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0. 韓山李氏/00_直系譜

16. 한산이씨(韓山李氏) 14세 통훈대부(通訓大夫) 이계(李洎)

忍齋 黃薔 李相遠 2021. 11. 4. 07:53
반응형

 

한산이씨 14세로 호장공 이윤경 선조님의 13대손이자 중시조 한산부원군(韓山府院君) 문정공(文靖公) 목은(牧隱) 이색(李穡, 1328~1396) 선생의 목은7대손, 묵은8세(牧隱8世) 통훈대부(通訓大夫) 이계(李洎) 선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계(李洎) 선조님은 고려말 대학자 문정공 목은 이색 선조님의 7대손이고 진현관 제학을 지낸 인재공 이종학 선조님의 6대손이고 광주목사를 지낸 광목공 이숙야 선조님의 5대손이고 황해도 관찰사를 지낸 망월암공 이축 선조님의 고손자로 한산이씨 권지호장공계 14세로 호장공 이윤경 시조님의 13대손입니다.

.

좌승지 이회 (李澮) 어른, 좌승지 겸 1등공신 이덕기 어른, 그리고 안성군수 이충연 (李沖淵) 어른이 아들.손자.증손자입니다.

.

충좌위(忠佐衛) 호군(護軍)을 지내신 이계(李洎) 어른은 사후에 증손자로 문과을과에 급제하여 병조참의, 경상도관찰사, 이조참의를 지낸 눌재 이태연(李泰淵) 어른의 공으로 정4품 상계에 해당하는 봉정대부에 추증되었으며 고손자인 목천현감(木川縣監) 이덕기(李德沂) 어른이 문과에 급제하고 인조반정에 참여하여 1등공신이 되시고 강원도 관찰사를 지내신 공으로 인하여 사헌부 집의 정3품 하계에 해당하는 통훈대부에 추증되셨습니다.

.

열녀 경주최씨의 부군인 이창직 (李昌稷) 어른, 병마절도사 이수해 (李秀楷) 어른, 상주영장 이사목 (李思牧) 어른, 연산군수 이규첨 (李奎瞻) 어른, 절충장군 이원재 (李原載) 어른, 첨정 이원효 어른, 혜민원 주사 이승태 어른, 궁내부 특진관 성우공 이명직 어른, 평안북도 동면 면장 이철규 어른, 만주국 미곡검사관 이성구 어른, 제 부친인 창경궁 식물원장 방원 이성찬 선생등으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

부친인 집의공(執義公) 이언홍(李彦洪, 1479~1534-7-23)과 어머님은 충주목사를 지낸 권자후의 따님인 안동권씨 사이에서 2남 중 장남으로 이계(李洎) 선조님이 출생합니다. 동생분은 후일 무주현감을 지낸 이소 어른입니다.

이계(李洎) 선조님의 부인은 부사 신윤형의 따님으로 평산신씨로 두분 사이에서 2남을 두셨습니다. 장남은 좌승지를 지낸 이회 어른이고 차남은 이주 어른입니다. 이계(李洎) 어른은 할아버지 공편공(恭編公) 이유청(李惟淸) 선조님이 연산군의 집권기간 내내 탄압을 받아 삭탈관직에 귀양살이에 처참한 관노의 신분되던 시기에 관노 이유청의 손자로 출생하는 바람에 족보에도 오르지 못하는 등 출생기록을 남기지 못하셨고 과거응시는 물론이고 진사시나 생원시의 응시조차 꿈도 꿀수 없는 지경이었습니다. 조부 공편공(恭編公) 이유청(李惟淸) 선조님이 중종반정으로 복권된 이후에 태조 이성계가 목은 이색의 후손에게 허락했던 음관을 통하여 충좌위(忠佐衛) 호군(護軍)를 지내셨습니다. 그리고 묘표 내용에 의하면 임진왜란 피난길에서 작고하셨다고 나옵니다.

.

이계(李洎) 선조님의 묘소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 인재공 광목공파 선영에 모셔져 있습니다. 이계 선조님의 묘소는 예천군수를 지낸 부친 이언홍 어른의 묘소 바로 아래쪽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후손들이 잘 관리하여 묘소와 묘소의 부속물들이 원형 그대로 잘 보전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계 선조님의 묘소에는 부인인 평산신씨와 함께 쌍분으로 안장되어 있습니다. 묘소 쌍분 중심 앞쪽으로는 묘표, 혼유석, 상석, 향로석이 차례로 놓여 있고, 묘소 좌우에는 망주석과 문 인석이 한쌍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

옥계석을 갖춘 이계(李洎) 선조님 묘소의 묘표에는 숭정병자후이십육년신축(崇禎丙子後二十六年辛丑)인 1661년에 건립되었다고 나옵니다. 그 앞면에는 증통훈대부시헌부집의행호군이계지묘(贈通訓大夫司憲 府執義行護軍李洎之墓) 숙인평산신씨부좌(淑人平山申氏袝左)라고 묘소가 부인 평산신씨와 함께 쌍분으로 안장된 사헌부 집의에 추증된 이계 선조님의 묘지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묘표 뒷면에는 이계 선조님의 가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음기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음기의 기록 내용은 이계 선조님의 종현손으로 남양부사를 지낸 개석헌 이흥직(1621-1694) 어른이 기록한 것이라 적혀있습니다.

.

음기로 기록된 이계(李洎) 선조님 묘소의 묘표 뒷면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7대조 목은 이색 선조는 고려에 충절을 지키려하였으나 그 후손들은 대대로 조선 조정에 출사하여 높은 관직을 지냈습니다. 이러한 가문에서 이계 선조는 태어났습니다. 과거와는 인연이 없었던 이계 선조는 음직으로 충좌위에서 호군의 지위까지 올랐으나 임진왜란 피난길에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이계 선조 사후 후손의 현달로 사헌부 집의에 추증된 이계 선조는, 비록 과거에 올라 입신양명의 길을 가지는 못했으나, 가업을 계승하고 그 가업을 후손들에게 고스란히 전달하여 가업을 다시 세운 인물입니다. 이계 선조의 부친은 예천군수를 지낸 이언홍 선조이고, 조부 는 의정부 좌의정을 지낸 공평공 이유청 선조이며, 증조부는 좌리공신에 책록된 의정부 좌참찬 안소공 도옹 이훈 선조이십니다. 이계(李洎) 선조는 고려말 대학자 문정공 목은 이색 선조의 7대손이며 진현관 제학을 지낸 인재 이종학 선조의 6대손이며 황해도 관찰사를 지낸 망월암 이축 선조의 현손입니다. 또한 이계 선조는 사헌부 대사헌을 지낸 이언호 어른의 조카이며 사간원 대사간을 지낸 이덕수 선조의 종조부이기도 합니다. 어머니는 안동권씨로 충주목사를 지낸 권자후의 딸이며 부인은 평산신씨로 부사 신윤형의 딸입니다. 슬하에 2남을 두셨는데 장남은 이회 선조이고, 차남은 이주 어른입니다. ”

.

한산이씨 인재공파 세보에 나오는 통훈대부(通訓大夫) 이계(李洎) 어른에 대한 내용입니다. (14 世) 13 代孫(목은 8 세,牧隱7 代孫) 이 계 (李 洎, 묘소: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 은지 ~1570?) 2 남중 장남. 집의(執義)에 추증, 봉정대부(奉正大夫, 정4품상계). 자(字) 계지(水+自之) 관(官) 어회장군 행(行) 충좌위(忠佐衛) 호군(護軍) 증손(曾孫) 이태연(李泰淵)의 귀(貴)로 증(贈) 통훈대부(通訓大夫, 정3품 하계) 사헌부(司憲府) 집의(執義), 배(配) 숙인(淑人) 평산신씨(平山申氏) 부사(府使) 신윤형(申胤衡)의 여(女)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다음17편에서는 한산이씨 15세 목은9세 회승지공 이회 선조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