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2. Humanities/21_맛집

최고급 커피는 고양이 배설물

忍齋 黃薔 李相遠 2016. 3. 31. 04:10
반응형




‘세계 최고급 커피가 사향고양이 배설물?’

고급 커피하면 블루마운틴이나 시그니 뉴기니, 하와이 코나 등을 떠올리지만 세계 최고급으로 인정받는 커피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코피 루왁’(Kopi Luwak)입니다


코피 루왁은 한 잔(원두 3.5g 기준)에 10만원을 호가할 만큼 고가 상품으로 오직 인도네시아에서만 1년에 500㎏ 정도만 생산됩니다. 

어금니 뒤에서부터 풍기는 부드럽고 은은하며 깊은 독특한 향과 맛으로 커피 마니아에게는 그야말로 ‘꿈의 커피’로 통합니다.


하지만 코피 루왁의 정말 특별한 비밀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여느 커피와는 완전히 ‘차별화’되는 제조과정. 커피를 뜻하는 인도네시아어 ‘코피’와 야생 고양이를 뜻하는 ‘루왁’이 합쳐진 이름에 힌트가 숨어 있습니다.

코피 루왁은 다름 아니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슬라웨시.자바 지방에서 서식하는 야생 긴꼬리 사향고양이 ‘시빗’의 배설물로 만들어집니다.

다 익은 커피 열매를 사향 고양이가 먹으면 열매 껍질은 소화가 되지만 딱딱한 씨는 그대로 배설됩니다. 커피 알갱이가 고양이 몸 속을 지나는 과정에서 침 위액 등과 섞이며 발효가 되는데 이때 커피 속 아미노산이 분해돼 독특한 맛과 향을 만들어냅니다. 



배설된 커피씨를 모아 씻어서 볶으면 코피 루왁이 완성됩니다.

코피 루왁은 커피 껍질을 벗기는 것을 귀찮아하던 인도네시아인들이 커피 열매를 먹는 사향고양이를 관찰하다 우연히 발견해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피 루왁 생산량은 인도네시아의 특정 지역 긴꼬리 사향고양이가 커피농장 주변에 얼마나 살고 있는가, 커피 제조자들이 배설물을 얼마나 잘 발견해내는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그만큼 귀하고 값도 비쌉니다. 



사향 고양이의 배설물 똥!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