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2. Humanities/23_생각해볼글

류자흔(刘慈欣 Liu Cixin, 1963.6.23.~)의 San-Ti 문제(三体問題, 三體問題, The Three-Body Problem)

忍齋 黃薔 李相遠 2024. 3. 29. 14:34
반응형

[[1980년 5월부터 5개월간 전두환 살인마의 보안대에서 받았던 그 잔인한 고문을 떠올리면, 내가 예원지에(豫文治) 박사와 같은 처지였다면 나역시 같은 짓을 했을것 같은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

[1부작 - 류자흔(刘慈欣 Liu Cixin, 1963.6.23.~)의 San-Ti 문제(三体問題, 三體問題, The Three-Body Problem)]

.

얼마전 네플렉스 초기화면에 떠 있어 보게된 “The Three-Body Problem”은 원 소설에는 중간에 나오는 1967년부터 1977년까지 있었던 문화대혁명 중에 칭화대학교 교수인 물리학자 예저타이(Ye Zhetai)를 어린 칭화고교 홍의병들이 반동으로 몰아 연단에서 인민재판을 하면서 시작합니다. 같은 물리학자였던 부인 샤오린(Shao Lin)은 홍의병들의 위세에 눌려 남편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 고발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예저타이와 샤오린의 둘째딸인 칭화 고등학교 학생이자 열성적인 홍위병 예원쉐가 포함된 어린 홍의병들은 광기를 품은체 예저타이의 머리를 뽀개 죽입니다. 머리를 뽀갠 어린 홍의병도, 남편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던 부인도, 군중 속에서 안타깝게 바라보던 칭화대학교에서 천체물리학을 전공한 첫째딸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도 그 순간 얼이 나간체 그 광기 속에 휘말립니다.

.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반역자로 낙인찍혀 내몽고 노동대에 강제로 합류하게 되고, 감옥에도 갇히게 됩니다. 감옥에서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적국의 정찰 위성을 손상시키기 위해 고출력 전파를 사용하려는 중국의 비밀 계획인 레드 코스트(Red Coast) 기지에서 일하는 두 명의 군사 물리학자인 양위닝 (杨伟宁, Yang Weining)과 레이즈청 (雷志成, Lei Zhicheng)에 의해 산꼭데기 기지로 차출됩니다. 한동안 그들과 함께 일한 후,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레드 코스트 계획이 사실은 외계 생명체 탐색 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태양 내의 마이크로파 공동을 사용하여 나가는 전파를 증폭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이론을 테스트하기 위해 위성간 메시지를 몰래 보냅니다. 8년 후, Yang Weining과 사랑 없는 결혼 생활을 하고 있는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Alpha Centauri 의 Trisolaris 행성에서 외계인 평화주의자로부터 응답하지말라는 메시지를 받습니다. 그 외계인은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에게 응답하 면 Trisolaris의 우주인들이 태양계의 위치를 ​​추론하여 지구를 침공하여 멸망시킬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문화대혁명 중에 받은 트라우마로 인간들에게 환멸을 느끼고 인류를 경멸하게 된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그 외계인에게 지구를 정복하고 Trisolaris들이 지구를 차지하라고 초대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이 외계인들과의 메시지를 비밀로 유지하기 위해 Yang과 Lei를 살해합니다.

.

1980년 5월부터 5개월간 전두환 살인마의 보안대에서 받았던 그 잔인한 고문을 떠올리면, 내가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와 같은 처지였다면 나역시 같은 짓을 했을것 같은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가 칭화대 교수로 돌아오자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은둔자이자 세계 최대 석유회사 CEO의 아들인 마이크 에반스를 만납니다. Evans는 급진적인 환경주의자로 환경을 무차별하게 파괴하는 인류에게 몹시 화를내는 것을 보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에반스에게 레드 코스트(Red Coast) 기지에서 일어난 외계인과의 교감사건를 자세히 이야기합니다. Evans는 물려받은 재력을 사용하여 인력을 고용하고 거대한 선박 Judgment Day를 구입하여 이동식 기지로 외계인과의 교감하는 장소로 전환합니다. Trisolaris로부터 메시지를 받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의 이야기를 검증한 Evans는 Trisolaris의 전사로서 전투력을 갖춘 비밀결사체인 Earth-Trisolaris Organization(ETO)의 창설을 발표하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를 지도자로 추대합니다. 메시지에 따르면 트리솔라라 침공함대는 이미 출발했지만 450년 후에 지구에 도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

Trisolarans들의 시물레이션에 의하면 현재의 지구과학기술발전 속도라면 그들이 도착할 450년 뒤면 자신들의 과학기술을 능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ETO를 이용해 지구의 과학기술발전을 지체시키고 비협조적인 과학자들을 제거시키게합니다.

.

이 ETO 결사단체는 세계 정세에 실망한 수많은 과학자, 하급 정부 관료 및 기타 교육받은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그들은 군대를 조직하고 소형 핵무기를 제조합니다. 그러나 Evans는 ETO 조직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와는 다른 사람들이 소통하는 외계인 메시지를 변경합니다. ETO는 Trisolarans에 의한 인류의 완전한 파괴를 추구하는 Evans가 이끄는 재림교와 Trisolarans가 San-Ti (三体, 三體, The Three-Body Problem) 문제에 대한 컴퓨터 솔루션을 찾도록 돕기 위한 Shen Yufei가 이끄는 Redemptionists들의 구속교로 나뉩니다. 세 번째 소규모 세력인 생존자(Survivors) 그룹은 나머지 인류가 죽는 동안 자신의 후손을 남길수 있는 대가로 트리솔라라인을 도우려고 합니다.

.

나노기술 교수 왕먀오(Wang Miao)는 교활한 탐정 시창(Shi Qiang)과 협력하여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의 딸 양동(Yang Dong)을 포함한 여러 과학자들의 의문스러운 자살을 조사하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두 사람은 세계의 각정부가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 전통적인 경쟁 관계를 제쳐두었습니다. 다음 며칠 동안 왕은 이상한 환각을 경험하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를 만납니다. Wang은 사람들이 Three-Body 라는 ETO가 모집 도구로 만든 정교한 가상 현실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스스로 플레이하기 시작합니다. 이 게임은 안정 시대와 혼돈 시대 사이에서 기후가 무작위로 바뀌는 행성을 묘사합니다. 혼돈의 시대에는 날씨가 극심한 추위와 극심한 더위 사이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변동하며 때로는 몇 분 내에 발생합니다.

.

잠시 San-Ti (三体, 三體, The Three-Body Problem)를 설명하면, 三体는 3개의 태양을 의미합니다. 태양계처럼 태양이 하나가 있으면 태양을 중심으로 위성들은 안정을 취합니다. 또 태양이 두 개이면 서로 물리적인 균형을 이뤄 이역시 위성들이 안정적입니다. 그런데 3개의 태양이 있으면 위성들이 물리적으로 안정을 취하지 못하여 결국 멸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Trisolarans 외계인들은 새롭게 살곳을 찾고 있었고 예원으로부터 지구를 점령하여 달라는 메시지를 받고 오고 있는 중이었고 미리 AI기술을 보내 소통하고 있었던 겁니다. 인간의 몸을 갖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는 외계인들은 더 나은 생존을 위해 혼돈의 시대를 예측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인간과 달리 '탈수'하는 특별한 능력을 진화시켜 스스로를 캔버스 두루마리로 변신시킵니다. 그것은 그들이 혼돈의 시대가 도래할 때 휴면 상태에 누워 그렇지 않으면 낭비되었을 귀중한 자원을 절약하기 위함입니다. 자가 수분 보충은 불가능하므로 두 번째 개인이 신체에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모지, 아이작 뉴턴 등 역사적 인물을 닮은 캐릭터들은 여러 문명이 성장하고 대규모 재난으로 멸절되면서 지구의 기후에 대한 모델을 만들지 못합니다. 궁극적으로 삼체의 풍토를 설명하는 통찰력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의 찬사를 받는 사람은 바로 왕입니다. 행성은 3개의 태양이 있는 시스템의 일부이며, 태양과 행성의 거리, 하늘에서의 태양의 출현과 소멸은 확률론적이며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두 개의 태양이 멀리 떨어져 있고 트리솔라리스가 세 번째 태양을 공전하면 기후는 안정 시대로 들어갑니다. 행성이 두 개의 태양에 너무 가까우면 기후가 교란되어 혼돈의 시대가 발생합니다. 세 개의 태양 모두에 가까우면 행성 전체에 화염 폭풍이 발생합니다. 세 개의 태양이 모두 멀리 떨어져 있으면 행성은 빙하기에 들어갑니다. 결국,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시간에 트리솔라리스는 태양 중 하나와 충돌하여 소멸될 것입니다. 이 게임은 안정적인 궤도가 전례 없는 번영을 허용하고 행성의 파괴를 피할 수 있다고 믿으며 지구를 침공하기 위해 식민지 선박을 건설하고 발사하는 Trisolarans를 보여줍니다.

.

Wang은 ETO에 가입하고 Shi에게 회의 중 하나를 알립니다. 이로 인해 인민해방군 (PLA)과 ETO 군인 간의 전투가 벌어지고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체포됩니다. PLA는 Stanton 대령이 이끄는 미국인과 협력하여 심판의 날이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동안 매복 공격을 가합니다 . 승무원이 Trisolarans와의 통신 기록을 파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팀은 울타리에 Wang의 나노 소재 필라멘트를 사용하라는 Shi의 제안을 따릅니다. 이렇게 하면 배를 빠르게 절단하고 탑승한 모든 사람을 죽일 수 있지만 컴퓨터 시스템을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시키지는 않습니다. Trisolaran 통신에서 몇 가지 계시가 발견되었습니다. Trisolarans는 3차원에서 볼 때 양성자 의 부피를 차지하는 "소폰"이라고 불리는 11차원 슈퍼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극도로 발전된 피코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소폰 중 두 개는 이미 공들여 제작되어 지구로 보내졌습니다. Trisolarans는 우주선을 위한 빛보다 빠른 여행을 할 수 없지만 환각을 일으키고, 어느 위치에서나 염탐하고, 수집된 정보를 양자를 사용하여 Trisolaris에 전송할 수 있는 힘이 있는 지구를 향해 상대론적 속도로 개별 소폰을 발사 할 수 있습니다. 얽히고 설켜 입자 가속기의 작동을 방해합니다. Trisolarans는 함대가 도착할 때까지 인류가 침략에 맞서 싸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진보된 기술을 개발할 것을 두려워하고 무작위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가속기를 방해하면 지구의 기술 발전이 마비될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

여러 명의 소폰이 도착하면 그들은 시각적 기적과 기타 환각을 대규모로 조작하여 인류가 자신의 과학자를 불신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Trisolarans는 인류가 소폰을 통해 이러한 발견을 했다는 것을 감지하고 PLA의 눈에 "너희는 벌레야!"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전송한 다음 모든 통신을 중단합니다. 현재 구금된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오래된 Red Coast 기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되고 과거의 선택을 되돌아보며 앞으로 인류는 결코 같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Shi는 Wang과 그의 동료들이 우울한 음주에 빠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들을 중국 북동부에 있는 그의 고향 마을로 데려가서 음주에서 빠져 나오게 합니다. Shi는 인류가 살충제를 사용해 이룩한 모든 발전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마음을 가진 메뚜기가 어떻게 여전히 생존하고 번성하고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새로운 희망을 안고 왕과 시는 트리솔라라족과의 전쟁 계획을 돕기 위해 베이징으로 돌아갑니다. 이제 늙고 약해진 예문치(예원지에, 豫文治) 박사는 한때 Red Coast SETI 작전 기지였던 Radar Peak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녀는 서쪽으로 지는 핏빛 붉은 태양을 바라보며 그 광경을 "인류의 일몰"이라고 말합니다.

.

네플렉스가 한 에피소드 당 2천만불의 거금을 투자해 제작한 첫번째 씨리즈는 중국 원작 소설 San-Ti (三体, 三體, The Three-Body Problem)를 중국배경을 그대로 유지한 체 중심배경을 영국으로 옮기고 인물을 전세계 인종으로 확대시켜 흥미진진하게 전개시킵니다. San-Ti (三体, 三體, The Three-Body Problem)는 중국의 공상과학 소설가 류자흔(刘慈欣 Liu Cixin, 1963~)의 소설입니다. 과거 지구의 기억 3 부작 중 첫 번째 소설이지요. 이 시리즈는 지구가 서로 공전하는 세 개의 태양 같은 별들로 구성된 인근 시스템 에서 외계 문명을 만나는 가상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묘사합니다. 이는 궤도 역학의 삼체문제 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

지구의 기초과학에 변칙적인 혼란이 일어나자, 나노재료 연구자 왕먀오(Wang Miao)는 신비한 온라인 게임 "삼체 문제"를 플레이하며 이 세계의 진실을 탐구하기 시작합니다. 왕먀오는 플레이어 미팅에 참석하던 중 트리솔라란의 도착에 대응하여 만들어진 지구 비밀조직 ETO를 만납니다. "구정 작전"을 통해 작전 센터는 구속교와 재림교를 부분적으로 패배시켜 인간 과학과 기타 사고 분야를 손상시켰습니다. 또한 트리솔라라인들이 안정적인 거주지를 찾아 지구를 침공했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고난도 기술을 이용해 지구의 기초 과학을 봉쇄한 후 거대한 트리솔라라 함대가 지구에 접근하면서 인류의 종말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

지구의 과거 기억 3부작 의 후속 책은 다음 과 같습니다:

.

[2부작 - The Dark Forest, 2008년, 2015년 Tor Books에서 출판된 Joel Martinsen의 영어 번역]

.

트리솔라란이 기술을 사용하여 지구 과학을 봉쇄하고 거대한 우주 함대를 태양계로 곧장 발사한 데 이어 인류도 전례 없는 지구 문명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거대한 우주 함대를 만들었고, PDC는 그 치명적인 결함을 이용했습니다. "Wallfacer Plan"을 작성하기 위한 Trisolarans의 논리. 트리솔라라인에 대한 비밀 반격을 시작하는 4명의 "벽면 처리자" 중 한 명으로 사회학 교수 Luo Ji가 예기치 않게 선택되었습니다. 인간의 전술을 꿰뚫어 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트리솔라라인은 지능적인 전투를 시작하기 위해 지구 배신자들이 선택한 "벽 파괴자"에 의존합니다.

.

문명 생존을 위한 이 치열한 싸움에서 낙기는 결국 처음에는 탈출과 쾌락주의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트리솔라리스 문명의 침략에 맞서 싸울 전략을 고안했습니다. Luo Ji는 또한 자신의 위치를 ​​​​밝히는 모든 문명이 전멸 될 것이라는 어둠의 숲 규칙을 확인했습니다. 이 발견으로 그는 트리솔라리스의 위치 좌표를 우주 전체에 공개하겠다고 위협하여 트리솔라리스의 태양계 침공을 일시적으로 지연시키고 지구와 트리솔라리스 사이에 위태로운 전략적 균형을 구축했습니다.

.

[3부작 - 죽음의 끝(Death's End), 2010년, Ken Liu의 영어 번역, 2016년 Tor Books에서 출판]

.

이 책은 지구에서의 인간 성신의 삶을 주선으로 삼아 두 번째 작품인 어둠의 숲에서 억지력 확립 이후 인류의 역사를 이어가고, 나아가 우주에서 어둠의 숲이 곤경에 처한 진실을 드러냅니다. 인류가 암흑 우주의 진실을 처음으로 엿볼 수 있었던 것은 트리솔라 문명과의 싸움에서 비롯됐습니다. 트리솔라 문명은 지구 문명을 어두운 밤에 겁에 질린 어린아이처럼 떨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생존의 열쇠를 찾았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성간 전투에 참가할 자격이 전혀 없습니다.

.

우주의 전장에서 두 문명의 생존을 위협했던 어둠의 숲에서의 공격은 그저 사소한 에피소드일 뿐입니다. 전쟁의 기술과 무기는 인간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었고, 전장을 목격하는 날은 절멸의 날이 되었기 때문에 실제 성간 전쟁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고 보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책에서는 태양계가 살아남지 못하지만, 스타쉽 문명의 청신(Cheng Xin)과 관이판(Guan Yifan)은 태양계에서 인류 문명의 불꽃을 지키는 데 성공합니다.

.

[영화]: 이 소설은 또한 2015년에 동명의 중국 영화가 제작 중이었으나 개봉되지는 않았습니다. 삼체(三体)문제는 Fanfan Zhang이 감독하고 Feng Shaofeng 과 Zhang Jingchu가 주연을 맡은 중국 SF 3D 영화입니다.

.

[만화]: 2019년부터 Tencent Comics에서 연재된 디지털 만화를 각색했습니다.

.

[오디오]: 삼체 문제를 오디오북으로 각색한 이 작품은 2014년 Macmillan이 제작했으며 Luke Daniels가 내레이션을 맡았습니다. 2023년에 다시 제작되었으며 Netflix의 TV 각색에 출연한 Rosalind Chao의 나레이션을 맡았습니다.

삼체문제는 2021년 7월 Tor Books와 Macmillan이 제작한 연재 팟캐스트 Stories From Between the Stars에 소개되었습니다. Three-Body Problem의 세 권의 책은 모두 Ximalaya의 100부작 중국어 라디오 드라마로 각색되었습니다.

.

[애니메이션]: The Three-Body Problem in Minecraft (중국어 :我的三体)는 Shenyou(Zhenyi Li)가 감독하고 팬이 만든 시리즈 애니메이션입니다. 2014년 첫 시즌에 저예산과 제작 품질로 완전히 아마추어 Minecraft 기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Minecraft를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환경을 쉽게 디자인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머시니마 형식은 첫 번째 시즌의 처음 몇 에피소드 이후 나중에 쇼의 성공으로 인해 마인크래프트 스타일의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변환되었습니다.

.

[텔레비전 시리즈]: Tencent Video가 제작한 중국 TV 각색은 2023년 1월 16일에 방영되었습니다. 2024년 NBC는 스트리밍 서비스인 Peacock에서 중국 시리즈를 2월 10일에 방영했습니다.

.

이 책을 원작으로 한 미국 TV 시리즈는 데이비드 베니오프(David Benioff), DB 와이스(DB Weiss ), 알렉산더 우(Alexander Woo)가 각본을 쓰고 총괄 프로듀싱을 맡아 Netflix 에서 출시되었습니다. 2024년 3월 2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Liu Cixin의 SF 이면의 과학을 탐구하는 Rendezvous with the Future라는 수상 경력의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BBC Studios에서 제작되었으며 중국 Bilibili 에서 개봉되었으며 7,500만 명 이상의 시청자가 시청했습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외계 문명에 대한 메시징 및 중력파 송신기의 가능성 과 같은 삼체 문제에 등장하는 많은 아이디어를 다룹니다. 이 시리즈의 국제 버전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

이 소설은 원래 2006년 공상과학세계(Science Fiction World)에 연재 된 후 2008년 단행본으로 출판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중국 공상과학 소설부문 은하상( Yínhé Jiang )을 받았습니다. 2014년에 Ken Liu가 영어로 번역하여 Tor Books 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이 번역은 아시아 작가로 휴고상 최우수 소설상을 수상한 최초의 소설이었습니다.

.

이 소설은 또한 2015년에 동명의 중국 영화가 제작 중이었으나 개봉되지는 않았습니다. 2023년 초에 출시된 중국 TV 시리즈 Three-Body는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제가 시청한 영어판 Netflix 시리즈인 3 Body Problem은 2024년 3월에 출시되었습니다.

.

작가소개

.

작가 류자흔(刘慈欣 Liu Cixin, 1963.6.23~)은 1963년 6월 23일 베이징에서 태어나 산시 성 양취 안에서 자랐으며, 그의 부모는 광산에서 일했습니다. 문화대혁명의 폭력으로 인해 그는 허난성 뤄산현에 있는 조상의 집으로 보내져 살았습니다. 류자흔은 1988년 화북 수자원 보호 및 전력 대학 (华北水利水电大学, North China University of Water Resources and Electric Power)을 졸업했습니다. 그 후 그는 산시 성 발전소에서 수력발전 네트워크 컴퓨터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작가 류자흔(刘慈欣 Liu Cixin, 1963.6.23~)은 1963년 6월 베이징에서 태어났습니다. 1989년에 그는 Supernova Era 와 China 2185를 썼지만 당시에는 두 책 모두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첫 출판 단편 소설인 고래송 (Whalesong)은 1999년 6월 사이언스 픽션 월드(Science Fiction World)에서 출판되었습니다. 같은 해 그의 소설 With Her Eyes는 은하상(Galaxy Award)을 수상했습니다. 2000년에 은하상을 수상하고 2019년에 영화로 각색된 The Wandering Earth를 썼습니다. 2006년 1월 단편 소설 Mountain이 등장했을 때 많은 독자들은 열광했습니다.

.

2012년 중국계 미국인 SF 작가 Ken Liu와 번역가 Joel Martinsen은 중국 교육 출판물 수출입 공사(CEPIEC)의 의뢰를 받아 The Three-Body Problem의 영어 번역을 제작했으며 Liu는 첫 번째와 마지막 권을 번역했습니다, Martinsen이 두 번째를 번역했습니다. 2013년에 이 시리즈는 미국의 Tor와 영국의 Head of Zeus에서 출판될 것이라고 발표 되었습니다.

.

Liu와 Martinsen의 소설 번역에는 해외 독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중국 역사에 대한 언급을 설명하는 각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권의 장 순서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번역본에서는 문화대혁명 시기를 배경으로 한 장이 2006년에 연재되어 2008년 소설에 등장했던 것처럼 소설의 중간이 아닌 서두에 등장합니다. 이 소설 원전을 읽다보면 자기검열이 심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출판사에서는 초기 초안의 오프닝 장면이 "너무 정치적으로 중국을 비난"했다며 중국 정부 검열관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 책의 중간 부분으로 이동했다고 합니다. 네플렉스 시리즈물에서는 오프닝으로 독자를 전율시킵니다.

.

류자흔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The Three-Body Problem은 2006년에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2019년 6월 The New Yorker의 인터뷰와 프로필 기사에 따르면 류자흔은 정치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합니다.

.

류자흔의 작품 속 글을 인용해 보면 “민주주의는 현대 중국 에 적합하지 않으며 개인의 자유와 통치의 자유는 ‘중국인들을 겁나게 하며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며 ‘정부가 중국인들의 경제를 돕고 있으며, 중국인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해준다’고 한다". 뉴요커 인터뷰에서 류자흔의 이러한 발언은 2020년 9월 Netflix에 보낸 서한에서 5명의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 서한은 Netflix가 류자흔의 발언을 알고 있었는지 묻고 The Three-Body Problem의 각색을 진행할 정당성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Netflix는 류자흔이 시리즈의 제작자가 아니며 류자흔의 발언은 "Netflix 또는 시리즈 제작자의 견해를 반영하지 않으며 줄거리의 일부도 아니다"라고 답했습니다.

.

하지만, 일부 개작 포함한 류자흔의 작품에는 중국 공산당의 행동에 대한 다양하고 미묘하고 줄거리 전반에 걸친 비판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한 사례 중 하나에서 류자흔는 책 중간에 숨겨진 잔인한 문화대혁명 투쟁 세션을 번역가 Ken Liu의 제안에 따라 Three Body Problem의 영어 번역 시작 부분으로 옮겼습니다. 눈에 띄게 배치된 줄거리에 대해 류자흔은 “원래 그런 걸 원했어요!”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