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0_영어잘하는비법

[영어 잘하는 비법 16] 보너스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3/4

忍齋 黃薔 李相遠 2014. 3. 15. 04:16
반응형


훌륭한 스승은 꼭 학교의 선생과 학생의 관계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읽은 책을 통해 훌륭한 스승을 만날수도 있다. 인터넷이 발달되고 SNS를 통하여 실시간 교감이 통하는 요즘은 우리는 쉽게 자신의 훌륭한 스승을 SNS에서 접하기도 한다.

 

13억의 인구를 넘어서는 중국도 영어를 배우려고 기들을 쓴다. 구차한 설명이 없어도 영어의 완벽한 구사력은 삶의 권력이 된지 오래되었다. 필자가 이런 저런 이유로 영어를 잘하는 비법을 페이스북에 몇개 연재하였다. 관심이 상상을 초월한다.

 

영어학습이 나에게 옛추억쯤으로 치부했는데, 이리 저리 얽힌 인연들의 절박한 아우성에 좀더 관심을 가져보게 되었다. 

 

원래 나의 페이스북 활용은 역사적 소명과 정치적 이유가 있다. 5.18민주화유공자로서 5.18민주화운동-80518 카페를 운영하며, 5.18학살의 책임자 규명과 처벌을 요구하고, 5.18 대동정신을 함양하고 5.18장학사업을 활성화 하는등 나름 역사적 소명의 일환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고 있다.

 

아무래도 이런 역사적 소명과 정치적 견해가 맞는 분들이 페이스북의 친구들이다. 나는 그런 면으로 나의 페친 이제국 선생님을 접했다. 그런데, 그 이제국 선생님이 쉽게 접할수 없는 영어 선생님이셨다. 하여 오늘은 작정을 하고 페북에 있는 그분의 가르침을 주섬 주섬 모아 내 블로그에 올려 후학들에게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전하려 한다.

 

내가 연제하는 영어 잘하는 비법은 실제 영어를 공부하고 활용하기 전에 가져야 할 자세와 영어문화에 대한 이해와 의식화에 촛점을 맞추엇다면, 이제국 선생님의 가르침은 실제로 영어를 익히고 활용하는 진짜 영어공부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고 TESOL이라는 전문적 영어교습법 습득을 통한 신뢰할 만한 영어학습을 인도하고 계신다.

 

나의 페친들은 이 좋은 기회를 무심하게 흘려보내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란다. [편집자 주, 아래 내용의 출처는 이제국 선생님의 페이스북입니다.]

 

9.    영어 문장의 구조

 

(1)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

 

제가 영어 문장의 구조와 기본적 품사, 접속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잇습니다. 

 

1).toeic이나 toefl의 reading 문제 toefl의 작문은 이런 구조를 무시하고는 풀거나 쓰지 못하고 IELTS나 SAT,SSAT도 좋은 점수 맞기 불가능합니다.

 

2). 무조건 암기로 외워서는 수준급 영어 못합니다. 이론을 이해하고 원칙에 맞게 말을 하고 쓸줄 알아야 창의적 자기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3).복잡한 문장은 주절과 종속의 관계, 대등의 관계, 대명사가 무슨 명사를 대신하고있나, 누가 문장의 주어 인가 목적어인 무엇은 누구인가? 어디에서 언제 왜 일어났는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무슨 예를 들었는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야 scan, skim, reading for detail이 가능하며 빨리 읽고 요점 파악이 가능 하며 요약이나 자신의 글에 인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에 충실하면 엄청난 시간절약과 시행착오를 줄입니다.

 

(2)    영어 문장의 평행 구조

 

 

센스가 있으신 분은 이미 알아 차리셨겠지만 영어 문장의 구성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평행구조를 쓰고있습니다. parallel structures라는 겁니다.

 

Recommended exercises includes walking, running, and skiing.

 

You need to exercise to maintain healthy bodies and to ease mental pressures.

Many people want to buy expensive things because they want to show them off, because they hope to use them longer, and because they expect them to have better quality.

 

-ing형, 부정사 형, 구,부사절등 같은 형을 나열하여 일관성을 갖추는게 기본입니다. 명사는 명사와 형용사는 형용사와 동사는 동사와 같이 놓는 겁니다. 작문과 문법의 기본입니다.시제도 관점도 유사한 단어배열, 문법구조도 같아야 합니다. 예외적인 경우는 극적효과나 강한 대조를 나타내려 하는 경우 이지만 흔하지 않습니다.

 

 

(3)    영어의 패턴

 

 

영어의 많은 표현은 의외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간을 표시하는 표현중. 제법 어려운 표현 입니다만 소설이나 글에 자주 나옵니다. 특히 No sooner처럼 부정 표현이 앞으로 나오면 had  I 처럼 조동사가 앞으로 주어가 뒤로 가고 than이후 주어+ 과거형이 옵니다.

 

It has been two years since he came to live in Canada. 시제를 잘 보면 완료형+since+주어+과거

캐나다 온지 2년 되었다.

It was not long before his legs grew weary.

얼마되지 않아 다리가 피곤하게 되었다.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can come back to baseball.

얼마 안 있으면 야구에 돌아 올것이다.

The moment she saw me, she smiled.

그녀가 나를 보자 마자 웃었다.

As soon as Judy sat  down, she opened the novel.

주디는 앉자 마자 소설을 펴다.

No sooner had I arrived than I had to depart again.

도착하자마자 다시 떠나야했다

She had not stayed with the company very long when her ability was recognized.

얼마 되지 않아 회사는 그녀의 능력을 인정했다.

I will never forgive him as long as I live.

살아 있는 동안 용서 안하겠다. 

 

(4)    독해에서의 referents와 접속표현 의 중요성

 

 

영어문장에서는 앞 문장의 명사를 뒤의 문장에서 대명사로 받습니다. 이름이 여러 명 나오고 성별이 같으면 이름을 써서 헷갈리게 하지 않지만, 대개 문맥을 이해하고 누가 누구인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실제로 시험에서도 많이 물어 봅니다.단수, 복수형을 잘 보고 대개 물어보는 referents의 바로 앞에 있습니다.

 

Instead of picking his daughters up on his way home, Peter drove to the school to get them after he came back home. 여기서 his daughters= them, his=Tom's, he=Tom.

 

*Jolene Gear가 지은 캠브리지 ibt 토플 준비책 4판 165페이지 인용 합니다.

 

접속적 표현은 의미에 따라 문장의 흐름과 조직을 예고 하는 힌트가 됩니다.

 

자격제한-but, however, although, yet, except for

강조-surely, certainly, indeed, above all,most importantly

묘사- for example, next, for instance, thus, such, such as

대조-unlike, in contrast, whereas, on the other hand, instead

양보-although, yet, nevertheless, of course, after all

결론-finally, in conclusion, at last, in summary, to sum up

추가-in addition, also, moreover, then, first, second,

비교-similarly, like, in the same way, both, equally important

설명-now, in addition, furthermore, in fact, in this case, at this point

결론을 말하다-therefore, as a result, consequently, accordingly, otherwise

 

위에 나열한 표현에 의해 무엇을 나타내는 문장인지를 짐작해야 합니다.

 

(5)    영작에 관하여-1

 

 

BC주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Alice Oshima 와 Ann Hogue가 쓴 Introduction to Academic Writing라는 책이 있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9개의 units 와 각 unit 별로 3-4parts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파트는 organization, 문법과 mechanics, 문장 구조, writing process로 되어 있습니다.

 

전에 제가 문장 구조와 문법과 mechanics를 강조한  이유를 이해 하실겁니다. 어느나라 언어든지 4개의 중요분야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입니다. 그중 productive한 것은 당연 말하기와 쓰기이며 학교 공부에서는 쓰기가 강조 됩니다. 말하기도 물론 중요하지만 말하기에서는 mechanics가 보이지 않습니다. 구독점과 철자법이죠. 그리고 빠른 속도로 말을 하기에 구어체, 중복표현이 허용되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기에 서구 문화는 자유롭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엄격한 규칙을 설정해 놓고 그안에서 자유로운 겁니다. 글쓰기도 예외가 아닙니다. 문법과mechanics, 문장 구조에 대한 공부가 철저해야 외국에서 교육을 받거나 취업이 가능 합니다. 문법이 필요없다고 하는 영어는 엉터리입니다. 시장에서 장사를 할 생각이 아니라면.

 

 

 

 

 

10.  접속사의 종류외

 

어제 동사의 종류를 이야기 했는데 이제 중고교 시절에 싫어 했던 불규칙 동사표를 찾아서 한 번 brush up on해야죠. 과거, 과거 분사형을 모르면 시제를 맞출수가 없고 여러분이 싫어하던 수동태와 화법, 조건법을 할 수가 없죠. 이런거 어려운 걸 까요? 아닙니다. 말이 먼저 생기고 문법이 따라서 생겼지만 다 나름의 정당한 논리와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원리를 생각해야 한다고 하는 겁니다.

 

전치사와 접속사는 문장의 중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만 엄청 중요합니다. 없으면 연결을 할수없으니까요. 우선 접속사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등위와 종속입니다. 등위접속사에는 FANBOYS의 7가지 형만 있습니다. for, and, nor, but, or, yet, so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for가 문장앞에 쓰여 연결 하면 왜냐하면 이라는것이며 yet가 문장 연결에 사용되면 그러나 라는 but의 의미 라는 겁니다. I feel very tired, for I stayed up to watch the late movie last night. She worked very hard, yet she was fired. 등위접속사란 중문을 잇는 역할로 대등한 문장을 즉 친구사이의 만남이라는 말입니다.

 

종속 접속사는 많습니다. 복문을 잇는 역할입니다. 주로 시간, 장소, 이유, 대조, 조건, 결과, 반대, manner,목적, 빈도를 나타냅니다. 반드시 문장을 이으며 after, before, as, as soon as, since, until, when, whenever, while 이 시간을 나타냅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으로 After I did home work, I watched TV.에서의 after와 after school의 after는 품사가 다르다는 겁니다. after school 의 after는 명사를 동반하므로 전치사입니다. since 도 문장을 동반하면 왜냐하면의 의미이고 since November처럼 명사를 동반하면 ..이래로 라는 전치사 입니다. Since는 완료형의 문장을 동반하면 .. 이래로 라는 의미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왜냐하면의 뜻입니다. Since you have more experience, you have to do this work. 종속접속사는 하인부분을 표시하며 반드시 주인 문장이 있어야 합니다. toeic에 많이 출현 합니다.

 

 

종속 접속사는 왜 필요 한가 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주인인 문장 즉 주절에 대해 다양한 보충설명을 하기위해서입니다. 단순하게.. 다라고 말하거나 쓰는 것 보다..뒤에,.. 하는 동안, ..때문에, .. 이지만, .. 라면, ..인 경우에가 훨씬 많은 정보를 싣고있기때문 입니다.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이 좋으세요, 구식 전화가 좋으세요?

 

시간의 접속사는 after, as, just as, as soon as, before, since, until, when, whenever, while, as long as, every time, the first time, the next time  등이 있으며 예를 들어 After I entered the room, I switched on the lights. 장소에는 where, wherever, anywhere, everywhere 예를 들어 We can have dinner wherever you like.

 

이유는 as, because, since 조건은 if, unless 결과 so+ adjective+that, so+ adverb+ that, such a + noun+ that, so much/many/little/few+noun+ that, This novel is so interesting that I cannot put it down.대조는 although, even though, though 가 반대는 while, whereas 는 Whereas Peter is poor, Kevin is rich.manner는 as, just as, as if, as though 그리고 빈도는 as+ adverb+as는 Please call me as often as you can. 목적으로는 so that, in order that이 있으며 I put the cheese in the refrigerator so that it wouldn't spoil.

 

언제나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되며 종속절은 접속사가 붙어 있어 있어 구별이 쉽다. 여기서 반드시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생략되어 압축된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주절이나 종속절이나  완전한 문장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as, since, while은 여러 의미의 접속사이므로 반드시 문장을 읽고 이유, 시간 , 대조를 확인해야 한다. toeic이나 Toefl에서는 이러한 문형을 주로 물어 보며 작문도 이러한 복문을 이용하여 써야 제대로 점수를 얻을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언가 문장의 앞에 붙어 있고 그뒤에 완전한 문장이 오면 그것을 모두 X로 보면 쉽다는 겁니다. 예를 글어 I used my credit cards to buy several things because I didn't have cash- I used my credit cards to buy several things because X. 참고로 명사절도 종속절인데 That the earth is round is a fact. 인 경우 that 이후에 the earth is round라는 완전한 문장이 연결되어 X is a fact가 되니  주어자리에 X가 놓여 명사역할이며 X가 문장이니 명사절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목적어로 명사인지, 형용사인지, 부사적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면 복잡한 문장을 이해 하기 쉽다.

 

11.    접속부사와 접속사

 

 

also, besides, consequently, furthermore, however, indeed, instead, likewise, meanwhile, moreover, nevertheless, nonetheless, otherwise, similarly, therefore, thus는 접속사가 아니라 접속부사이다. 많은 학생들이 헷갈리는 것이다.

transi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유는 문장의 전, 중간, 뒤로 옮겨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두 문장을 접속부사로 이으려면 ; (세미콜론)으로 이어야 한다. 아니면 2개의 문장을 별개로 한다.

 

James failed the test. Consequently, he couldn't pass the trial.

Peter didn't study hard. He failed the entrance exam, therefore.

We lost our passports; besides, our trip ends and we have to fly home.

James went bankrupt. He also broke up with his fiancee.

 

접속사는 종속절을 잇는 역할을 하는 연결 장치이며 접속 부사는 접속사와 의미는 비슷하지만 독립문장을 가지는 전혀 다른 장치이다.

 

 

12.      접속/전치사의 괴로움

 

 

영어공부에서 아마도 최대의 난적은 접속사와 더불어 전치사일겁니다. 접속사도  and나 but 같은 경우도 문장과 문장을 잇는 경우는 완전한 문장이어야 하지만 주어가 같으면 주어를 하나만 사용하는 점을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2개의 단어를 이으면 쉼표를 쓰지 않습니다. bread and butter,그러나 a, b, and c가 되어야 합니다.

 

형용사절에서의 접속은 관계대명사가, 명사절에서의 접속은 명사절 marker가 합니가. 예를 들어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 professor라는 문장은 형용사 절이며  a girl은 선행사이며 명사입니다 바로 그것을 수식하는 whose (her를 대신)하는  father is a professor는 문장이지만 형용사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I know a girl 만으로는 정보가 충분히 제공 되지 않아서 whose라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 연결하고 father is a professor를  붙인 거죠. 이러지 않으면 I know a girl. Her  father is a professor라는 2문장이 되게 되고 문장이 choppy해지는 겁니다.

 

명사절은 I don't understand what he said 같은 경우 얼핏보면 형용사절 처럼 보이지만 큰 차이는 명사절엔 선행사가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 이게 왜 명사절이냐는 what이라는 marker뒤가 문장으로 종속절이니까  I don't understand X로 놓으면  I 와 X는 다르니 목적어가 되죠 목적어는 명사의 자리 그리고 문장이니 절, 이렇게 이해 하면 됩니다.

 

명사절은 간접의문문이라고 하며 if, whether, 의문사로 연결됩니다. I want to know if he will come. I told Peter where he could find Judy. 이런 경우도 I told Peter X가 되면 X가 직접 목적어가 됨을 알수있죠.나는 Peter 에게 X를 말했다. X=where he could find Judy. where는 의문사 의문문 이라면 Where could he find Judy?가되어야 하는데 주절인 I told Peter가 평서문이므로 연결도 평서문의 순서인 주어+ 동사로 돌아가는 겁니다.Where did Judy go?를  I told Peter에게 이으면 I told Peter where Judy went가 되어야 겠죠 의문문이 아니니 did와 의문부호를 버리는 겁니다.

 

문법설명이지만 문장구성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How are you? I am fine. Thank you. You are so beautiful 수준의 영어에서 절대 못 벗어 나며 toeic 학원에 돈만 가져다 주게 됩니다. 지금은 서론이며 idea를 주기위해 맛보기로 하는것이며 수시로 remind합니다. 이해가 안 되셔도 걱정 뚝. 조금만 기억하시면 충분 ㅎㅎ.

 

 

 

 

 

13.    전치사에 대하여

 

 

전치사는 문장의 관절같은 역할 입니다. 전치사는 반드시 전치사 목적어인 명사나 대명사, -ing형을 가집니다. 목적격을 가져야 합니다. 때때로 전치사 뒤에 아무것도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전치사가 아니고 부사입니다. Come in. 같은 경우죠.  전치사가 없으면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게 됩니다. 전치사는 대개 위치, 시간, 방향등을 표시합니다.

 

전치사가 문제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뜻으로가 아닌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다른 서구언어에 비하여 엄청나게 발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략 60여개가 있으며 사용법이 무척 다양합니다. dependent 전치사라 하여 특정한 동사, 형용사, 명사와 연결을 가지는 경우는 모두 외워야 합니다. 전치사를 필요로 하는 동사와 필요 없는 동사가 괴로움을 줍니다. 예를 들기전에 반드시 명심하셔야 할 일은 전치사의 목적어는 진짜 목적어가 아니므로 복잡한 문장인 경우 시간, 장소, 방향등 부가적 설명 부분에 불과 합니다.

 

어느 유명한 Oxford 문법책에서 차용하여 표절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예문을 완전히 고쳤습니다. 전치사가 필요 없는 동사에 유의 하세요. 우리말과 전혀 다릅니다.특히 approach, discuss, enter, marry! 

 

Don't approach the deer.

I arrived at the bus stop at seven.

If you don't know, ask me.

She's very good at mathematics.

Congratulations on your promotion.

My car crashed into a wall.

My plan will depend on the reservation.

I would like details of your assessment.

We will discuss your suggestion.

He divided the pizza into 8 pieces.

She is dressed in red.

Judy entered the room.

I will give you an example of his work.

There won't be any increase in prices.

He is interested in jazz.

She is very kind to Peter.

The dish lacks salt.

He is looking for a house to buy.

She looked after her father.

My sister is married to a lawyer.

He married Judy last fall.

The teacher wasn't very nice to me.

Did you pay for the grocery?

I need proof of his report.

What's the reason for your denial?

You remind me of your father.

Who's responsible for safety?

He didn't take part in the party.

Could you translate this article into Japanese?

It's typical of her.

I've read a novel by John Grisham.

In my opinion he is right.

Who's the woman in the picture?

He loves walking in the rain.

She always talks in that strange voice.

The explanation is on page 40.

 

(1)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1

 

 

아자르가 쓴 문법책에서 표제어만 택하고 예문은 만들어 붙임.

다음의 표현을 모르고는 영어가 안됩니다. toeic, toefl의 문제에 나올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She was absent from work.

He was accused of cheating on the exam.

Judy was accustomed to living in Alaska.

He was acquainted with the works of Oscar Wilde.

I was addicted to alcohol.

She was afraid of ghosts.

I agree with his analysis.

She was angry with herself.

She was angry at being delayed.

I was annoyed with myself for getting upset.

I apologized for my being late.

He applied to the author for permission.

She applied for the job.

I approved of his trying to earn some money.

She argued with her mother about her boy friend.

I arrived in New York. I arrived at Penn Station.

I was not  associated with any existing party.

I  am aware of the danger.

 

5-6번에 걸쳐 연재할 예정.

 

 

(2)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2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문형입니다. 응용하여 회화나 글에 바로 사용 가능 합니다.

 

I believe in ghosts.

believe me! 하고는 다름

Who was to blame for the accident?

He is blessed with good appearance.

He was bored with my own company. 회사가 아니고 나랑 어울리는것

She was capable of running a mile in 5minutes.

Would you care for a drink?

He really cares about his friends.

Who will care for him? 돌보다의 의미

His room was cluttered with useless books.

I am committed to a meeting on Wednesday.

Cycling can't compare with walking.

How does your old job compare to the new one?

I am going to complain about the price increase.

She complained of a back ache.

Our team is composed of professionals.

People are deeply concerned about the economy.

They are connected to the president of the company.

The crowd consisted mainly of factory workers.

 

(3)  전치사가 형용사/동사와 만드는 기본 문형-3

 

아자르 책에서 표현만 따고  예문은 모두 만든것임. 사전을 참고로 확인한 것으로 정확합니다.

 

Employees  are growing more and more content with the company policy.

I  contributed my time to the charity.

I was not fully convinced of his involvement.

This color coordinates with your hair.

I am counting on you to help me with this project.

The floor was covered with  a litter of newspapers.

The street was crowded with mobs.

He is having trouble deciding on a gift for her.

Jane is dedicated to the teaching profession.

It depends on the situation.

He remains devoted to his mom.

I was disappointed in/with you.

The company discriminated against him because of his religion.

You should distinguish fact from fantasy.

The country hasn't yet fully divorced herself from her troubled past.

 

 

(4)  전치사구-1

 

 

 

 

At으로 연결되는 표현을 뭉치로 외워놓으면 좋습니다.

 

at:

all times

first sight

the moment

the age of 20

the beginning

break fast

the bottom of

the bus stop

sea

the corner

dawn

last

the door

the end

first

first sight

home

arm's length

least

the same time

daybreak

work

 

 

 

 

 

 

 

14.      조동사

 

 

조동사는 그야말로 동사의 보조 입니다. 그러나 당초에 조동사인 can, must, may, might, would, should는 modal auxiliary verb라고 하고 진행형, 수동태의 be 동사, 완료형의have, 의문문, 부정형의 do, did는 auxiliary verb라고 합니다. 

 

modal은 한가지 형태로 여러 의미를 나타내서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can의 과거는 could 이지만 could는 제안이나 ..일지도 모른다, 가정법의 .. 하면 좋은데의 의미로도 사용 됩니다. I could run very fast when I was younger에서는 .. 할수있었다의 의미지만 He was able to save the boy's life.는 실제로 소년의 목숨을 구했다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be able to는 can으로 바꾸지 못합니다. can은 능력, 가능성이지만.I wish I could speak English fluently.에서의 could는 ..할수있다면 좋은데의 의미입니다. We could go to the movies는 .. 하면 어떨까의 제안이며. He could be home.에서는 .. 일지도 모른다의 의미입니다. cannot은 붙여 써야 하며 ..할수 없다 이기도 하지만 .. 일리가 없다라는 must의 부정형으로 사용됩니다. He cannot be generous.

 

 

Could의 또하나의 예는 허가 이며 공손한 표현으로도 사용 됩니다.

 

Could I look at your smartphone?

Could you possibly help me solve my problems?

 

>>>>>>>>>>>> 4/4

 

+++


[영어 잘하는 비법17] http://blog.daum.net/enature/15852343 으로 이어집니다. 


+++


여러분 돈 버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희망의 5월 노래" 장학회 한구좌 오천원 약정 부탁합니다^^   

농협 중앙회 966-02-433032 희망의 5월 노래
(임정수)<t404040@hanmail.net> 010-6322-0053
http://cafe.daum.net/80518 

================ 

+++



[사진설명: 이제국 선생님의 존영 - Alouette Lake-Golden Ears에 등산중 - 출처: 이제국 선생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znation1)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