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0_영어잘하는비법

[영어 잘하는 비법 보너스: Updated Mar. 2, 2013, 10:00 PM PST]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2/2

忍齋 黃薔 李相遠 2013. 3. 3. 15:09
반응형

[영어 잘하는 비법 보너스: Updated Mar. 2, 2013, 10:00 PM PST]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2/2


1/2 >>>>>>>>


9.    영어 문장의 구조


(1)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


제가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잇습니다. 


1).toeic이나 toefl의 reading 문제 toefl의 작문은 이런 구조를 무시하고는 풀거나 쓰지 못하고 IELTS나 SAT,SSAT도 좋은 점수 맞기 불가능합니다.


2). 무조건 암기로 외워서는 수준급 영어 못합니다. 이론을 이해하고 원칙에 맞게 말을 하고 쓸줄 알아야 창의적 자기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3).복잡한 문장은 주절과 종속의 관계, 대등의 관계, 대명사가 무슨 명사를 대신하고있나, 누가 문장의 주어 인가 목적어인 무엇은 누구인가? 어디에서 언제 왜 일어났는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무슨 예를 들었는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야 scan, skim, reading for detail이 가능하며 빨리 읽고 요점 파악이 가능 하며 요약이나 자신의 글에 인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에 충실하면 엄청난 시간절약과 시행착오를 줄입니다.


(2)    영어 문장의 평행 구조


센스가 있으신 분은 이미 알아 차리셨겠지만 영어 문장의 구성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평행구조를 쓰고있습니다. parallel structures라는 겁니다.

 

Recommended exercises includes walking, running, and skiing.

 

You need to exercise to maintain healthy bodies and to ease mental pressures.

Many people want to buy expensive things because they want to show them off, because they hope to use them longer, and because they expect them to have better quality.

 

-ing형, 부정사 형, 구,부사절등 같은 형을 나열하여 일관성을 갖추는게 기본입니다. 명사는 명사와 형용사는 형용사와 동사는 동사와 같이 놓는 겁니다. 작문과 문법의 기본입니다.시제도 관점도 유사한 단어배열, 문법구조도 같아야 합니다. 예외적인 경우는 극적효과나 강한 대조를 나타내려 하는 경우 이지만 흔하지 않습니다.


(3)    영어의 패턴


영어의 많은 표현은 의외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간을 표시하는 표현중. 제법 어려운 표현 입니다만 소설이나 글에 자주 나옵니다. 특히 No sooner처럼 부정 표현이 앞으로 나오면 had  I 처럼 조동사가 앞으로 주어가 뒤로 가고 than이후 주어+ 과거형이 옵니다.

 

It has been two years since he came to live in Canada. 시제를 잘 보면 완료형+since+주어+과거

캐나다 온지 2년 되었다.

It was not long before his legs grew weary.

얼마되지 않아 다리가 피곤하게 되었다.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can come back to baseball.

얼마 안 있으면 야구에 돌아 올것이다.

The moment she saw me, she smiled.

그녀가 나를 보자 마자 웃었다.

As soon as Judy sat  down, she opened the novel.

주디는 앉자 마자 소설을 펴다.

No sooner had I arrived than I had to depart again.

도착하자마자 다시 떠나야했다

She had not stayed with the company very long when her ability was recognized.

얼마 되지 않아 회사는 그녀의 능력을 인정했다.

I will never forgive him as long as I live.

살아 있는 동안 용서 안하겠다. 


(4)    독해에서의 referents와 접속표현 의 중요성


영어문장에서는 앞 문장의 명사를 뒤의 문장에서 대명사로 받습니다. 이름이 여러 명 나오고 성별이 같으면 이름을 써서 헷갈리게 하지 않지만, 대개 문맥을 이해하고 누가 누구인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실제로 시험에서도 많이 물어 봅니다.단수, 복수형을 잘 보고 대개 물어보는 referents의 바로 앞에 있습니다.

 

Instead of picking his daughters up on his way home, Peter drove to the school to get them after he came back home. 여기서 his daughters= them, his=Tom's, he=Tom.

 

*Jolene Gear가 지은 캠브리지 ibt 토플 준비책 4판 165페이지 인용 합니다.

 

접속적 표현은 의미에 따라 문장의 흐름과 조직을 예고 하는 힌트가 됩니다.

 

자격제한-but, however, although, yet, except for

강조-surely, certainly, indeed, above all,most importantly

묘사- for example, next, for instance, thus, such, such as

대조-unlike, in contrast, whereas, on the other hand, instead

양보-although, yet, nevertheless, of course, after all

결론-finally, in conclusion, at last, in summary, to sum up

추가-in addition, also, moreover, then, first, second,

비교-similarly, like, in the same way, both, equally important

설명-now, in addition, furthermore, in fact, in this case, at this point

결론을 말하다-therefore, as a result, consequently, accordingly, otherwise

 

위에 나열한 표현에 의해 무엇을 나타내는 문장인지를 짐작해야 합니다.


(5)    영작에 관하여-1


BC주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Alice Oshima 와 Ann Hogue가 쓴 Introduction to Academic Writing라는 책이 있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9개의 units 와 각 unit 별로 3-4parts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파트는 organization, 문법과 mechanics, 문장 구조, writing process로 되어 있습니다.

 

전에 제가 문장 구조와 문법과 mechanics를 강조한  이유를 이해 하실겁니다. 어느나라 언어든지 4개의 중요분야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입니다. 그중 productive한 것은 당연 말하기와 쓰기이며 학교 공부에서는 쓰기가 강조 됩니다. 말하기도 물론 중요하지만 말하기에서는 mechanics가 보이지 않습니다. 구독점과 철자법이죠. 그리고 빠른 속도로 말을 하기에 구어체, 중복표현이 허용되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기에 서구 문화는 자유롭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엄격한 규칙을 설정해 놓고 그안에서 자유로운 겁니다. 글쓰기도 예외가 아닙니다. 문법과mechanics, 문장 구조에 대한 공부가 철저해야 외국에서 교육을 받거나 취업이 가능 합니다. 문법이 필요없다고 하는 영어는 엉터리입니다. 시장에서 장사를 할 생각이 아니라면.


10.  접속사의 종류외


어제 동사의 종류를 이야기 했는데 이제 중고교 시절에 싫어 했던 불규칙 동사표를 찾아서 한 번 brush up on해야죠. 과거, 과거 분사형을 모르면 시제를 맞출수가 없고 여러분이 싫어하던 수동태와 화법, 조건법을 할 수가 없죠. 이런거 어려운 걸 까요? 아닙니다. 말이 먼저 생기고 문법이 따라서 생겼지만 다 나름의 정당한 논리와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원리를 생각해야 한다고 하는 겁니다.

 

전치사와 접속사는 문장의 중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만 엄청 중요합니다. 없으면 연결을 할수없으니까요. 우선 접속사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등위와 종속입니다. 등위접속사에는 FANBOYS의 7가지 형만 있습니다. for, and, nor, but, or, yet, so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for가 문장앞에 쓰여 연결 하면 왜냐하면 이라는것이며 yet가 문장 연결에 사용되면 그러나 라는 but의 의미 라는 겁니다. I feel very tired, for I stayed up to watch the late movie last night. She worked very hard, yet she was fired. 등위접속사란 중문을 잇는 역할로 대등한 문장을 즉 친구사이의 만남이라는 말입니다.

 

종속 접속사는 많습니다. 복문을 잇는 역할입니다. 주로 시간, 장소, 이유, 대조, 조건, 결과, 반대, manner,목적, 빈도를 나타냅니다. 반드시 문장을 이으며 after, before, as, as soon as, since, until, when, whenever, while 이 시간을 나타냅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으로 After I did home work, I watched TV.에서의 after와 after school의 after는 품사가 다르다는 겁니다. after school 의 after는 명사를 동반하므로 전치사입니다. since 도 문장을 동반하면 왜냐하면의 의미이고 since November처럼 명사를 동반하면 ..이래로 라는 전치사 입니다. Since는 완료형의 문장을 동반하면 .. 이래로 라는 의미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왜냐하면의 뜻입니다. Since you have more experience, you have to do this work. 종속접속사는 하인부분을 표시하며 반드시 주인 문장이 있어야 합니다. toeic에 많이 출현 합니다.


종속 접속사는 왜 필요 한가 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주인인 문장 즉 주절에 대해 다양한 보충설명을 하기위해서입니다. 단순하게.. 다라고 말하거나 쓰는 것 보다..뒤에,.. 하는 동안, ..때문에, .. 이지만, .. 라면, ..인 경우에가 훨씬 많은 정보를 싣고있기때문 입니다.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이 좋으세요, 구식 전화가 좋으세요?

 

시간의 접속사는 after, as, just as, as soon as, before, since, until, when, whenever, while, as long as, every time, the first time, the next time  등이 있으며 예를 들어 After I entered the room, I switched on the lights. 장소에는 where, wherever, anywhere, everywhere 예를 들어 We can have dinner wherever you like.

 

이유는 as, because, since 조건은 if, unless 결과 so+ adjective+that, so+ adverb+ that, such a + noun+ that, so much/many/little/few+noun+ that, This novel is so interesting that I cannot put it down.대조는 although, even though, though 가 반대는 while, whereas 는 Whereas Peter is poor, Kevin is rich.manner는 as, just as, as if, as though 그리고 빈도는 as+ adverb+as는 Please call me as often as you can. 목적으로는 so that, in order that이 있으며 I put the cheese in the refrigerator so that it wouldn't spoil.

 

언제나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되며 종속절은 접속사가 붙어 있어 있어 구별이 쉽다. 여기서 반드시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생략되어 압축된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주절이나 종속절이나  완전한 문장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as, since, while은 여러 의미의 접속사이므로 반드시 문장을 읽고 이유, 시간 , 대조를 확인해야 한다. toeic이나 Toefl에서는 이러한 문형을 주로 물어 보며 작문도 이러한 복문을 이용하여 써야 제대로 점수를 얻을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언가 문장의 앞에 붙어 있고 그뒤에 완전한 문장이 오면 그것을 모두 X로 보면 쉽다는 겁니다. 예를 글어 I used my credit cards to buy several things because I didn't have cash- I used my credit cards to buy several things because X. 참고로 명사절도 종속절인데 That the earth is round is a fact. 인 경우 that 이후에 the earth is round라는 완전한 문장이 연결되어 X is a fact가 되니  주어자리에 X가 놓여 명사역할이며 X가 문장이니 명사절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목적어로 명사인지, 형용사인지, 부사적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면 복잡한 문장을 이해 하기 쉽다.


11.    접속부사와 접속사


also, besides, consequently, furthermore, however, indeed, instead, likewise, meanwhile, moreover, nevertheless, nonetheless, otherwise, similarly, therefore, thus는 접속사가 아니라 접속부사이다. 많은 학생들이 헷갈리는 것이다.

transi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유는 문장의 전, 중간, 뒤로 옮겨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두 문장을 접속부사로 이으려면 ; (세미콜론)으로 이어야 한다. 아니면 2개의 문장을 별개로 한다.

 

James failed the test. Consequently, he couldn't pass the trial.

Peter didn't study hard. He failed the entrance exam, therefore.

We lost our passports; besides, our trip ends and we have to fly home.

James went bankrupt. He also broke up with his fiancee.

 

접속사는 종속절을 잇는 역할을 하는 연결 장치이며 접속 부사는 접속사와 의미는 비슷하지만 독립문장을 가지는 전혀 다른 장치이다.


12.      접속/전치사의 괴로움


영어공부에서 아마도 최대의 난적은 접속사와 더불어 전치사일겁니다. 접속사도  and나 but 같은 경우도 문장과 문장을 잇는 경우는 완전한 문장이어야 하지만 주어가 같으면 주어를 하나만 사용하는 점을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2개의 단어를 이으면 쉼표를 쓰지 않습니다. bread and butter,그러나 a, b, and c가 되어야 합니다.

 

형용사절에서의 접속은 관계대명사가, 명사절에서의 접속은 명사절 marker가 합니가. 예를 들어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 professor라는 문장은 형용사 절이며  a girl은 선행사이며 명사입니다 바로 그것을 수식하는 whose (her를 대신)하는  father is a professor는 문장이지만 형용사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I know a girl 만으로는 정보가 충분히 제공 되지 않아서 whose라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연결하고 father is a professor를  붙인 거죠. 이러지 않으면 I know a girl. Her  father is a professor라는 2문장이 되게 되고 문장이 choppy해지는 겁니다.

 

명사절은 I don't understand what he said 같은 경우 얼핏보면 형용사절 처럼 보이지만 큰 차이는 명사절엔 선행사가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 이게 왜 명사절이냐는 what이라는 marker뒤가 문장으로 종속절이니까  I don't understand X로 놓으면  I 와 X는 다르니 목적어가 되죠 목적어는 명사의 자리 그리고 문장이니 절, 이렇게 이해 하면 됩니다.

 

명사절은 간접의문문이라고 하며 if, whether, 의문사로 연결됩니다. I want to know if he will come. I told Peter where he could find Judy. 이런 경우도 I told Peter X가 되면 X가 직접 목적어가 됨을 알수있죠.나는 Peter 에게 X를 말했다. X=where he could find Judy. where는 의문사 의문문 이라면 Where could he find Judy?가되어야 하는데 주절인 I told Peter가 평서문이므로 연결도 평서문의 순서인 주어+ 동사로 돌아가는 겁니다.Where did Judy go?를  I told Peter에게 이으면 I told Peter where Judy went가 되어야 겠죠 의문문이 아니니 did와 의문부호를 버리는 겁니다.

 

문법설명이지만 문장구성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How are you? I am fine. Thank you. You are so beautiful 수준의 영어에서 절대 못 벗어 나며 toeic 학원에 돈만 가져다 주게 됩니다. 지금은 서론이며 idea를 주기위해 맛보기로 하는것이며 수시로 remind합니다. 이해가 안 되셔도 걱정 뚝. 조금만 기억하시면 충분 ㅎㅎ.


13.    전치사에 대하여


전치사는 문장의 관절같은 역할 입니다. 전치사는 반드시 전치사 목적어인 명사나 대명사, -ing형을 가집니다. 목적격을 가져야 합니다. 때때로 전치사 뒤에 아무것도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전치사가 아니고 부사입니다. Come in. 같은 경우죠.  전치사가 없으면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게 됩니다. 전치사는 대개 위치, 시간, 방향등을 표시합니다.

 

전치사가 문제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뜻으로가 아닌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다른 서구언어에 비하여 엄청나게 발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략 60여개가 있으며 사용법이 무척 다양합니다. dependent 전치사라 하여 특정한 동사, 형용사, 명사와 연결을 가지는 경우는 모두 외워야 합니다. 전치사를 필요로 하는 동사와 필요 없는 동사가 괴로움을 줍니다. 예를 들기전에 반드시 명심하셔야 할 일은 전치사의 목적어는 진짜 목적어가 아니므로 복잡한 문장인 경우 시간, 장소, 방향등 부가적 설명 부분에 불과 합니다.

 

어느 유명한 Oxford 문법책에서 차용하여 표절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예문을 완전히 고쳤습니다. 전치사가 필요 없는 동사에 유의 하세요. 우리말과 전혀 다릅니다.특히 approach, discuss, enter, marry! 

 

Don't approach the deer.

I arrived at the bus stop at seven.

If you don't know, ask me.

She's very good at mathematics.

Congratulations on your promotion.

My car crashed into a wall.

My plan will depend on the reservation.

I would like details of your assessment.

We will discuss your suggestion.

He divided the pizza into 8 pieces.

She is dressed in red.

Judy entered the room.

I will give you an example of his work.

There won't be any increase in prices.

He is interested in jazz.

She is very kind to Peter.

The dish lacks salt.

He is looking for a house to buy.

She looked after her father.

My sister is married to a lawyer.

He married Judy last fall.

The teacher wasn't very nice to me.

Did you pay for the grocery?

I need proof of his report.

What's the reason for your denial?

You remind me of your father.

Who's responsible for safety?

He didn't take part in the party.

Could you translate this article into Japanese?

It's typical of her.

I've read a novel by John Grisham.

In my opinion he is right.

Who's the woman in the picture?

He loves walking in the rain.

She always talks in that strange voice.

The explanation is on page 40.


(1)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1


아자르가 쓴 문법책에서 표제어만 택하고 예문은 만들어 붙임.

다음의 표현을 모르고는 영어가 안됩니다. toeic, toefl의 문제에 나올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She was absent from work.

He was accused of cheating on the exam.

Judy was accustomed to living in Alaska.

He was acquainted with the works of Oscar Wilde.

I was addicted to alcohol.

She was afraid of ghosts.

I agree with his analysis.

She was angry with herself.

She was angry at being delayed.

I was annoyed with myself for getting upset.

I apologized for my being late.

He applied to the author for permission.

She applied for the job.

I approved of his trying to earn some money.

She argued with her mother about her boy friend.

I arrived in New York. I arrived at Penn Station.

I was not  associated with any existing party.

I  am aware of the danger.

 

5-6번에 걸쳐 연재할 예정.


(2)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2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문형입니다. 응용하여 회화나 글에 바로 사용 가능 합니다.

 

I believe in ghosts.

believe me! 하고는 다름

Who was to blame for the accident?

He is blessed with good appearance.

He was bored with my own company. 회사가 아니고 나랑 어울리는것

She was capable of running a mile in 5minutes.

Would you care for a drink?

He really cares about his friends.

Who will care for him? 돌보다의 의미

His room was cluttered with useless books.

I am committed to a meeting on Wednesday.

Cycling can't compare with walking.

How does your old job compare to the new one?

I am going to complain about the price increase.

She complained of a back ache.

Our team is composed of professionals.

People are deeply concerned about the economy.

They are connected to the president of the company.

The crowd consisted mainly of factory workers.


(3)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3


아자르 책에서 표현만 따고  예문은 모두 만든것임. 사전을 참고로 확인한 것으로 정확합니다.

 

Employees  are growing more and more content with the company policy.

I  contributed my time to the charity.

I was not fully convinced of his involvement.

This color coordinates with your hair.

I am counting on you to help me with this project.

The floor was covered with  a litter of newspapers.

The street was crowded with mobs.

He is having trouble deciding on a gift for her.

Jane is dedicated to the teaching profession.

It depends on the situation.

He remains devoted to his mom.

I was disappointed in/with you.

The company discriminated against him because of his religion.

You should distinguish fact from fantasy.

The country hasn't yet fully divorced herself from her troubled past.


(4)  전치사구-1


At으로 연결되는 표현을 뭉치로 외워놓으면 좋습니다.

 

at:

all times

first sight

the moment

the age of 20

the beginning

break fast

the bottom of

the bus stop

sea

the corner

dawn

last

the door

the end

first

first sight

home

arm's length

least

the same time

daybreak

work


14.      조동사


조동사는 그야말로 동사의 보조 입니다. 그러나 당초에 조동사인 can, must, may, might, would, should는 modal auxiliary verb라고 하고 진행형, 수동태의 be 동사, 완료형의have, 의문문, 부정형의 do, did는 auxiliary verb라고 합니다. 


modal은 한가지 형태로 여러 의미를 나타내서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can의 과거는 could 이지만 could는 제안이나 ..일지도 모른다, 가정법의 .. 하면 좋은데의 의미로도 사용 됩니다. I could run very fast when I was younger에서는 .. 할수있었다의 의미지만 He was able to save the boy's life.는 실제로 소년의 목숨을 구했다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be able to는 can으로 바꾸지 못합니다. can은 능력, 가능성이지만.I wish I could speak English fluently.에서의 could는 ..할수있다면 좋은데의 의미입니다. We could go to the movies는 .. 하면 어떨까의 제안이며. He could be home.에서는 .. 일지도 모른다의 의미입니다. cannot은 붙여 써야 하며 ..할수 없다 이기도 하지만 .. 일리가 없다라는 must의 부정형으로 사용됩니다. He cannot be generous.


Could의 또하나의 예는 허가 이며 공손한 표현으로도 사용 됩니다.


Could I look at your smartphone?

Could you possibly help me solve my problems?


15.      일반동사


(1)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1


Oxford Collocations Dictionary 표제어 인용- 설명은 제가 만든 것

 

collocation이란 자연스런 말과 글을 만드는 단어의 조합입니다. do 동사는 perform의 의미입니다.

 

do동사는 많은 의미를 가집니다 1. 행동을 하다 2. 공부를 하거나 문제를 풀다 3. 만들거나 실행하다 4. 행동이니 여행을 마치다 5. 기타- 충분하다. 요리하다. 속이다.

 

do

 

a crossword

damage

the dishes

an exam

the food for a party

French at school

the garden

your hair

Hamlet

your homework

judo

miles per hour

nothing

Paris

a photo copy

research

a sketch

a translation

the washing

some writing


(2)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2


make는 1. 만들고 창조하다 2. 되게하다.3 ..가 되다 4. 이기다 5. 다른의미: 계산하다, 도착하다, 제안하다. 확신시키다. 일반적의미- 없던 일을 만들어서 하는의 의미입니다.

 

Make

 

an appointment

an attempt

the bed

a cake

changes

a decision

dinner

an effort

a film

a fuss

a guess

an impression

a mark

a mess

a mistake

money

a noise

peace

a photocopy

progress

a promise

a sketch

a speech

a suggestion

your will

 

지난번 do 와 더불어 회화에 쓸모가 많습니다.


(3)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3


have

1.소유하다 2. 경험하다 3. 보여주다 4. 받아 들이다 5. 특별한 위치에 놓다,필요한 위치에 있다

 

눈에 띄는 특징은 셀 수 있는 명사인지 아닌지를 구별 하는 것

 

an accident

an argument

a bath

a break

breakfast

cancer (셀수 없는)

a chat

a cold

difficulty

a drink

a feeling

fun

a guess

a heart attack

a holiday

an idea

an interest

a look

a meeting

a party

a nap

an operation

patience

problems

a shock

a snack

time


(4)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4


take는 만능동사의 전형으로 oxford 사전에 보면 41가지의 기본의미를 가집니다. 시간을 내서 천천히 한번 읽어 보세요. phrasal verb도 많습니다.

 

take

 

action

a bath

a bite

a break

the bus

a decision

a deep breath

sb's details

a dislike to sb

an exam

a guess

a holiday

an interest in sth

a look

a nap

notes

a photo

size 10

a tablet

sb's temperature

a walk

 

take에 걸려있는 중요표현

 

take:

 

aback

action

after

apart

away

back

down

in

it or leave it

long

off

on

out

over

sides

to

up


(5)    used to


used to 는 과거에 오래 습관적으로 했지만 지금은 하지 않거나 달라진 일에 대하여 사용한다. used는 use의 과거형. 의문문, 부정형을 잘 보세요.to 부정사를 가짐.


I used to drink a lot. 

Did you use to live in Tokyo? 

I used not to do the laundry.( formal)

I didn't use to go hiking. 


be used to/ get used to는 전혀 다른 표현- ..에 익숙하다,..에 익숙해지다, 명사나 -ing 형을 가짐

be accustomed to와 유사표현 

I am used to living in Alaska. I got used to the bad weather. 


would로도 과거의 반복된 일을 표현

When I was a child, my mother would read me an interesting story almost every night.


(6)  as ...as 의 대등 비교에 대하여-1


as.. as의 비교급은 실제로 많이 틀리는 문법 사항입니다. 2개로 나누어 올립니다. 예문을 잘 관찰해서 연결관계를 살피세요.

 

She's as rich as her cousin.

Is it as cold as you expected?

She speaks Japanese as well as the rest of the class.

It's not so/as expensive as the other one.

He does not have as much time as I thought.

We need as many workers as possible.

He lost three times as much money as me/as I did.

She went to the same college as me/ as I did.

 

as.. as형태로 되어있는 이디엄

as bald as a coot

as black as coal/soot

as black as pitch

as blind as a bat

as bold as brass

as busy as a bee

as clear as daylight

as clear as mud-확실 하지 않은 경우에 아이러니로

as cold as ice

as cool as cucumber

as cunning as a fox

as deaf as a post

as different as chalk and/from cheese

as drunk as a lord

as dry as bone

as easy as ABC

as fit as a fiddle


(7)  as ...as 의 대등 비교에 대하여-2


as....as형의 이디엄은 무척 많습니다. 그러나 대개 알고만 계시고 실제 사용하려면 응용하셔서 나름의 방법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회화나 유머에서는 OK.그러나 글에서는 안됨.

 

as flat as a pancake

as fresh as a daisy

as gentle as a lamb.

as greedy as a pig

as happy as a lark/the day is long/ a king

as hard as nails

as large as life

as light as a feather

as like as two peas in a pod-모습이 닮았다

as mad as a hatter

as miserable as sin

as old as the hills

as quick as lightning

as regular as clockwork

as right as rain

as sharp as a razor

as sure as I'm standing here

as tough as leather

as true as steel

as weak as a kitten

as white as a sheet

 

대등이나 대등이 아닌 경우의 표현

 

John is as smart as Judy, but he doesn't work as hard as she does.

He is just as brave a soldier as Peter is. 이러한 형인경우 as 형용사 + 셀수있는 명사 as의 구조-as brave as에서 brave 와 as 사이에  a soldier를 집어 넣은 것입니다. 언제나 parallel 구조로 He is 에 대하여 Peter is가 대칭으로 만약 He took였다면 Peter did로 여기서 did는 조동사.


16.       의문사의 사용


영어의 의문문에는 yes/no question 과 information question 이 있습니다. 의문사를 앞세운 question이 매우 중요하죠.

 

When did you go to L.A?

When are you coming back?

Where do you live?

Where can I find you?

Why did you leave early?

Why don't you go now?

How did you come here?

How does he study?

How much money does he have?

How many people are there in your class?

How old is your brother?

How warm is it?

How soon can he get here?

How fast did you run?

How long have you been here?

How often do you call your parents?

How far is it to Vancouver from Seoul?

Who can do this?

Who did  this?

Who is coming to the party?

Who wants to buy this car?

Who did you love?

Who are you looking after?

Who should I help?

To whom should he apply?

Whose car did you borrow?

Whose house is this?

What made you annoyed?

What went wrong?

What do you want?

What did Judy buy?

What did he help me about?

What kind of cheese is this?

What kind of clothes did she buy?

What did you do last month?

What is Peter doing?

What countries did you visit?

What time did the seminar start?

What color is her hair?

What is Judy like?

What's the weather like?

What does Judy look like?

What does his car look like?

Which car do you want?

Which phone should I buy?

Which class is she in?

What class do you plan to attend?

 

What sort of music do you like?

What size shoes do you wear?

What make is your car?

What color eyes do you have?

What make of car did you buy?


17.      보너스: 박원순 시장님도 영어공부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본받으세요^^


[결론을 먼저이야기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것] "PREP 원칙 = 두괄식으로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그 이유를 말하고 이어서 증거가 되는 사례를 간단히 말한 다음 다시 그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라는 것"


"외국의 회의에 참가할 때는 늘 영어의 부족을 느낀답니다. 그래서 한국에 돌아가면 제대로 좀 영어공부를 해야지 하곤 생각했죠. 그런데 막상 귀국하면 바쁜 일정 때문에 그냥 잊어버리고 삽니다.


그런데 지난번에 어느 교수님과 통화하면서 영어연설이나 영어 인터뷰의 요령 등에 대해 공부해 보자는 이야기가 되어 서울의 대학이나 로스쿨 등에서 바로 영어연설 등에 대해 강의하는 외국인교수들을 모셔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뭐든지 억지로 이렇게 해야 일이 되는 법이지요


제가 맨 먼저 배운 것은 PREP 원칙이라는 것인데요. 먼저 논점을 딱 정리해서 두괄식으로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그 이유를 말하고 이어서 증거가 되는 사례를 간단히 말한 다음 다시 그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라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말하는 요령이 없어 주저리주저리 하는 스타일이거든요. 이 분들이 참 전문가다 싶은 게 제가 이미 영어로 인터뷰한 것들을 모두 인터넷에서 모아와가지고 분석.평가하고 또 해 보게 하는 겁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가 말하는 법 자체를 배운 적이 없으니 초등학교 과정부터 자신의 의견을 요령있게 말하고 토론하는 법을 가르쳐야 하겠다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아무튼 얼마전에도 CNN과 영어로 인터뷰했는데 이제 앞으로 좀 더나아진 모습 기대해 보세요^^ 하루아침에 나아지기야 하겠습니까?^^" [출처: 박원순 시장님 페이스북에서]


18. 이제국 선생님의 페이스북 강의가 있을때 마다 새로 첨부하겠습니다^^


이재국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영어에는 다루어야 할 분야가 광범위합니다. 일단 문형과 구동사, 이디엄을 하고 vocabulary, punctuation, 작문, 전치사, 작문, 어원.....문법, 독해등을 차곡 차곡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사항만 잘 이해하셔도 학원비와 교재, 왔다 갔다하는 시잔 많이 절약 할수 있을 겁니다."


[사진설명: 이제국 선생님의 존영 - 출처: 이제국 선생님 페이스북]


여러분 돈 버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희망의 5월 노래" 장학회 한구좌 오천원 약정 부탁합니다^^ 


농협 중앙회 966-02-433032 희망의 5월 노래

(임정수)<t404040@hanmail.net> 010-6322-0053

http://cafe.daum.net/805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