가르치는게 아니다. 5형식은 영어 문장의 기둥이다.

    문형에 맞지 않는 말이나 글은 이미 틀린것이다. 상대방이 알아 들으니 본인의 말이 맞는 줄 착각 하지만 글로 써 놓으면 꼼짝 마라이다. 말은 제스쳐와 친밀도, keyword에 의해 틀려도 거의 알아 듣지만 글은 알아 듣는게 문제가 아니라 증거로 남고 구어체 처럼 부연 설명, 중복표현, 의미전달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정밀해야 하는 것이다. 말조차도 가능하면 정교하게 맞는 패턴과 단어로 간결하고 공손하고 직접적이며 분명하게 의미를 전달 해야 한다.

    I am a lawyer/ He feels tired는 2형식이며 I love you/ I miss you 는 3형식이다.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르다. 2형식의 주안점은 I=lawyer이며 tired한 사람이 He 라는 점이다. 3형식은 I는 you가 아니라는 점이다. 아무리 문장이 복잡해도 주어와 동사를 사이에 놓고 동일한 주체를 설명하면 2형식, 아니면 3형식이라는 점이다. 이해를 하면 되는 것이다. I have a car.는 당연 3형식인데 응용해서 All good children pity the poor. The foolish boy broke his expensive bicycle이라는 문장도 3형식이다.children을 꾸미는 all good은 수식어이며 주어는 children이고 the poor는 목적어, 마찬가지로 boy 가 주어 bicycle이 목적어이며 나머지는 수식어일뿐. 명사를 꾸미는 것이 형용사라는 점이중점이다. 4/5형은 다음에. 이해가 안가셔도 문제 없다. 자세히, 복잡한 문장을 분석해서 설명 해드릴 것이니. 걍 그런가 보다 정도로 이해 하면 ㅎㅎ.

    4/5 문형도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르다. 아이디어는 매우 단순하고 실용적이다. 3형의 확장형이다. He bought me a car인 경우 He가 산 것은 me 가 아니고 a car이다. 그러므로 동사 bought의 직접 대상은 a car 그러므로 직접 목적어, me는 간접목적어이다. He와 me와 a car는 모두 일치하지 않으므로 목적어이다. 이런 원칙 하에서 The team elected him captain이면 him=captain이 되니 captain은 him을 꾸미는 목적보어가 되고 the team과 him 은 서로 다르니 him이 목적어 이다.

    3형의 I love him 인 경우 I 와 him이 다르니 him이 목적어. 원리는 쉽지만 응용하고 문장이 복잡해지면 헷갈린다. 예를 들어 He says that he won't go. 라는 문장을 보면 that 이하가 한 문장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that 이하의 문장을 X로 놓으면 He says X가 된다. He 와 X는 서로 다르니 목적어 그런데 X가 문장으로 되어 있으니 절이며 목적어인 명사 노릇을 하니 명사절 noun clause이죠. 아직도 헷갈리면 절을 설명할때 다시 나오니 걱정 마셈.

    4. 명사, 대명사, 명사노릇을 하는 절, 구, 동명사, to 부정사

    이제 영어에서 기본적인 정보인 who, when, where, what, why, how가 sentence pattern과 어떤 관계가있는지 파악해 봅시다.

    글의 주체는 누구입니다. 주어죠, 명사, 대명사, 명사노릇을 하는 절, 구, 동명사, to 부정사가 가능하죠. 동명사나 to 부정사는 동사가 아닙니다. 명사대리노릇을 하는 거죠. 무엇을은 누구를과 함께 목적어를 구성하죠,그러면 목적어자리에도 명사나 대명사등 위의 주어자리에 들어가는것 모두 가능합니다. 단지 대명사이면 목적격이 즉 주어가 He라면 목적어 자리에는 her. them등 목적격이 와야죠.

    나머지why, when, where, how는 무얼까요. 모두 부사적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중심 부분이 아닌 하인 부분입니다. 종속절이거나 부사구로 아무리 길고 폼이 나도 주인은 아닙니다.

    영어에서는 부연설명이 구체적이지 않으면 문장으로 가치가 없습니다. 방하착 이라는 말이 우리나라 글에서는 폼이 나지만 영어로는 꽝입니다. 왜 내려놓아야 하며 어디에 언제 어떤 방법으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내려 놓는지가 없기때문 입니다. 이런 자세한 정보가 반드시 제공 되어야 합니다.

    5.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영어의 종속절에는 3가지가 있죠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입니다. 이름 그대로의 역할 입니다. 명사절만 주어, 목적어역할이가능하며 주인노릇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보충역할 입니다. 형용사 절은 우리나라에서 관계대명사절 이라고 하는 겁니다. 이름 그대로 명사/대명사를 꾸미는 역할에 불과하며 부사절은 이유, 반대,양보, 대조, 조건, 시간, manner를 나타내는 모든것입니다. 절이란 쉽게 말하면 문장인데 종속절에는 반그시 연결 장치가 있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의문사, if, whether은 명사절을 who, whom, whose, that, which는 형용사절을 when, while, as, as soon as, since, because, so that, inasmuch as, if, unless, only if, although, though, even though등은 부사절 연결

    (1) 형용사 절-1

    선행사인 명사나 대명사를 꾸며 형용사 노릇을 하는 절을 말하며 관계대명사절/ 관계부사절 이라고도 합니다.
    who, that, whose, whom-which, that-when, where
    사람/ 물건의 주격, 목적격,소유격: 시간, 장소만 표시하면 관계부사 절
    관계대명사를 중심으로 바로 동사가 연결 되면 주격, 주어가 연결 되면 목적격입니다. 소유격은 whose:사람,물건에 모두 사용, 때때로 of which로

    I have a friend who has a very expensive car. 주격
    The woman whom I told was Judy. 목적격
    The woman I told was Judy. 목적격에서의 관계대명사 생략
    The woman to whom Peter was married was Jenny.전치사 목적격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n astronaut.-소유격
    The car which is around the corner is mine.
    The movie which I saw last night was excellent.
    The movie I saw last night was excellent.목적격에서의 관계대명사 생략
    The concert to which I went was not very good.전치사 목적격
    The park where he goes everyday is very large=The park to which he goes everyday is very large. 관계부사
    The park he goes everyday is very large. 생략
    The park that he goes to is very large. that이 관계대명사인 경우 to 를 앞에 놓지 못한다.
    I won't forget the day when he went to New York.
    I won't forget the day that he went to New York.
    I won't forget the day he went to New York. 관계부사 생략

    I have an old table, the top of which has a v shaped groove. of which 를 사용해서 소유를 표시- 영미인이 많이 사용
    The movie was filmed in Canada, whose national parks are fantastic. whose를 사물의 소유격으로

    간략하게 예문 위주로 설명 되었으니 가지고 있는 문법책을 이용하여 복습 필요 합니다. 복잡한 설명은 피합니다. 형용사절 부분이 선행사를 꾸미는 것을 명심하세요.

    (2) 형용사 절-2

    형용사 절에는 크게 2 가지 형이 있습니다. 제한적 용법, 계속적 용법입니다. 제한적 용법이란 선행사인 명사가 형용사절의 수식이 없으면 define이 안되는 절이며, 계속적 용법이란 선행사를 이미 알고 있는데 추가로 보충 설명을 하기위해 comma로 이어주는 방법입니다.

    The man who lives next to me is very kind.
    Judy, who teaches English, is an excellent instructor.
    Mr.Cohen, whom I have known for a long time, is sick now.

    The kids who wanted to go to the movies ran to the guide. 영화구경가기를 원하지않는 아이들도 있다는 의미
    The kids, who wanted to go to the movies, ran to the guide. 아이들이 모두 영화구경을 간다는 의미

    comma를 찍는 용법에서 관계대명사 that는 사용 불가.

    대명사도 선행사로 가능하며 강조용법인 경우가 많음
    He who laughs last laughs best.
    It is I who did it.

    Judy was the only one I chose for the position.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 막연한 일반적인 사람은 those로 선행사를 삼음

    I have five brothers, two of whom are teachers.
    The teacher discussed Peter, one of whose problems was lack of concentration.

    some of, many of, most of, none of, two of, half of both of , neither of, each of, all of, several of, a few of, little of. a number of, 등은 반드시 comma를 이용해서 연결한다.

    6. 구동사

    (1) 그대로 외우지 말고 응용하라!

    예문으로 올린것을 그대로 외우지 마시고 이해를 한후 응용하여 스스로 만들어 보세요. 10단어 정도로 하시면 좋습니다.

    lay sb off: 해고하다-The car factory laid off 2,000 workers.
    leave sth. on: 켜놓다, 계속 입다- Please leave the light on when you finish your work.
    We left our jackets on because it was snowing.
    leave sth.out: You left the article out of the last sentence.
    let sb. down: 실망하다-She let her father down when she got married.
    let sb/sth. in: 들여 보내다-They let the sheep in when it snowed.
    let sb. off:내리다-Please let her off at the park.
    let sb/sth out:소리지르다, 늘리다-He let out a scream. The shirt needs to be let out a little.
    lie down:눕다-He lies down every afternoon to take a rest.
    light sth.up: 조명하다-A hundred lights lit up the tree.
    look after: 돌보다-She looked after the injured dog.
    look down on: 깔보다-The princess looked down on the common people.
    look into: 조사하다-The police are looking into the robbery.
    look like: 닮다-Both brothers look more like their father than their mother.

    (2) 이디엄이나 콜로케이션하고는 다르다

    look out: 조심하다, 원래의 의미는 내다 보다이지만-Look out-one of the rungs is missing.
    look out for: 조심하다, 보호하다-You should look out for potholes.
    The adults look out for the children.
    look sth/sb over: 검사하다, 복습하다-He looked the car over carefully. She looked over her report.
    look sb up: 방문하다-Please look me up the next time you are in Vancouver.
    look sth.up: 찾다-Look up the word you don't know in a dictionary.
    look up to: 존경하다-Most people look up to Einstein.
    make up: 화해하다-After the quarrel they soon made up.
    make sth.up: 꾸며내다, 보충하다-She made up a funny story for not doing anything.
    She has to make up all the homework that she's never done.
    pass away: 죽다-My grandfather passed away last month.
    pass out: 의식을 잃다-She passed out after being hit by the car.
    pass sth.out: 나누어 주다-The instructor passed out a handout.
    pay sb/sth back: 빚을 갚다-I will pay her back for the loan next month.
    pay off: 빚을 갚다, 결과가 나오다-The Kims finally paid off their mortgage.
    Her many years of research finally paid off.

    (3) 구동사는 한가지 의미로만 사용 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의미를 익혀야 하며 look out 처럼 조심하다의 의미 일때만 구동사이며 뜻을 쉽게 알수있는 밖을 내다 보다는 구동사 아닙니다.

    pick on: 괴롭히다-Stop picking on your friend.
    pick sth. out: 고르다-He Picked out a bag to match her shoes.
    pick sb. up: 데리러 가다-He is picking you up at 10.
    pick sth.up: 모으다-Pick up your book, Jane.
    point sb/sth. out: 지적하다-The teacher pointed out a mistake on the whiteboard.
    pull away: 가버리다-The car pulled away from the booth.
    pull in/into: 몰고 들어 가다-She pulled in behind my car and stopped suddenly.
    pull out: 포기 하다-The buyer of the shop pulled out at the last minute.
    pull sb over: 갓길에 세우다-I pulled over to check my tires. The police cruiser pulled me over for speeding.
    put sth. away: 치우다-Put your belongings away.
    put sth.back: 제자리에 가져다 놓다-I put back my notebook on the desk.
    put sb/sth. down: 비판하다-She is always putting me down for one thing or another.
    put sth. off: 연기하다-they put off their trip until the summer.

    (4) 사전에 PHR V또는 [phrasal verb]라고 headword 설명의 뒤에 particle의 알파벳 순으로 모아져 있으며 옥스포드 advanced learner's 사전인 경우 강세를 주어야 할 단어까지 표시 되어있어 편리하다.

    사전에 PHR V또는 [phrasal verb]라고 headword 설명의 뒤에 particle의 알파벳 순으로 모아져 있으며 옥스포드 advanced learner's 사전인 경우 강세를 주어야 할 단어까지 표시 되어있어 편리하다.

    put sth. on: 입다, 걸치다, 끼다-Which coat shall I put on for the party? 강세가 on 에 있음.
    put sb on: 살이 찌다-She put on five kilos in weight.
    put sth. out: 끄다-Put out the gas fire.
    put sth. together: 조립하다-My father put together a model robot for me.
    put sth.up: 세우다-They put up a tent on the shore.
    put up with: 참다-She did not put up with his drinking.
    run into/across: 우연히 만나다-I ran across my best friend at the mall.
    run out of: 경과, 소진하다-We ran out of time and did not finish the game.
    run over: 차에치다-The taxi ran over the girl.
    set sth. off: 작동 시키다-The worker accidentally set off the alarm.
    set off: 출발하다-He set off on a trip around the world.
    set sth. up: 시작하다, 만들어 놓다-They set up a small restaurant. I set up a business meeting with my client.
    show sth. off: ..를 자랑하다-Judy showed off her new bag.
    show off: Timothy is always showing off in front of the girls.

    (5) 목적어를 가지는 형과 가지지 않는 형으로 나뉜다.

    stand up 인 경우 목적어가 없으면 서다 이지만 stand sb up이 되면 바람을 맞히다 가 되어 의미가 변할수도 있다.

    show up: 나타나다-They did not show up for the meeting.
    shut sth. off: 끄다 , 세우다-The gas company shut off our gas.
    sign (sb) in: 출석을 신고하다-Please sign in each time you visit the office.
    sign (sb) up: 참석한다고 등록하다- Have you signed up for the trip to New York?
    sit down: 앉다-Please sit down and wait.
    stand up: Stand up and come out here.
    start (sth) over: 다시하다-She made us start all over.
    stay out: 저녁에 밖에 머물다-My father doesn't like me staying out late.
    stay up: 자지 않고 앉아있다- We stayed up all night drinking.
    stick to: 지키다-He stuck to his decision.
    stick with: 지속하다-I am sticking with my original plan.
    straighten sb out: 바로 잡다-Two years in the navy straightened him out.
    straighten sth. out: 문제를 해결하다-He has to straighten out his finances.
    straighten sth. up: 정리하다-My mother straightened up the dining room.
    straighten up: 고치다-He has to straighten up to get some help from his father.

    (6) 구동사는 어려운 단어 하나로 표시 가능하다.

    이왕이면 알고 있는게 편하지만 무리는 안하셔도. look into=investigate, look forward to=anticipate 이런 식. 그리고 3 word로 되어 있는 경우에 look forward to 이면 forward는 부사, to는 전치사로 분류가능하며 to의 뒤에는 명사나 -ing형 이 와야 한다.

    take after: 닮다-He takes after her mother.
    take sth. back: 반품하러 가다-He took the phone back because he was not satisfied with the functions.
    take sth.off: 벗다-Take off your anorak when you feel warm.
    take off: 이륙하다-My plane took off right away.
    take sb out:데이트하다- He wanted to take her out but he was too shy to ask.
    take over: 맡다-They took over the company.
    take up: 시작하다-I took up skiing.
    talk back: 말대꾸하다-I never talk back to my parents.
    talk sb into: 설득하여 하게하다- He talked his mother into buying him a new car.
    talk sth.over: 토론하다-We have to talk this plan over.
    tear sth. down: 부수다- The company tore down the old warehouse.
    tear sth. up: 찢어 버리다- He tore up her letter.
    think sth. over; 곰곰히 생각하다-She is going to think over his proposal of marriage.
    think sth. up: 생각해 내다-She thought up several ideas for the plan.
    throw sth. away/out-버리다-He threw out/away all his old furniture.
    throw sb out: 쫓아 내다-He was thrown out of the pub.
    throw sth. up: 토하다- You will throw up when you drink too much.

    (7) 영미인이 회화나 informal 한 글에 많이 사용합니다.

    사용빈도가 광범위합니다만 그러나 formal한 글에서는 사용을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제한 하시는게 좋습니다. 한 단어로 표시 되는 비교적 어려운 단어를 쓰는 거죠. 어휘력이 좋으면 오히려 formal 한 글쓰기가 informal한 말이나 글보다 쉬운 편 입니다, ㅎㅎ.

    touch sth.up: 고치다-He touched up the photographs on the computer.
    try sth.on: 입거나 신어보다-Before you buy shoes, just try them on.
    try sth. out: 입단 시험 치다-He tried out for the school soccer team.
    turn sb down: 거절하다-He turned down the offer.
    turn sth.down:볼륨, 열을 줄이다-Turn down the heat.
    turn sth. in: 제출하다-She always turns in her paper in time.
    turn in: 자다-I have to turn in a bit earlier.
    turn sb/sth into: 변화시키다-Water turns into ice when it freezes.
    turn sth.off/on:끄다/ 켜다-I turned off the light.
    turn sb off/on: 흥미를 잃게/갖게하다-Rock music really turns me on.
    turn out: 나타나다-A vast crowd turned out to watch the performance.
    turn sth. out: 만들다-The factory turns out 1,000 bicycles everyday.
    turn sth.up: 볼륨, 열을 올리다- Please turn the radio up.
    turn up: 나타나다-Your wallet will turn up somewhere in your room.
    use sth.up:다 쓰다-I used up all my money.

    (8) 구동사 끝/ 이디엄 시작

    formal 영어에서 전치사를 맨 마지막에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These are the platforms for which our party stands. That's the type of client with whom I'm dealing. for 가 which앞으로 with가 whom 앞으로.

    wait on: 봉사 하다- Each waitress waits on five tables.
    watch out (for) 조심하다-You should watch out for potholes in the roads.
    There are many dangers that you have to watch out for.
    work out: 운동하다-He works out everyday for two hours.
    work sth. out 해결책을 찾다-I am trying to work out a way to fund it.
    write sth. down: 쓰다-Have you written down her email address?

    일단 구동사는 여기까지가 한 책의 저자가 선택한 겁니다. 이것 말고 몇천개 더 있지만 우선 이거라도 익히시고 ㅎㅎ.

    7. 관용구

    이제부터는 관용구 시작 합니다. 이 부분도 어느 유명한 서양분의 리스트만 이용하고 예문은 제가 고치고 만든 겁니다. 이디엄은 관용구로 전적으로 암기에 의존 해야 하며 영어 글이나 말의 양념 처럼 사용 됩니다. 엄청나게 많으며 다 알도리는 없으며 소개 하려고 하는 것들은 매우 일반적인 것으로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것 들 입니다.

    brush up on sth.: 복습하여 기억을 되살리다- i am going to brush up on my French.
    all of a sudden: 갑자기-All of a sudden, he ran out of the building.
    had better: 하는게 좋다-You'd better go to college.
    about to: ..하려고 하다- He was about to leave when she called.
    goes without saying: 말할 필요 없이 당연하다-It goes without saying that he is proud of his famous son.
    What's the matter? 무슨일이냐? What's the matter with Judy? She looks so sad.

    (1) 이디엄 1:

    이디엄은 관용구이며 metaphor가 많이 사용되고 어법에 의해 사용 되어 온 경우가 많아 우리나라의 문화/사고체계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많은 연습과 불가피한 암기가 필요하지만 보편적인 것만 알면 되고 다 알 도리는 영미인도 불가능합니다. formal 한 문장에서는 humor를 위해 사용할뿐이며 지나치게 informal한 것은 몰라도 되고 사용리 제한되어야 합니다.

    every now and then: 가끔-Every now and then,I go to the movies.
    in advance: 먼저-You should read the article in advance.
    be broke: 돈이 떨어지다-I cannot go to the restaurant because I 'm broke.
    do without: 없이 살아가다-I don't think we can do without computers.
    feel up to ( doing) sth: 하고 싶다-If you feel up to it, we could go for hiking.
    every other: 한 칸, 번 건너-The exhibition is held every other year.
    see about: 책임지다-She is seeing about the food.
    all along: 언제나-She knew all along about the problem.
    be to blame:책임을 지다-Who's to blame for this accident?
    to say the least: Too bad about the news, to say the least.
    do sb good: 이익이 되게 하다-Hiking might do you good.
    be up to one's ears: 할일이 많다-They are up to their ears in work.

    (2) 이디엄 2:

    이디엄은 사용되고 있는 단어의 개별적 의미와 전혀 다른 전체적 의미를 가지는 단어의 그룹입니다. 주로 회화나 informal 한 글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글보다 말이 오히려 제대로 하려면 어렵고 문화를 이해하여야 하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겁니다.

    keep an eye on sth/sb: 돌보다-Will you keep on eye on my luggage while I go to the washroom.
    be up to sth.: 하지 말아야 할 무슨 일을 하다-I think Peter is up to something.
    just as soon: 차라리 .. 히는게 낫다- I'd just as soon he didn't come tonight.
    have one's heart set on sth: ..를 무척 원하다-My wife has her heart set on a new bag for her birthday.
    for the time being: 한동안-For the time being I will drive this old car.
    a close call: 거의 일어날 뻔 한 나쁜 일- He had a close call! A big car almost hit me!
    make oneself at home: 집에서 처럼 편하게 보내다-I'd like you to make yourself at home.
    get rid of sth.: 제거하다-The big boss ordered John to get rid of the truck right away.
    not to mention: 덧 붙여서- We have four children, not to mention two dogs.
    make sth. do: 있는 것으로 지내다-I have to make this computer do.
    be hard on sth.; 거칠게 다루다- My children are hard on sneakers.
    as long as: 동시에.. 하니- As long as you're going to the grocery store any way, buy me some bread.

    (3) 이디엄 3:

    이디엄의 중요성은 두말 하면 숨 찹니다. 구동사나 이디엄, collocations는 정말 어렵지만 한번 외워 놓으면 언제나 써먹고 통하는 cash 입니다.

    take advantage of sth: 이용하다-He took advantage of his opportunities.
    would rather('d rather): 더 좋아하다-I'd rather have New York steak.
    take turns: 교대로 하다-We take turns preparing meals.
    look forward to sth.: I look forward to my vacation this summer.
    make the most of sth: 최선을 다하다-You made the most of the sunny weather.
    stand a chance: 가능성을 갖다-I didn't stand a chance of getting married to her.
    do one's best: 최선을 다하다-He did his best to pass the exam.
    take after someone: 닮다-Judy takes after her father.
    by heart: 외워서-Peter learned many poems by heart.
    quite a few: 많이-He has quite a few movie DVDs.
    on the other hand: 한편-I forgot their names. on the other hand, I remember their faces.
    take a dim view of sth: 인정하지 않다-Mr. Kim took a dim view of Peter's stories.

    (4) 이디엄 4:

    이디엄을 모르면 영화, TV의 미드, 토크쇼를 이해 하기 힘들것이다. 메타포가 녹아있어 유머를 표현 하기에 최고의 수단이기 때문일 것이다.

    talk sth. over: 토론 하다-Why don't we talk the matter over with the instructor?
    on time: 정시에-She's always on time for everything.
    till one is blue in the face: 더 이상 할말이 없을 정도로 설명하다-Tom's father talked to him till he was blue in the face.
    in time to: 여유있게 도착하다-I arrived in time to see the soccer game.
    out of the question: 불가능 하다-Buying a new smart phone is out of the question.
    waste one's breath: 소용 없다-We are wasting our breath talking to the manager.
    no wonder: 놀라운 일이 아니다-No wonder Judy failed the test.
    right away: 즉시- I will do it again right away.
    get cold feet: 두려워 하다-He got cold feet when he had to talk to the boss.
    be better off:좋다-You'd be better off seeing him.
    might as well:하는 것이 낫다-You might as well go to Hawaii.

    많이 알면 알 수록 영미 문화의 단어 사용법에 익숙해 지게 된다.

    (5) 이디엄 5:

    이디엄은 다양한 방법으로 형성 됩니다. 품사, 숫자, 동물, 신체부위, 전치사 연결, 색, 시간, 단위듬 모든 방법이 사용 됩니다. 영미인의 독특한 사고/ 문화 체계를 알 수 있습니다.

    in charge of sth.: 책임지는-James is in charge of security.
    little by little: 점차로-Little by little his grades have improved.
    make friends: 친구를 하다- James makes friends easily.
    hit upon sth.: 생각해 내다-He's hit upon a new sales strategy.
    show promise: 희망을 보여주다- When she was young, Judy showed promise.
    hold one's own: 어려운 상황에서 잘하다-They hire men who can hold their own in any difficult situation.
    not at all: 결코.. 아니다-I don't like her at all.
    by all means: 분명히- By all means invite us to your party.
    frame of mind: 정신 상태-In my frame of mind, I'd tell him what he should do.
    cut corners: 경제적으로 하다-You should learn how to cut corners.
    on credit: 외상으로- I bought my car on credit.
    put sth. over on sb: 속이다-The salesman tried to put something over on me.

    (6) 이디엄 6:

    이디엄의 연결구조를 잘 보고 -ing 형을 가지는지, 부정형에 사용되는지, 형태가 어떤지를 이해 한후 사용해야 실수가 없습니다.

    stand to reason: 논리적 결론이다-If you don't study, you won't pass the exam.That stands to reason.
    have no business doing sth.: ..할 권리가 없다-He had no business using my laptop without asking me first.
    never mind: 걱정없다-Judy forgot to call me. Never mind. She can do it later.
    put in a word for sb, sth: 긍정적인 말을 하다-I'll be glad to put in a word for your advice.
    in the clear: 의심에서 자유롭다-Sign the contract. Then you'll be in the clear.
    make up for sth: 보충하다-He is going to work an extra hour and make up for it
    under the weather: 기분이 우울하다-I'm feeling a bit under the weather now.
    catch cold: 감기 걸리다-After he enjoyed skiing, he caught cold.
    watch one's step: 행동을 조심하다-Watch your step, Judy!
    serve sb right: 부정적으로 .. 하는게 당연하다- It serves Peter right that he missed the bus.
    take it easy: 여유를 가지다-If you want to enjoy life, you should take it easy.
    go from bad to worse: 악화되다-Her studies have gone bad to worse.

    (7) 이디엄 7:

    이디엄은 toefl 청취에 자주 등장하며 지나치게 informal하지 않은 것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문자 그대로 재미있는 표현이 많습니다. 영어 소설에도 phrasal verb와 더불어 많이 등장 합니다.

    put one's foot in it:잘못 말하거나 잘못 하다-Tom put his foot in it today.He spoke back to the teacher.
    have words with sb: 말 다툼하다-He had words with his cousin.
    on edge: 짜증 나는, 불안한 -He's been on edge since Judy left.
    come to the point: 요점을 말하다-Come to the point. Why did you fail the test?
    the last straw: 마지막 보루-She asked to borrow some money. That's the last straw.
    take a stand on sth: 굳은 결심을 하다-She took a stand with the policy.
    so far: 지금까지: So far I haven't done anything.
    serve sb's purpose:도움이 되다-It's possible this shirt will serve your purpose.
    in fact: 실제로-In fact, this car is sleek.
    draw the line:줄을 긋다-I draw the line at spending much money on alcohol.
    so much the better: 낫다-If James can go there with us, so much the better.
    think nothing of it: 별거 아니다-I appreciated your help. Think nothing of it.

    (8) 이디엄 8:

    이디엄은 뭉치로 외워야 하며 문법적 특징과 collocation에 유의 해야 한다.

    in other words: 다른말로-In other words, I don't want to go there.
    come near ..ing: 거의.. 하다-I came near having to call the police.
    be on the safe side: 안전하게-I take an extra key, just to be on the safe side.
    on hand: 가지고 있는-Do you have any cash on hand?
    little does one think: 상상 할수 없다-Little did I think we'd get lost.
    keep one's fingers crossed: 행운을 빌다-I have to give a speech today. Keep your fingers crossed for me.
    lose track of sb, sth: 연락이 안된다- I've lost track of Judy.
    rub sb the wrong way: 짜증나게 하다-Jane rubs me the wrong way.
    take sth. for granted: 당연하게 여기다-I took it for granted that we were going together.
    let bygones be bygones: 과거 일로 하다- I decided to let bygones be bygones.
    meet sb half way: 타협하다-She tries to meet him half way.
    turn over a new leaf: 새로운 시작을 하다-Many people turn over a new leaf every January first.

    (9) 이디엄 9:

    미국영어에 이디엄은 10,000개가 넘으며 그중 2000년이상 사용되어 온것도 제법 있다고 한다. 미국 회화와 작문의 중요 요소로 informal/ formal에 모두 사용된다.

    as a rule: 보통 -As a rule I don't eat break fast.
    (not ) go in (much) for sth:흥미를 가지다- I like skiing, but I don't go much for snowboarding.
    be in keeping with sth: 적합하다-He is in keeping with the times.
    as far as sb is concerned:..의 의견으로는-As far as I am concerned, he's a great poet.
    tell( two things) apart:구별하다-I can't tell the twins apart.
    go Dutch:나누어 내다-We decided tp go Dutch.
    leave word: 말을 남기다-I left word for her to call him.
    get in touch with sb: 계속접촉하다-I can get in touch with Judy by Facebook.
    get mixed up: 혼동이 되다- He got mixed up on the place to meet.
    make room for sth, sb: 공간을 만들다-I can't make room for two more.
    dress up: 차려입다-Jane dressed up for the party.
    dress down: 가볍게 입다-I dressed down for class.
    lose one's way: 길을 잃다-He might lose his way not knowing the trail.

    8. 8품사의 sentence pattern

    오늘은 8품사가 sentence pattern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알아 보려 합니다. 이미 학교에서 다 배워 아시는 겁니다. 편의상 그룹을 지어 보면 좋습니다.

    명사. 대명사와 형용사를 한그룹으로 동사와 부사를 한그룹으로, 감탄사는 중요하지 않으니 별도로 나머지 접속사와 전치사를 한그룹으로 보면 편리합니다. 관사나 determiner는 8품사가 아닌 별개의 애칭 입니다.

    명사와 대명사는 당연 한그룹이죠. 형용사는 명사나 대명사를 꾸미니 한그룹으로 보면 편하죠. 부사는 기본적 임무가 동사를 꾸미고 형용사를 꾸미는 겁니다. 접속사와 전치사는 일종의 풀입니다. 연결하는 역할 이죠.

    명사는 외관상 주격, 목적격, 소유격이 확연히 구별되지 않고 소유격만 '나 of 를 붙여 구별합니다. 문제는 대명사입니다. I my me myself가 위치에 따라 구별되죠. 여기서도 변하지 않는 기본은 my라는 소유격, 관사, determiner는 일종의 형용사라는 점입니다. 명사의 앞에 있으니, 예를 들어 my car, a car, the car, each car, every car.

    주어나 목적어의 위치에는 언제나 명사나 대명사만 갑니다. 격만 변하는 겁니다. 형용사는 화장품의 역할만 합니다. 동사에는 목적어를 가지는 타동사 Vt와 없는 자동사Vi 그리고 연결 역할만 하는 linking verb 3가지가 있습니다 대표는 be, feel, become 같은 action이 없는 동사입니다. 조동사는 동사의 보조 웨이터 이므로 8품사 아닙니다. 여기서 일단 멈춥시다 지루하니 ㅎㅎ.

    영어 문장에서 8품사를 구별하고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구별 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다. 특히 명사인 경우는 일단 determiner가 붙어 있거나 형용사, 복수형, 명사 어미를 보고 쉽게 구별 가능하다. the decision, a decision, decisions, my decision, any decision, a very beautiful girl, brown paper bags, 어미로는 -acy, -age, -ance,-ant, -ent, -ate, -ation, -dom, -ee, -er, -eer, -en,-or, -ese,-tress,-ful,-hood,-ian,-ia,-ic,-id, -ide, -in, -ine, -ing, -ion, -ism, -ist, -ite, -ity, -let,--lette,-ling,-ment,-ness,-ocracy,-ry,-ary,-ery, -ship, -ster, -tion, -sion, -tive,-y, -ie등이 있으며 위치를 확인하고 무엇이 무엇을꾸미는지를 순차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2/2
    image
  • profile
    [영어 잘하는 비법 8] -업무중심(Low Context) Culture와 인간관계중심(High Context) Culture의 Communication 실예

    인간관계중심문화권의 비즈니스 주체가 업무중심 문화권의 주체와 교류를 할 경우,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인의 문화는 그 사람의 학연이나 지연의 배경이나 혈연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갖습니다. 이에 반하여 미국인의 문화권은 학연이나 지연 또는 혈연과 같은 인간관계의 지향보다는 상대방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다음의 예시는 세계 각국에서 온 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들이 한국에서 수출입업무관련쇼에 참여 하던 중 미국인과 한국인, 아랍인이 휴식시간에 하던 대화에서 볼 수 있는 서로다른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갈등사례입니다. 미국 텍사스에서 온 미국인 샘이 한국인과 아랍인이 대화하는 것을 보고 참여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대행하게도 오늘은 우리 한국인 보다 더High Context 문화권에 살고 있는 아랍인 덕분에 한국인 길동이는 들러리를 서게 되는데 그래도 도움이 될지 모르니 한번 읽어 보세요^^

    Sam: Good Morning, gentlemen, I'm Samuel Smith, you can call me, Sam. (He extends his hand to the Arab man first and then to the Korean.) Do you mind if I join you?
    안녕하세요, 여러분, 나는 사무엘 스미스입니다, 샘이라고 불러주세요. (아랍인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고 이어 한국인에게도 악수를 청한다.) 두분대화에 끼어도 될까요?

    Mohammed: (As he shakes Sam's hand with both of his) Welcome, please join us.
    (아랍인 모하메드는 두손으로 샘의 손을 잡아 악수를 한다) 어서오세요, 우리 함께 대화 해요.

    Gildong: (He steps backward and bows slightly. He shakes Sam's hand without saying anything, ready to exchange business cards)
    (한국인 길동은 뒤로 한걸음 물러나 가볍게 고개 숙여 인사를 합니다. 그리곤 아무말없이 샘의 손을 잡아 악수를 하고는 명함을 주고 받을 준비를 합니다)

    Mohammed: Are you enjoying yourself in this wonderful country, Mr. Smith?
    (스미스씨, 이 아름다운 나라에서 즐거우셨나요?)

    Sam: Oh sure, it's nice here. What do you do Mr.?
    (아 물론입니다, 아주 즐거워요. 선생은~? 어떠신가요?)

    Mohammed: Mohammed Rag, I'm from Egypt and the president of my import company. We are here to look at some of the available products and meet our Korean friends.
    (모하메드 레그입니다, 이집트에서 왔구요, 내수입회사를 운영하고 있어요. 우리는 이쇼에서 수입가능한 어떤 물품이 있나 둘러보고 우리의 한국 친구들을 만나고 있답니다.)

    Sam: (Turning to Gildong) And your name, sir?
    (길동에게 돌아서며) 그리고 선생님의 성함은?

    Gildong: (He silently hands Sam his business card.)
    (길동이는 조용히 자신의 명함을 샘에게 건네주었습니다.)

    Sam: (After looking at it quickly) Oh, you're Gildong.
    (잽사게 명함을 보고선) 오, 길동이군요.

    Gildong: Yes, Korea Corporation.
    (예, 한국회사입니다.)

    Sam: I see. (Puts Gildong's card in his pocket and hands each his business card.) Do you have a business card, Mohammed?
    그래요. (길동의 명함을 주머니에 넣고 자신의 명함을 두사람에게 준다.) 모하메드, 명함 있어요?

    Mohammed: (Smiling) No, I don't carry them with me. Everybody knows me. (Moving closer to join to show his hospitality) I'm the president.
    (웃으며) 아니오, 난 명함을 안가지고 다녀요. 다들 날 아는데요. (가까이 다가가며 자신감을 보이며) 내가 사장인데요.

    Sam: (Stepping back from Mohammed) Oh I understand.
    (모하메드에게서 한걸음 물러서며) 오~ 알아모시겠습니다.

    Gildong: Mr. Smith, you are from ABC Company?
    스미스씨, ABC회사에서 오셨군요?

    Sam: Yes, I'm the marketing director in charge of the Southwestern Division.
    예, 남서부 지역을 담당하는 영업이사입니다.

    Mohammed: Well, should we all go have some coffee and enjoy our bread time together?
    좋아요, 우리 함께 가서 커피도 좀 마시고 빵도 좀 즐길까요?

    Sam: I'm sorry, but I have to go talk to some other people. Maybe we'll get together later on. It was very nice to meet you. Goodbye.
    죄송해요,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해서요. 나중에 하면 어떨까요. 아주 즐거운 만남이었어요. 잘가요.

    위 예시에서 미국인과 한국인 그리고 아랍인간의 문화차이를 엿볼 있는 대목이 몇 군데가 된는데요. 우선, 대화를 시작하고 풀어나가는 방식에서 차이가 나지요.

    아랍인 모하메드는 개인적이고 사적인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하는데 이는 사업적인 관계에서도 인간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아랍인의 문화를 반영하듯 대화 중에 가까이 접근하여 공간적인 거리를 좁히기까지 합니다. 한국인 길동은 개인보다는 소속단체를 우선하는 한국적 문화를 보여주고요.

    미국인 샘은 대화에 거침없이 끼어들어 자신을 소개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적극적입니다. 미국인 샘는 자기의 직장보다 자기 자신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잠정적인 준비단계 없이 업무에만 관심을 갖는 업무중심적인 태도로 일관하구요. 또한, 주도적으로 대화를 리드하고, 일단,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면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려는 다른 문화권의 제안을 거절하고, 즉시 다른 대상을 찾아가서 똑같은 절차로 대화하고 현실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을 합니다.

    이러한 장면에서 인간관계를 지속적으로 형성하려던 문화권의 사람인 아랍인은 문화적 충격을 느낄겁니다. 한국인보다 더 진한 인간관계중심의 High Context Culture를 가진 아랍인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한국인은 미국인과는 대화 몇마디 나누지도 못하고 명함 한장 주고 받으며 아랍인의 끈끈한 인간관계를 아직도 이어가고 있다는 전설이 있다고들 하더라구요 하하하

    재미있나요? 반응 좋으면 예를 몇개 더 달고 다음 이슈로 넘어가고요^^
    image
  • profile
    → Samuel Lee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profile
    → Samuel Lee 잼있어요^^ 이런 예 많이 보여주세요^^
  • profile
    [영어 잘하는 비법 보너스: Updated Feb. 28, 2013, 8:36 PM PST]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2/2

    1/2 >>>>>>>

    9. 영어 문장의 구조

    (1)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

    제가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잇습니다.

    1).toeic이나 toefl의 reading 문제 toefl의 작문은 이런 구조를 무시하고는 풀거나 쓰지 못하고 IELTS나 SAT,SSAT도 좋은 점수 맞기 불가능합니다.

    2). 무조건 암기로 외워서는 수준급 영어 못합니다. 이론을 이해하고 원칙에 맞게 말을 하고 쓸줄 알아야 창의적 자기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3).복잡한 문장은 주절과 종속의 관계, 대등의 관계, 대명사가 무슨 명사를 대신하고있나, 누가 문장의 주어 인가 목적어인 무엇은 누구인가? 어디에서 언제 왜 일어났는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무슨 예를 들었는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야 scan, skim, reading for detail이 가능하며 빨리 읽고 요점 파악이 가능 하며 요약이나 자신의 글에 인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에 충실하면 엄청난 시간절약과 시행착오를 줄입니다.

    (2) 영어 문장의 평행 구조

    센스가 있으신 분은 이미 알아 차리셨겠지만 영어 문장의 구성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평행구조를 쓰고있습니다. parallel structures라는 겁니다.

    Recommended exercises includes walking, running, and skiing.

    You need to exercise to maintain healthy bodies and to ease mental pressures.
    Many people want to buy expensive things because they want to show them off, because they hope to use them longer, and because they expect them to have better quality.

    -ing형, 부정사 형, 구,부사절등 같은 형을 나열하여 일관성을 갖추는게 기본입니다. 명사는 명사와 형용사는 형용사와 동사는 동사와 같이 놓는 겁니다. 작문과 문법의 기본입니다.시제도 관점도 유사한 단어배열, 문법구조도 같아야 합니다. 예외적인 경우는 극적효과나 강한 대조를 나타내려 하는 경우 이지만 흔하지 않습니다.

    (3) 영어의 패턴

    영어의 많은 표현은 의외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간을 표시하는 표현중. 제법 어려운 표현 입니다만 소설이나 글에 자주 나옵니다. 특히 No sooner처럼 부정 표현이 앞으로 나오면 had I 처럼 조동사가 앞으로 주어가 뒤로 가고 than이후 주어+ 과거형이 옵니다.

    It has been two years since he came to live in Canada. 시제를 잘 보면 완료형+since+주어+과거
    캐나다 온지 2년 되었다.
    It was not long before his legs grew weary.
    얼마되지 않아 다리가 피곤하게 되었다.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can come back to baseball.
    얼마 안 있으면 야구에 돌아 올것이다.
    The moment she saw me, she smiled.
    그녀가 나를 보자 마자 웃었다.
    As soon as Judy sat down, she opened the novel.
    주디는 앉자 마자 소설을 펴다.
    No sooner had I arrived than I had to depart again.
    도착하자마자 다시 떠나야했다
    She had not stayed with the company very long when her ability was recognized.
    얼마 되지 않아 회사는 그녀의 능력을 인정했다.
    I will never forgive him as long as I live.
    살아 있는 동안 용서 안하겠다.

    (4) 독해에서의 referents와 접속표현 의 중요성

    영어문장에서는 앞 문장의 명사를 뒤의 문장에서 대명사로 받습니다. 이름이 여러 명 나오고 성별이 같으면 이름을 써서 헷갈리게 하지 않지만, 대개 문맥을 이해하고 누가 누구인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실제로 시험에서도 많이 물어 봅니다.단수, 복수형을 잘 보고 대개 물어보는 referents의 바로 앞에 있습니다.

    Instead of picking his daughters up on his way home, Peter drove to the school to get them after he came back home. 여기서 his daughters= them, his=Tom's, he=Tom.

    *Jolene Gear가 지은 캠브리지 ibt 토플 준비책 4판 165페이지 인용 합니다.

    접속적 표현은 의미에 따라 문장의 흐름과 조직을 예고 하는 힌트가 됩니다.

    자격제한-but, however, although, yet, except for
    강조-surely, certainly, indeed, above all,most importantly
    묘사- for example, next, for instance, thus, such, such as
    대조-unlike, in contrast, whereas, on the other hand, instead
    양보-although, yet, nevertheless, of course, after all
    결론-finally, in conclusion, at last, in summary, to sum up
    추가-in addition, also, moreover, then, first, second,
    비교-similarly, like, in the same way, both, equally important
    설명-now, in addition, furthermore, in fact, in this case, at this point
    결론을 말하다-therefore, as a result, consequently, accordingly, otherwise

    위에 나열한 표현에 의해 무엇을 나타내는 문장인지를 짐작해야 합니다.

    10. 접속사의 종류외

    어제 동사의 종류를 이야기 했는데 이제 중고교 시절에 싫어 했던 불규칙 동사표를 찾아서 한 번 brush up on해야죠. 과거, 과거 분사형을 모르면 시제를 맞출수가 없고 여러분이 싫어하던 수동태와 화법, 조건법을 할 수가 없죠. 이런거 어려운 걸 까요? 아닙니다. 말이 먼저 생기고 문법이 따라서 생겼지만 다 나름의 정당한 논리와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원리를 생각해야 한다고 하는 겁니다.

    전치사와 접속사는 문장의 중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만 엄청 중요합니다. 없으면 연결을 할수없으니까요. 우선 접속사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등위와 종속입니다. 등위접속사에는 FANBOYS의 7가지 형만 있습니다. for, and, nor, but, or, yet, so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for가 문장앞에 쓰여 연결 하면 왜냐하면 이라는것이며 yet가 문장 연결에 사용되면 그러나 라는 but의 의미 라는 겁니다. I feel very tired, for I stayed up to watch the late movie last night. She worked very hard, yet she was fired. 등위접속사란 중문을 잇는 역할로 대등한 문장을 즉 친구사이의 만남이라는 말입니다.

    종속 접속사는 많습니다. 복문을 잇는 역할입니다. 주로 시간, 장소, 이유, 대조, 조건, 결과, 반대, manner,목적, 빈도를 나타냅니다. 반드시 문장을 이으며 after, before, as, as soon as, since, until, when, whenever, while 이 시간을 나타냅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으로 After I did home work, I watched TV.에서의 after와 after school의 after는 품사가 다르다는 겁니다. after school 의 after는 명사를 동반하므로 전치사입니다. since 도 문장을 동반하면 왜냐하면의 의미이고 since November처럼 명사를 동반하면 ..이래로 라는 전치사 입니다. Since는 완료형의 문장을 동반하면 .. 이래로 라는 의미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왜냐하면의 뜻입니다. Since you have more experience, you have to do this work. 종속접속사는 하인부분을 표시하며 반드시 주인 문장이 있어야 합니다. toeic에 많이 출현 합니다.

    종속 접속사는 왜 필요 한가 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주인인 문장 즉 주절에 대해 다양한 보충설명을 하기위해서입니다. 단순하게.. 다라고 말하거나 쓰는 것 보다..뒤에,.. 하는 동안, ..때문에, .. 이지만, .. 라면, ..인 경우에가 훨씬 많은 정보를 싣고있기때문 입니다.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이 좋으세요, 구식 전화가 좋으세요?

    시간의 접속사는 after, as, just as, as soon as, before, since, until, when, whenever, while, as long as, every time, the first time, the next time 등이 있으며 예를 들어 After I entered the room, I switched on the lights. 장소에는 where, wherever, anywhere, everywhere 예를 들어 We can have dinner wherever you like.

    이유는 as, because, since 조건은 if, unless 결과 so+ adjective+that, so+ adverb+ that, such a + noun+ that, so much/many/little/few+noun+ that, This novel is so interesting that I cannot put it down.대조는 although, even though, though 가 반대는 while, whereas 는 Whereas Peter is poor, Kevin is rich.manner는 as, just as, as if, as though 그리고 빈도는 as+ adverb+as는 Please call me as often as you can. 목적으로는 so that, in order that이 있으며 I put the cheese in the refrigerator so that it wouldn't spoil.

    언제나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되며 종속절은 접속사가 붙어 있어 있어 구별이 쉽다. 여기서 반드시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생략되어 압축된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주절이나 종속절이나 완전한 문장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as, since, while은 여러 의미의 접속사이므로 반드시 문장을 읽고 이유, 시간 , 대조를 확인해야 한다. toeic이나 Toefl에서는 이러한 문형을 주로 물어 보며 작문도 이러한 복문을 이용하여 써야 제대로 점수를 얻을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언가 문장의 앞에 붙어 있고 그뒤에 완전한 문장이 오면 그것을 모두 X로 보면 쉽다는 겁니다. 예를 글어 I used my credit cards to buy several things because I didn't have cash- I used my credit cards to buy several things because X. 참고로 명사절도 종속절인데 That the earth is round is a fact. 인 경우 that 이후에 the earth is round라는 완전한 문장이 연결되어 X is a fact가 되니 주어자리에 X가 놓여 명사역할이며 X가 문장이니 명사절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목적어로 명사인지, 형용사인지, 부사적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면 복잡한 문장을 이해 하기 쉽다.

    11. 접속부사와 접속사

    also, besides, consequently, furthermore, however, indeed, instead, likewise, meanwhile, moreover, nevertheless, nonetheless, otherwise, similarly, therefore, thus는 접속사가 아니라 접속부사이다. 많은 학생들이 헷갈리는 것이다.
    transi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유는 문장의 전, 중간, 뒤로 옮겨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두 문장을 접속부사로 이으려면 ; (세미콜론)으로 이어야 한다. 아니면 2개의 문장을 별개로 한다.

    James failed the test. Consequently, he couldn't pass the trial.
    Peter didn't study hard. He failed the entrance exam, therefore.
    We lost our passports; besides, our trip ends and we have to fly home.
    James went bankrupt. He also broke up with his fiancee.

    접속사는 종속절을 잇는 역할을 하는 연결 장치이며 접속 부사는 접속사와 의미는 비슷하지만 독립문장을 가지는 전혀 다른 장치이다.

    12. 접속/전치사의 괴로움

    영어공부에서 아마도 최대의 난적은 접속사와 더불어 전치사일겁니다. 접속사도 and나 but 같은 경우도 문장과 문장을 잇는 경우는 완전한 문장이어야 하지만 주어가 같으면 주어를 하나만 사용하는 점을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2개의 단어를 이으면 쉼표를 쓰지 않습니다. bread and butter,그러나 a, b, and c가 되어야 합니다.

    형용사절에서의 접속은 관계대명사가, 명사절에서의 접속은 명사절 marker가 합니가. 예를 들어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 professor라는 문장은 형용사 절이며 a girl은 선행사이며 명사입니다 바로 그것을 수식하는 whose (her를 대신)하는 father is a professor는 문장이지만 형용사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I know a girl 만으로는 정보가 충분히 제공 되지 않아서 whose라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연결하고 father is a professor를 붙인 거죠. 이러지 않으면 I know a girl. Her father is a professor라는 2문장이 되게 되고 문장이 choppy해지는 겁니다.

    명사절은 I don't understand what he said 같은 경우 얼핏보면 형용사절 처럼 보이지만 큰 차이는 명사절엔 선행사가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 이게 왜 명사절이냐는 what이라는 marker뒤가 문장으로 종속절이니까 I don't understand X로 놓으면 I 와 X는 다르니 목적어가 되죠 목적어는 명사의 자리 그리고 문장이니 절, 이렇게 이해 하면 됩니다.

    명사절은 간접의문문이라고 하며 if, whether, 의문사로 연결됩니다. I want to know if he will come. I told Peter where he could find Judy. 이런 경우도 I told Peter X가 되면 X가 직접 목적어가 됨을 알수있죠.나는 Peter 에게 X를 말했다. X=where he could find Judy. where는 의문사 의문문 이라면 Where could he find Judy?가되어야 하는데 주절인 I told Peter가 평서문이므로 연결도 평서문의 순서인 주어+ 동사로 돌아가는 겁니다.Where did Judy go?를 I told Peter에게 이으면 I told Peter where Judy went가 되어야 겠죠 의문문이 아니니 did와 의문부호를 버리는 겁니다.

    문법설명이지만 문장구성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How are you? I am fine. Thank you. You are so beautiful 수준의 영어에서 절대 못 벗어 나며 toeic 학원에 돈만 가져다 주게 됩니다. 지금은 서론이며 idea를 주기위해 맛보기로 하는것이며 수시로 remind합니다. 이해가 안 되셔도 걱정 뚝. 조금만 기억하시면 충분 ㅎㅎ.

    13. 전치사에 대하여

    전치사는 문장의 관절같은 역할 입니다. 전치사는 반드시 전치사 목적어인 명사나 대명사, -ing형을 가집니다. 목적격을 가져야 합니다. 때때로 전치사 뒤에 아무것도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전치사가 아니고 부사입니다. Come in. 같은 경우죠. 전치사가 없으면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게 됩니다. 전치사는 대개 위치, 시간, 방향등을 표시합니다.

    전치사가 문제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뜻으로가 아닌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다른 서구언어에 비하여 엄청나게 발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략 60여개가 있으며 사용법이 무척 다양합니다. dependent 전치사라 하여 특정한 동사, 형용사, 명사와 연결을 가지는 경우는 모두 외워야 합니다. 전치사를 필요로 하는 동사와 필요 없는 동사가 괴로움을 줍니다. 예를 들기전에 반드시 명심하셔야 할 일은 전치사의 목적어는 진짜 목적어가 아니므로 복잡한 문장인 경우 시간, 장소, 방향등 부가적 설명 부분에 불과 합니다.

    어느 유명한 Oxford 문법책에서 차용하여 표절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예문을 완전히 고쳤습니다. 전치사가 필요 없는 동사에 유의 하세요. 우리말과 전혀 다릅니다.특히 approach, discuss, enter, marry!

    Don't approach the deer.
    I arrived at the bus stop at seven.
    If you don't know, ask me.
    She's very good at mathematics.
    Congratulations on your promotion.
    My car crashed into a wall.
    My plan will depend on the reservation.
    I would like details of your assessment.
    We will discuss your suggestion.
    He divided the pizza into 8 pieces.
    She is dressed in red.
    Judy entered the room.
    I will give you an example of his work.
    There won't be any increase in prices.
    He is interested in jazz.
    She is very kind to Peter.
    The dish lacks salt.
    He is looking for a house to buy.
    She looked after her father.
    My sister is married to a lawyer.
    He married Judy last fall.
    The teacher wasn't very nice to me.
    Did you pay for the grocery?
    I need proof of his report.
    What's the reason for your denial?
    You remind me of your father.
    Who's responsible for safety?
    He didn't take part in the party.
    Could you translate this article into Japanese?
    It's typical of her.
    I've read a novel by John Grisham.
    In my opinion he is right.
    Who's the woman in the picture?
    He loves walking in the rain.
    She always talks in that strange voice.
    The explanation is on page 40.

    (1)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1

    아자르가 쓴 문법책에서 표제어만 택하고 예문은 만들어 붙임.
    다음의 표현을 모르고는 영어가 안됩니다. toeic, toefl의 문제에 나올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She was absent from work.
    He was accused of cheating on the exam.
    Judy was accustomed to living in Alaska.
    He was acquainted with the works of Oscar Wilde.
    I was addicted to alcohol.
    She was afraid of ghosts.
    I agree with his analysis.
    She was angry with herself.
    She was angry at being delayed.
    I was annoyed with myself for getting upset.
    I apologized for my being late.
    He applied to the author for permission.
    She applied for the job.
    I approved of his trying to earn some money.
    She argued with her mother about her boy friend.
    I arrived in New York. I arrived at Penn Station.
    I was not associated with any existing party.
    I am aware of the danger.

    5-6번에 걸쳐 연재할 예정.

    14. 조동사

    조동사는 그야말로 동사의 보조 입니다. 그러나 당초에 조동사인 can, must, may, might, would, should는 modal auxiliary verb라고 하고 진행형, 수동태의 be 동사, 완료형의have, 의문문, 부정형의 do, did는 auxiliary verb라고 합니다.

    modal은 한가지 형태로 여러 의미를 나타내서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can의 과거는 could 이지만 could는 제안이나 ..일지도 모른다, 가정법의 .. 하면 좋은데의 의미로도 사용 됩니다. I could run very fast when I was younger에서는 .. 할수있었다의 의미지만 He was able to save the boy's life.는 실제로 소년의 목숨을 구했다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be able to는 can으로 바꾸지 못합니다. can은 능력, 가능성이지만.I wish I could speak English fluently.에서의 could는 ..할수있다면 좋은데의 의미입니다. We could go to the movies는 .. 하면 어떨까의 제안이며. He could be home.에서는 .. 일지도 모른다의 의미입니다. cannot은 붙여 써야 하며 ..할수 없다 이기도 하지만 .. 일리가 없다라는 must의 부정형으로 사용됩니다. He cannot be generous.

    Could의 또하나의 예는 허가 이며 공손한 표현으로도 사용 됩니다.

    Could I look at your smartphone?
    Could you possibly help me solve my problems?

    15. 일반동사

    (1)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1

    Oxford Collocations Dictionary 표제어 인용- 설명은 제가 만든 것

    collocation이란 자연스런 말과 글을 만드는 단어의 조합입니다. do 동사는 perform의 의미입니다.

    do동사는 많은 의미를 가집니다 1. 행동을 하다 2. 공부를 하거나 문제를 풀다 3. 만들거나 실행하다 4. 행동이니 여행을 마치다 5. 기타- 충분하다. 요리하다. 속이다.

    do

    a crossword
    damage
    the dishes
    an exam
    the food for a party
    French at school
    the garden
    your hair
    Hamlet
    your homework
    judo
    miles per hour
    nothing
    Paris
    a photo copy
    research
    a sketch
    a translation
    the washing
    some writing

    (2)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2

    make는 1. 만들고 창조하다 2. 되게하다.3 ..가 되다 4. 이기다 5. 다른의미: 계산하다, 도착하다, 제안하다. 확신시키다. 일반적의미- 없던 일을 만들어서 하는의 의미입니다.

    Make

    an appointment
    an attempt
    the bed
    a cake
    changes
    a decision
    dinner
    an effort
    a film
    a fuss
    a guess
    an impression
    a mark
    a mess
    a mistake
    money
    a noise
    peace
    a photocopy
    progress
    a promise
    a sketch
    a speech
    a suggestion
    your will

    지난번 do 와 더불어 회화에 쓸모가 많습니다.

    (3) used to

    used to 는 과거에 오래 습관적으로 했지만 지금은 하지 않거나 달라진 일에 대하여 사용한다. used는 use의 과거형. 의문문, 부정형을 잘 보세요.to 부정사를 가짐.

    I used to drink a lot.
    Did you use to live in Tokyo?
    I used not to do the laundry.( formal)
    I didn't use to go hiking.

    be used to/ get used to는 전혀 다른 표현- ..에 익숙하다,..에 익숙해지다, 명사나 -ing 형을 가짐
    be accustomed to와 유사표현
    I am used to living in Alaska. I got used to the bad weather.

    would로도 과거의 반복된 일을 표현
    When I was a child, my mother would read me an interesting story almost every night.

    (4) as ...as 의 대등 비교에 대하여-1

    as.. as의 비교급은 실제로 많이 틀리는 문법 사항입니다. 2개로 나누어 올립니다. 예문을 잘 관찰해서 연결관계를 살피세요.

    She's as rich as her cousin.
    Is it as cold as you expected?
    She speaks Japanese as well as the rest of the class.
    It's not so/as expensive as the other one.
    He does not have as much time as I thought.
    We need as many workers as possible.
    He lost three times as much money as me/as I did.
    She went to the same college as me/ as I did.

    as.. as형태로 되어있는 이디엄
    as bald as a coot
    as black as coal/soot
    as black as pitch
    as blind as a bat
    as bold as brass
    as busy as a bee
    as clear as daylight
    as clear as mud-확실 하지 않은 경우에 아이러니로
    as cold as ice
    as cool as cucumber
    as cunning as a fox
    as deaf as a post
    as different as chalk and/from cheese
    as drunk as a lord
    as dry as bone
    as easy as ABC
    as fit as a fiddle

    (5) as ...as 의 대등 비교에 대하여-2

    as....as형의 이디엄은 무척 많습니다. 그러나 대개 알고만 계시고 실제 사용하려면 응용하셔서 나름의 방법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회화나 유머에서는 OK.그러나 글에서는 안됨.

    as flat as a pancake
    as fresh as a daisy
    as gentle as a lamb.
    as greedy as a pig
    as happy as a lark/the day is long/ a king
    as hard as nails
    as large as life
    as light as a feather
    as like as two peas in a pod-모습이 닮았다
    as mad as a hatter
    as miserable as sin
    as old as the hills
    as quick as lightning
    as regular as clockwork
    as right as rain
    as sharp as a razor
    as sure as I'm standing here
    as tough as leather
    as true as steel
    as weak as a kitten
    as white as a sheet

    대등이나 대등이 아닌 경우의 표현

    John is as smart as Judy, but he doesn't work as hard as she does.
    He is just as brave a soldier as Peter is. 이러한 형인경우 as 형용사 + 셀수있는 명사 as의 구조-as brave as에서 brave 와 as 사이에 a soldier를 집어 넣은 것입니다. 언제나 parallel 구조로 He is 에 대하여 Peter is가 대칭으로 만약 He took였다면 Peter did로 여기서 did는 조동사.

    16. 의문사의 사용

    영어의 의문문에는 yes/no question 과 information question 이 있습니다. 의문사를 앞세운 question이 매우 중요하죠.

    When did you go to L.A?
    When are you coming back?
    Where do you live?
    Where can I find you?
    Why did you leave early?
    Why don't you go now?
    How did you come here?
    How does he study?
    How much money does he have?
    How many people are there in your class?
    How old is your brother?
    How warm is it?
    How soon can he get here?
    How fast did you run?
    How long have you been here?
    How often do you call your parents?
    How far is it to Vancouver from Seoul?
    Who can do this?
    Who did this?
    Who is coming to the party?
    Who wants to buy this car?
    Who did you love?
    Who are you looking after?
    Who should I help?
    To whom should he apply?
    Whose car did you borrow?
    Whose house is this?
    What made you annoyed?
    What went wrong?
    What do you want?
    What did Judy buy?
    What did he help me about?
    What kind of cheese is this?
    What kind of clothes did she buy?
    What did you do last month?
    What is Peter doing?
    What countries did you visit?
    What time did the seminar start?
    What color is her hair?
    What is Judy like?
    What's the weather like?
    What does Judy look like?
    What does his car look like?
    Which car do you want?
    Which phone should I buy?
    Which class is she in?
    What class do you plan to attend?

    What sort of music do you like?
    What size shoes do you wear?
    What make is your car?
    What color eyes do you have?
    What make of car did you buy?

    17. 보너스: 박원순 시장님도 영어공부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본받으세요^^

    [결론을 먼저이야기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것] "PREP 원칙 = 두괄식으로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그 이유를 말하고 이어서 증거가 되는 사례를 간단히 말한 다음 다시 그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라는 것"

    "외국의 회의에 참가할 때는 늘 영어의 부족을 느낀답니다. 그래서 한국에 돌아가면 제대로 좀 영어공부를 해야지 하곤 생각했죠. 그런데 막상 귀국하면 바쁜 일정 때문에 그냥 잊어버리고 삽니다.

    그런데 지난번에 어느 교수님과 통화하면서 영어연설이나 영어 인터뷰의 요령 등에 대해 공부해 보자는 이야기가 되어 서울의 대학이나 로스쿨 등에서 바로 영어연설 등에 대해 강의하는 외국인교수들을 모셔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뭐든지 억지로 이렇게 해야 일이 되는 법이지요

    제가 맨 먼저 배운 것은 PREP 원칙이라는 것인데요. 먼저 논점을 딱 정리해서 두괄식으로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그 이유를 말하고 이어서 증거가 되는 사례를 간단히 말한 다음 다시 그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라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말하는 요령이 없어 주저리주저리 하는 스타일이거든요. 이 분들이 참 전문가다 싶은 게 제가 이미 영어로 인터뷰한 것들을 모두 인터넷에서 모아와가지고 분석.평가하고 또 해 보게 하는 겁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가 말하는 법 자체를 배운 적이 없으니 초등학교 과정부터 자신의 의견을 요령있게 말하고 토론하는 법을 가르쳐야 하겠다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아무튼 얼마전에도 CNN과 영어로 인터뷰했는데 이제 앞으로 좀 더나아진 모습 기대해 보세요^^ 하루아침에 나아지기야 하겠습니까?^^" [출처: 박원순 시장님 페이스북에서]

    18. 이제국 선생님의 페이스북 강의가 있을때 마다 새로 첨부하겠습니다^^

    이재국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영어에는 다루어야 할 분야가 광범위합니다. 일단 문형과 구동사, 이디엄을 하고 vocabulary, punctuation, 작문, 전치사, 작문, 어원.....문법, 독해등을 차곡 차곡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사항만 잘 이해하셔도 학원비와 교재, 왔다 갔다하는 시잔 많이 절약 할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돈 버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희망의 5월 노래" 장학회 한구좌 오천원 약정 부탁합니다^^

    농협 중앙회 966-02-433032 희망의 5월 노래
    (임정수)<t404040@hanmail.net> 010-6322-0053
    http://cafe.daum.net/80518
    image
    [영어 잘하는 비법 보너스: Updated Feb. 28, 2013, 8:36 PM PST]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2/2

    1/2 >>>>>>>

    9. 영어 문장의 구조

    (1)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

    제가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잇습니다.

    1).toeic이나 toefl의 reading 문제 toefl의 작문은 이런 구조를 무시하고는 풀거나 쓰지 못하고 IELTS나 SAT,SSAT도 좋은 점수 맞기 불가능합니다.

    2). 무조건 암기로 외워서는 수준급 영어 못합니다. 이론을 이해하고 원칙에 맞게 말을 하고 쓸줄 알아야 창의적 자기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3).복잡한 문장은 주절과 종속의 관계, 대등의 관계, 대명사가 무슨 명사를 대신하고있나, 누가 문장의 주어 인가 목적어인 무엇은 누구인가? 어디에서 언제 왜 일어났는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무슨 예를 들었는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야 scan, skim, reading for detail이 가능하며 빨리 읽고 요점 파악이 가능 하며 요약이나 자신의 글에 인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에 충실하면 엄청난 시간절약과 시행착오를 줄입니다.

    (2) 영어 문장의 평행 구조

    센스가 있으신 분은 이미 알아 차리셨겠지만 영어 문장의 구성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평행구조를 쓰고있습니다. parallel structures라는 겁니다.

    Recommended exercises includes walking, running, and skiing.

    You need to exercise to maintain healthy bodies and to ease mental pressures.
    Many people want to buy expensive things because they want to show them off, because they hope to use them longer, and because they expect them to have better quality.

    -ing형, 부정사 형, 구,부사절등 같은 형을 나열하여 일관성을 갖추는게 기본입니다. 명사는 명사와 형용사는 형용사와 동사는 동사와 같이 놓는 겁니다. 작문과 문법의 기본입니다.시제도 관점도 유사한 단어배열, 문법구조도 같아야 합니다. 예외적인 경우는 극적효과나 강한 대조를 나타내려 하는 경우 이지만 흔하지 않습니다.

    (3) 영어의 패턴

    영어의 많은 표현은 의외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간을 표시하는 표현중. 제법 어려운 표현 입니다만 소설이나 글에 자주 나옵니다. 특히 No sooner처럼 부정 표현이 앞으로 나오면 had I 처럼 조동사가 앞으로 주어가 뒤로 가고 than이후 주어+ 과거형이 옵니다.

    It has been two years since he came to live in Canada. 시제를 잘 보면 완료형+since+주어+과거
    캐나다 온지 2년 되었다.
    It was not long before his legs grew weary.
    얼마되지 않아 다리가 피곤하게 되었다.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can come back to baseball.
    얼마 안 있으면 야구에 돌아 올것이다.
    The moment she saw me, she smiled.
    그녀가 나를 보자 마자 웃었다.
    As soon as Judy sat down, she opened the novel.
    주디는 앉자 마자 소설을 펴다.
    No sooner had I arrived than I had to depart again.
    도착하자마자 다시 떠나야했다
    She had not stayed with the company very long when her ability was recognized.
    얼마 되지 않아 회사는 그녀의 능력을 인정했다.
    I will never forgive him as long as I live.
    살아 있는 동안 용서 안하겠다.
  • profile
    → Samuel Lee 개인중심 그리고 단체 중심의 문화... 참 재미 있습니다.
  • profile
    → Samuel Lee 박시장님을 항상 링크 하시니- 본의 아니게 제 타임라인에서 자주 뵙네요 ㅎ;;
  • profile
    → Samuel Lee 저도 재밌다는데 한표요.
  • profile
    페친을 원하시는분 메세지 보내주세요. 궁합이 맞으면 찌질이 페친 짜르고라도 페친지정으로 모시겠슴다^^ 하하하

    이재국 선생님의 미국영어강의는 아래 페이지에서 바로 바로 접하실수 있습니다^^
    이상원(李相遠, Samuel Sangwon Lee, 음력 1961년 6월 11일~ )은 대한민국의 5·18 민주화운동유공자, 수필가, 언론인, 사회계몽가, 사상가, 재미 농공학자, 수공학자, 수문학자, 환경공학자이다. 자는 인제(忍齊), 아호는 황장(黃薔)이다. 본관은 한산, 고려의 학자 이색의 22대 후손이다[1]. 사상과 신념은 자유민주주의이다. 
     
    그는 미국 환경청 불포화대 오염추적 표준 모델을 개발하는 등 불포화대 지하수 오염분야에 탁월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 3대 인명사전 인 미국의 ‘우수 전문가 자서전 미국의 레지스트... 
    image
  • profile
    → Samuel Lee 아, 그래요. 두 분 다 애독하고 있는데 한 번에 쏴~악! ㅎㅎ 잘 되었군요. 화이통! ^^
  • profile
    → Samuel Lee 즐거운 소통 기대됩니다
  • profile
    → Samuel Lee 감사 합니다^^ :)
  • profile
    → Samuel Lee 이제 자러 갑니다 ^^ :)
  • profile
    → Samuel Lee 본인의 경험을 가감없이 말씀주시는 명강이라고 생각하고 열독하고 있습니다:)
  • profile
    → Samuel Lee "What do you do, Mr. ...?" 가 좀 더 정확하지 싶네요. 상대의 이름을 모를 때 Mr, Ms, Dr 등의 prefix를 길게 끌어서 "근데 성함이 어찌 되시는지요?" 라는 의미로들 쓰니까요.
  • profile
    → Samuel Lee 공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 Samuel Lee 이상원 선생님 페친들을 위하여 이렇게 좋은 강의를 들려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 profile
    → Samuel Lee I want to share this with my GMP friends. ^^
  • profile
    → Samuel Lee 감사함다 !!!
  • profile
    → Samuel Lee 공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 Samuel Lee 박시장님 링크는 왜 하시남?
  • profile
    → Samuel Lee 예전부터 의아하던 건데...도대체 왜 박원순 시장님이 사진에 태그되어 있는건가요? 많은 사람들에게 글을 읽게 만들기 위해 이용하는 것 같아 보여서요...혹시 제가 오해했다면 죄송하네요........하지만 전 원하지 않는 글이 자주 올라와서 괴롭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