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0_영어잘하는비법

영어 잘하는 비법1 - 자신의 확고한 생각을 표현할 수 없다면 영어로 표현할 재주가 없다

忍齋 黃薔 李相遠 2017. 4. 5. 06:31
반응형

영어를 시작하기 전에 가져야 태도 1

 

미국이나 캐나다 유학하는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필자도 4반세기도 넘어간 세월 전에 600점이 넘는 토플 점수를 받고 미국유학을 나왔다. 그때 미국 교수님들과 동료대학원생들이 '너는 어쩜 책을 읽듯이 영어를 하느냐' 했다.

 

한국에서 배운 영어는 정통종합영어로 대표되는 문법과 작문 그리고 독해 위주의 인식 영어(認識 英語, Cognitive English). 바로 학문을 하기 위한 영어를 공부한 거다. 덕에 석박사는 무사히 마쳤지만, 일상생활에서는 통하지 았다.

필자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 실제 미국 속에서는 반벙어리로 살게 된다. 자녀들과 소통에서도 자녀들은 한국말이 불편하여 자라면서 영어 대화를 많이 하게 되는데 소소한 감정표현이 되질 않아 갈수록 서먹해지기도 한다.

 

결국, 한국서 공부했던 고급 인식 영어(認識 英語, Cognitive English) 버리고서야 일상생활 속에서 제법 의사소통이 된다. 하지만 미국이든 한국이든 학문을 하기 위해서는 인식 영어(認識 英語, Cognitive English) 해야만 하니 잊지 .  그래서 책에서는 택솔(TECSOL) 자격을 득하고 캐나다에서 오랜동안 한국학생들에게 영어교습을 해오신 이제국 선생님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인식 영어효율적으로 설명했으니 숙독하기 바란다.

 

여러 전에 필자의 아들이 충남 연기의 초등학교에서 1 동안 TALK 한국 대통령 장학생 프로그램으로 원어민 영어교사를 적이 있다.

 

반년쯤 지난 초등학교 교감 선생님이 e-메일로 필자의 아들이 이제는 제법 한국말로 의사소통된다고 알려왔다. 그때 하도 기뻐서 아들에게 전화하여 한국말로 안부를 묻기 시작했다.

 

그런데 녀석이 영어로 답하기를 고집했다. 그래서 이유를 물었더니 한국말을 쓰지 않는 이유가 마치 친구처럼 가까웠던 아빠가 한국의 생소한 어른들처럼 거리가 멀어져 한국말로는 말이 없어진다는 .

 

바로 . 한국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나이의 많고 적음을 알아야 하고, 상대방의 신분의 높고 낮음을 알아야 하고, 상대방과의 친분 정도를 가늠하여야 . 그러고 나서, 자신 생각을 르고 걸러서 그에 맞는 대화를 하여야 .

 

점이 바로 영어 사용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 한글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background 이해하여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렇다. 영어는 동사부터 튀어나오는 직설적이고 원색적인 언어다. 흔히들 말하길, 영어는 'YES' 'NO' 분명한 언어라고 한다.

 

영어 사용에는 상대방의 나이의 많고 적음이라든가, 지휘의 높고 낮음이라든가, 친분 정도가 언어사용의 고려 대상이 되지 않는 언어란 말이.

 

그러니 자신의 확고한 생각을 표현할 없다면, 영어로 표현할 재주가 없다는 말이기도 .

 

세상에서 한국사람보다 영어를 못하는 사람들이 일본사람들. 일본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자기의 속내를 어지간해서는 표현하지 않는 사람들. 그러기 때문에 일본 사람들이 영어를 못하는 .

 

그런 점에서 한국인도 '거시기' 같은 사고를 과감하게 버리지 않고는 절대 영어를 잘할 없는 .

 

정리하면 영어는 거침없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언어이고 문화.

 

독자들 중에 스스로 생각하기에 표리부동하다든가, 이런저런 이유로 주눅이 들어서 자신 생각을 쉽게 표현할 없고 판단 결정 장애가 있는 분이 있다든가, 원래 내성적이고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어른들과 윗사람의 눈치를 보는 사람이라면.

 

그것에서 벗어나는 심리치료부터 받고 나서 영어공부를 하면 놀라운 영어사용의 향상을 가져올 .



삽화: 영인, 일러스트레이터, 라이트노벨, 게임 등으로 활동 중 




[교보문고 출간소식] 현지 진짜배기 영어실력가들이 말하는 <영어 잘하는 비법>이 지난 4월 20일 애플사에 이어 국내 교보문고에서 어제 출시되었습니다.

.
https://t.co/hoZ2Ihm1P4
.
책 가격은 착한가격 10,000원입니다. 
.
판매는 교보문고 직영마켓과 교보문고 제휴마켓에서 판매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
'영어 잘하는 비법'은 애플(Apple)의 아이북스(iBooks)을 통해서 판매
.
https://itunes.apple.com/us/book/영어-잘-하는-비법/id1227268799
.
개인블로그
http://blog.daum.net/enature
.
독자 여러분의 성원이 거듭되어 <영어 잘하는 비법> 인쇄본 발매의 기적도 일어나길 소망해 봅니다. 교보문고 판매망에 올라오는 데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