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3. Sciences/34_Hydrology

4대강에 자연생태유지에 필요한 최소수량흐름(minimum flow)을 법제화하라!

忍齋 黃薔 李相遠 2015. 6. 30. 07:12
반응형

미국의 중서부는 서부영화에서 보았듯 척박한 땅입니다. 사막지역이 많고 집중호우가 강해 물이 귀합니다. 그래서 서부개척의 역사와 물관리의 역사는 함께 합니다. 


고도 만피트가 넘는 산중의 눈녹은 또랑 물 조차 함부로 흘려보내지 않습니다. 자연생태유지에 필요한 최소수량흐름(minimum flow)울 제하고는 알뜰살뜰하게 모아 소수력을 돌리고 음용수, 관계용수, 공업용수로 사용합니다. 


물을 모아 사용하려면 모으는 시설이 필요합니다. 물이 흐르는 또랑이나 개천이나 강에 작고 큰 보나 댐을 만들어 물을 모으게 됩니다. 물이 모인 곳은 호수가 됩니다. 그 호수의 물은 이용도에 따라 상수도시설의 저수지나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저수지로 보내게 됩니다. 물이 늘 흐르는 강과 물이 고여있는 저수지의 동식물은 현격하게 다릅니다. 


또랑이나 개천 그리고 강을 막아서 용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물이 고여 주변 식생을 현격하게 파괴하여 변하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법으로 강력하게 자연생태유지에 필요한 최소수량흐름(minimum flow)을 흐르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간들의 물 욕심을 법으로 강제하지 않으면 자연생태는 속수무책으로 망가지고 맙니다. 마치 4대강처럼 말이지요.


연꽃이 아무리 예뻐도 흐르는 강물에서는 자랄수가 없습니다. 바다와 강을 오가는 연어와 숭어는 가두어 놓은 저수지에서는 살아갈수가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여기저기 물길을 막아 호수 아닌 호수를 만들어 버린 4대강 구조물들에 주변 자연생태유지에 필요한 최소수량흐름(minimum flow)을 흐르게 하는 시설을 하고 강과 호수 저수지가 연계되어 원래 바라던 가뭄해소와 홍수통제기능 그리고 수질의 개선을 이루길 바랍니다. 


국내외의 우수한 대학에서 석박사 공부를 한 내가 아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농촌공사의 우수한 기술자들은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알겁니다. 


미국 서부 산중 해발 만피트 이상에 시설된 집수시설

미국 서부 산중 해발 만피트 이상에 시설된 집수시설에서 방류하는 법정 최소수량흐름(minimum flo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