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0. 韓山李氏/01_韓山 李氏

고양 도내동 2015년 11월 1일 광목공 추계대전 이모저모

忍齋 黃薔 李相遠 2015. 11. 2.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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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11월 1일은 고양시 도내동 광목공 사당에서 가을시제를 거행합니다. 올해 2015년 11월 1일 시제는 이순자 대고모님이 촬영하신 사진을 소개합니다.


(중시조 한산부원군, 0代) 이 색 (李 穡, 1328년~1396년 경상북도 영덕군출생)은 고려 말기의 문신, 정치인, 유학자. 자는 영숙(潁叔), 호는 목은(牧隱), 시호는 문정(文靖). 성리학을 조선에 소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성리학을 새로운 사회의 개혁, 지향점으로 지목하였다. 이제현의 제자이고 정도전, 유창 등의 스승으로 역성 혁명파와 절의파를 배출했다. 이성계 일파의 역성혁명에 협조하지 않다가 의문의 최후를 맞이한다. 고려 말 삼은(三隱)의 한 사람이다. 3남중 3남. [http://ko.wikipedia.org/wiki/이색]


(목은2세,牧隱1代孫) 이종학 (李鍾學, 1361년공민왕10~1392태조1, 진천 백원서원, 서천 문헌서원) 자는 중문(仲文), 호는 인재(麟齋). 1374년(공민왕 23)성균시에 합격하고, 1376년(우왕 2) 문과에 동진사(同進士)로 급제하여 장흥고사(長興庫使)에 제수.  관직이 밀직사지신사(密直司知申事)에 이르렀다. 1388년 우대언(右代言)으로 요동정벌군이 출정하기 전 조병육정신(助兵六丁神:군사를 陰助하는 6정신)에게 초례(醮禮)를 행하였다. 창왕 즉위 직후 성균시 관장, 첨서밀직사사(簽書密直司事)가 되었다.  1392년 정몽주(鄭夢周)가 살해된 뒤 이숭인(李崇仁) 등과 함께 탄핵을 받아 함창으로 유배. 조선창업후 정도전(鄭道傳), 손흥종(孫興宗) 등이 장사현(長沙縣)으로 옮기는 도중 무촌역(茂村驛)에서 살해. 저서로는 《인재유고》가 있다.  부인 양성이씨(陽城李氏), 3남중 차남. [http://user.chollian.net/~nailse/jokbo/injaegong.html/]


(목은3세,牧隱2代孫)  이숙야 (李叔野 묘소: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월하능마을) 광목공(光牧公)은 인재공의 6남1녀중 장남이다. 부인 강화봉씨(江華奉氏), 광주목사(光州牧使, 정3품). 

우암 송시열이 지은 [광주 목사공 휘 숙야묘표] 승정 횡예엄무년 (1862년)중춘에 은진 송시열 지음. "우리나라가 개국하고 나서 고려조의 대가댁 자손 중에 어질고 뛰어난 자를뽑아 등용하니,공이 문보에 적을 두지 않고 사헌부,사간원,을 차례로 거처광주 목사의 벼슬에 이르렀다.부인은 봉씨이니,합장 하였다. 지금 10대손인 안사 수언이 추모하여 묘석을 세웠으나 워낙먼 조상이라 자세한 사적을 얻지 못하였다.공은 본관이 한산이니 위로 가정 목은 인재세분이증조부. 조부.부 이고 아래로 감사인 축. 참찬인 훈. 의정인 유청 이 아들.손자.증손자이다.그후로는 더욱 번창하여 명공,현재가 이어 나왔으니선조를 받들어 후손에게 물려준 공의 덕을 징험할수 있으리라.공은 현재가 이어 나왔으니 선조를 받들어 후손에게 물려준공의 덕을 장벌할 수 있으리라. 공은 인재공의 유언에따라 벼슬을 추구하지 않았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선대의 업적을 이어받아 능히 왕자(王者)의 길을 빛냈을 것인데,겨우 한 고을의 목사로 국한되었으니애석한 일이다.그러나 화관을 출입함에 이미 명성을 아루어 더욱 빛남이 있었으니 사람들이 한산이씨에 어진 사람이 많다고 말하는 것은 결코 헛말이 아니다. 아아! 여기에 있으나 저기에 있으나 언제나 기리는것은 진실로 공의 어짐이요,나라가 망함에도 온전하여 간택에 나가서 관직에 있는 것은 성조의충후함에더욱 느낌이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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