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2. Humanities/22_한국역사

파락호(破落戶)

忍齋 黃薔 李相遠 2010. 5. 11. 14:56
반응형

파락호(破落戶)

‘파락호’(破落戶)라는 말이 있다. ‘양반집 자손으로서 집안의 재산을 몽땅 털어먹은 난봉꾼’을 의미한다. 왜정 때 양반동네인 안동에서 당대의 ‘파락호’로 이름을 날리던 인물이 한 명 있었다. 유명한 학봉종가(鶴峯宗家)의 13대 종손인 김용환(金龍煥·1887~1946)이 바로 그 인물이었다. 그는 노름을 즐겼다.

 

당시 안동 일대의 노름판에는 그가 꼭 끼어 있었다고 한다. 초저녁부터 노름을 하다가 새벽녘이 되면 김용환은 판돈을 걸고 마지막 베팅을 하는 주특기가 있었다. 만약 베팅이 적중하여 돈을 따면 좋고, 그렇지 않고 베팅이 실패하면 ‘새벽 몽둥이야!’ 하고 큰 소리로 외쳤다. 이 소리가 나오면 도박장 주변에 잠복하고 있던 그의 수하 20여 명이 몽둥이를 들고 나타나 판돈을 덮치는 수법을 자주 사용하였다.

 

판돈을 자루에 담고 건달들과 함께 유유히 사라졌던 김용환. 종손의 이러한 노름행각으로 인하여 종갓집도 남의 손에 넘어가고, 수백 년 동안 종가의 재산으로 내려오던 전답 18만 평(현시가 약 200억 원)도 팔아먹었다는 소문이 안동 일대에 자자하였다. 그렇게 팔아먹은 전답을 지손(支孫)들이 십시일반으로 돈을 걷어 다시 종가에 되사주곤 하였다. ‘집안 망해 먹을 종손이 나왔다!’고 혀를 끌끌 차면서도 어쩔 수 없었다. 종가는 문중의 정신적 구심점이므로 없어지면 안 되기 때문이었다.

 

한번은 김용환의 시집간 외동딸이 신행 때 친정집에 가서 농을 사오라고 시댁에서 받은 돈이 있었는데, 이 돈마저도 친정 아버지인 김용환은 노름으로 탕진하였다. 이 딸은 빈손으로 시댁에 갈 수 없어서 친정 큰어머니가 쓰던 헌 농을 가지고 가면서 눈물 바람을 했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이럴 정도니 주변에서 얼마나 김용환을 욕했겠는가. 이러한 파락호가 만주에 독립자금을 댄 독립투사였음이 사후에 밝혀졌다.

 

독립자금을 모으기 위하여 철저하게 노름꾼으로 위장한 삶을 살았던 것이다. 1946년 임종 무렵에 동지가 머리맡에서 “이제는 만주에 돈 보낸 사실을 이야기해도 되지 않겠나?”고 하자, “선비로서 당연히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이야기할 필요 없다”고 하면서 눈을 감았다. 지난 10일에 문을 연 안동독립운동기념관에 김용환의 자료도 전시되어 있다.

 

 

  •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