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6_명의_의학정보

016. 독성이 있는 루핀(Lupin)콩을 식용으로 먹는다?

忍齋 黃薔 李相遠 2022. 6. 29. 08:11
반응형

https://youtu.be/pzAJFMxj9Tk

루핀(Lupin)과 칠레(Chile)

.

루핀(Lupin)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을 하이킹하다보면 흔히 볼수있는 보라빛 꽃을 지닌 콩과 식물의 식물로 1년생 또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그런데 작년 10월에 마추픽추 살칸타이 잉카 트레일을 하면서 보니까 페루사람들이 널리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상식적으로 루핀(Lupin)은 독성이 있어서 식용할수 없다고 알고 있었는데 의아한 생각이 들더군요.

.

독성이 있는 콩을 먹는다고요? 그래서 마추픽추 살칸타이 잉카 트레일을 안내하던 후안이라는 안내원에게 물어보았더니 그럴듯한 이야기를 하더군요. 과거 스페인이 잉카를 침략하고 유린했을때 식량까지 빼앗긴 잉카인들은 뭔가를 먹어야 했습니다. 잉카인들은 루핀콩을 수확하여 흐르는 물에 3개월을 담가 독을 없애는 법재과정을 거쳐 식량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그 법재과정이 아직도 이어져 내려와 페루인들은 루핀콩을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는거라는 겁니다.

.

루핀(Lupin)의 성분

.

피토케미컬(phytochemicals)은 식물에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거대분자의 화합물로, 식물 자체에서는 경쟁식물의 생장을 방해하거나 미생물이나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위해 생산하는 물질이다. 생물학적 구조를 기초로 하여 분류하면, 폴리페놀, 피토에스트로겐, 터페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리모노이드, 피토스테롤, 피토헤마글루티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피토케미컬은 단백질의 소화를 저해하고, 미네랄의 생물이용성을 방해하며,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소화기관과 간 조직에 질병을 유발하고, 효소작용을 방해하며, 일부 영양소를 흡수하지 못하도록 결합하는 작용을 합니다. 한편, 이와 반대로 피토케미컬은 질병과 생리적 기능장애를 방해하거나 치료하는 것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유용성을 제공하는 놀랄만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

독성울 제거하지 않은 루핀콩은 알카로이드(Alkaloid)의 쓴맛을 지녔습니다. 루핀콩을 복용하면 위장관이나 요로, 폐 등 인체의 기타 신체 부위에 있는 평활근이 무의식적으로 움직이고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루핀콩의 독성으로는 동공이 확장되고, 정신이 혼란해지고, 마음이 불안해지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고, 몸에 열이 나고, 심박수와 혈압이 증가합니다.

.

그외에 부작용으로는 몸과 마음이 잘 조정되지 않고, 몸이 떨리고, 구강이 건조해지고, 복통을 일으킵니다.

.

루핀(Lupin)의 분포

.

루핀(Lupin)콩은 쌍떡맆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콩과 식물로 북미, 중미, 남미, 아프리카, 지중해연안, 캄차카 등에 400여 종의 루핀콩이 자연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백색루핀(Lupinus albus), 청색루핀(L. angustifolius), 황색루핀(L. luteus), 타르위 루핀(L. mutabilis)이 재배 특성이나 영양가 등을 고려해서 오래전부터 가장 폭넓게 재배되어 가축의 사료로 이용되어왔으며, 풍부한 영양가와 인체 건강 유익성 때문에 최근에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

루핀(Lupin)의 법제과정

.

특징 중 하나는 쓴맛이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제거하려면 잉카인들은 3개월간 한다는데 일반적으로 보통 24시간 동안 찬물에 담가둔다고 합니다. 필요에 따라 더 오래 담가두기도 하고요. 그런 다음 물기를 빼고 다시 찬물에 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법제를합니다. 법제가 다 끝나면 체에 걸러 씻어 찬물에 담가 용기에 담습니다. 이 물을 3박 4일 동안 하루에 2번 갈아주어야 합니다. 더 이상 쓴 맛이 나지 않을 때까지 항상 물 교체를 반복해서 갈아줍니다. 그런 다음 잘 헹구고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식재료로 사용합니다.

.

루핀(Lupin)의 장점

.

루핀(Lupin)콩100g당 식물성 단백질이 다른 콩류는 약 25g인데 비해 39g으로 풍부합니다. 루핀의 불용성 식이섬유함량은 19% 콩보다 높은 28%나 되어 위장에서 팽창하여 포만감을 주고 배고픔을 조절하고 식사 사이에 과도한 간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어 살이 찌지 않습니다. 척박한 땅에서도 잘자라서 싼 가격에 루핀콩을 공급할수 있습니다.

.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아르기닌 성분이 있어서 말린 루핀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소금이 들어간 루핀 통조림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들은 풍부한 그룹 B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 같은철, 칼륨, 아연, 인 및 칼슘. 인간 기능에 필요한 그룹 B 비타민, B1, B2, B3, B6 및 B9(엽산),비타민 E, 항산화제,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및 아연이 풍부합니다.

.

낮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철분은 시금치보다 높은100g당 4.6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00g당 6g 미만의 지방이 있고, 100g은 약 100칼로리의 열량을 제공합니다. No Gluten 식품입니다. 독소 제거, 커피 대용품, 피부 미용 지방질 제거, 피부윤기 스팀마사지, 피부 박리에 사용합니다. 질소와 인산염 고정시켜 녹비 농작물에 유용합니다. 과다사용된 농약과 독성물질 흡수에 사용되고, 토양 방사능 제거에 효용이 높습니다.

.

루핀콩에 존재하는 피토케미컬은 생물학적인 건강 기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섭취하면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중요한 물질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루핀콩은 고단백질, 고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곡물로, 풍부한 피토케미컬, 생물활성 펩티드, 알칼로이드, 폴리페놀, 폴리스테롤, 토코페롤 등도 아울러 함유하고 있습니다.

.

루핀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혈당 수치의 균형으로 체중증가에서 나타나는 비만과 당뇨도 예방하여줍니다. 루핀콩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컬은 항산화 작용, 항고지혈증 작용,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질병을 예방하여줍니다.

.

루핀(Lupin)

.

루핀콩은 비 전분질 콩과작물로, 지방 함량은 6% 이하이고, 필수아미노산 함량은 다른 곡물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식이섬유 함량은 최고 28%나 됩니다. 루핀은 다른 곡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특히 아미노산 함량이나 조성은 콩과 비슷하지만 가격은 콩보다 훨씬 싼 편에 속합니다.

.

피토케미컬은 식물에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거대분자 화합물로, 폴리페놀, 피토에스트로겐, 터페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리모노이드, 피토스테롤, 피토헤마글루티닌 등이 있습니다. 루핀에 들어있는 페놀화합물에는 주로 플라본, 페놀산 그리고 이소플라본이 있습니다.

.

피토스테롤은 동물에 있는 콜레스테롤 화합물과 비슷하며, 채소기름, 견과류, 곡물류, 콩류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있습니다. 구조의 유사성 때문에 인체의 소화기관에서 저밀도 지방 단백질 콜레스테롤과 치환되기도하여 고지혈증 환자에게 치료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루핀콩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컬은 항산화작용, 항고지혈증작용, 항염증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질병을 예방 또는 치유하여줍니다.

.

지금까지 루핀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