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0_영어잘하는비법

[영어 잘하는 비법 17] 보너스 – 이제국 선생님의 영어강의! 4/4

忍齋 黃薔 李相遠 2014. 3. 15. 04:18
반응형


훌륭한 스승은 꼭 학교의 선생과 학생의 관계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읽은 책을 통해 훌륭한 스승을 만날수도 있다. 인터넷이 발달되고 SNS를 통하여 실시간 교감이 통하는 요즘은 우리는 쉽게 자신의 훌륭한 스승을 SNS에서 접하기도 한다.

 

13억의 인구를 넘어서는 중국도 영어를 배우려고 기들을 쓴다. 구차한 설명이 없어도 영어의 완벽한 구사력은 삶의 권력이 된지 오래되었다. 필자가 이런 저런 이유로 영어를 잘하는 비법을 페이스북에 몇개 연재하였다. 관심이 상상을 초월한다.

 

영어학습이 나에게 옛추억쯤으로 치부했는데, 이리 저리 얽힌 인연들의 절박한 아우성에 좀더 관심을 가져보게 되었다. 

 

원래 나의 페이스북 활용은 역사적 소명과 정치적 이유가 있다. 5.18민주화유공자로서 5.18민주화운동-80518 카페를 운영하며, 5.18학살의 책임자 규명과 처벌을 요구하고, 5.18 대동정신을 함양하고 5.18장학사업을 활성화 하는등 나름 역사적 소명의 일환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고 있다.

 

아무래도 이런 역사적 소명과 정치적 견해가 맞는 분들이 페이스북의 친구들이다. 나는 그런 면으로 나의 페친 이제국 선생님을 접했다. 그런데, 그 이제국 선생님이 쉽게 접할수 없는 영어 선생님이셨다. 하여 오늘은 작정을 하고 페북에 있는 그분의 가르침을 주섬 주섬 모아 내 블로그에 올려 후학들에게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전하려 한다.

 

내가 연제하는 영어 잘하는 비법은 실제 영어를 공부하고 활용하기 전에 가져야 할 자세와 영어문화에 대한 이해와 의식화에 촛점을 맞추엇다면, 이제국 선생님의 가르침은 실제로 영어를 익히고 활용하는 진짜 영어공부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고 TESOL이라는 전문적 영어교습법 습득을 통한 신뢰할 만한 영어학습을 인도하고 계신다.

 

나의 페친들은 이 좋은 기회를 무심하게 흘려보내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란다. [편집자 주, 아래 내용의 출처는 이제국 선생님의 페이스북입니다.]

 

15.      일반동사

 

(1)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1

 

 

Oxford Collocations Dictionary 표제어 인용- 설명은 제가 만든 것

 

collocation이란 자연스런 말과 글을 만드는 단어의 조합입니다. do 동사는 perform의 의미입니다.

 

do동사는 많은 의미를 가집니다 1. 행동을 하다 2. 공부를 하거나 문제를 풀다 3. 만들거나 실행하다 4. 행동이니 여행을 마치다 5. 기타- 충분하다. 요리하다. 속이다.

 

do

 

a crossword

damage

the dishes

an exam

the food for a party

French at school

the garden

your hair

Hamlet

your homework

judo

miles per hour

nothing

Paris

a photo copy

research

a sketch

a translation

the washing

some writing

 

(2)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2

 

 

 

 

 

make는 1. 만들고 창조하다 2. 되게하다.3 ..가 되다 4. 이기다 5. 다른의미: 계산하다, 도착하다, 제안하다. 확신시키다. 일반적의미- 없던 일을 만들어서 하는의 의미입니다.

 

Make

 

an appointment

an attempt

the bed

a cake

changes

a decision

dinner

an effort

a film

a fuss

a guess

an impression

a mark

a mess

a mistake

money

a noise

peace

a photocopy

progress

a promise

a sketch

a speech

a suggestion

your will

 

지난번 do 와 더불어 회화에 쓸모가 많습니다.

 

(3)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3

 

 

have

1.소유하다 2. 경험하다 3. 보여주다 4. 받아 들이다 5. 특별한 위치에 놓다,필요한 위치에 있다

 

눈에 띄는 특징은 셀 수 있는 명사인지 아닌지를 구별 하는 것

 

an accident

an argument

a bath

a break

breakfast

cancer (셀수 없는)

a chat

a cold

difficulty

a drink

a feeling

fun

a guess

a heart attack

a holiday

an idea

an interest

a look

a meeting

a party

a nap

an operation

patience

problems

a shock

a snack

time

 

 

(4)  일반동사의 쓸모있는 표현-4

 

 

 

take는 만능동사의 전형으로 oxford 사전에 보면 41가지의 기본의미를 가집니다. 시간을 내서 천천히 한번 읽어 보세요. phrasal verb도 많습니다.

 

take

 

action

a bath

a bite

a break

the bus

a decision

a deep breath

sb's details

a dislike to sb

an exam

a guess

a holiday

an interest in sth

a look

a nap

notes

a photo

size 10

a tablet

sb's temperature

a walk

 

take에 걸려있는 중요표현

 

take:

 

aback

action

after

apart

away

back

down

in

it or leave it

long

off

on

out

over

sides

to

up

 

 

 

 

 

(5)    used to

 

 

used to 는 과거에 오래 습관적으로 했지만 지금은 하지 않거나 달라진 일에 대하여 사용한다. used는 use의 과거형. 의문문, 부정형을 잘 보세요.to 부정사를 가짐.

 

I used to drink a lot. 

Did you use to live in Tokyo? 

I used not to do the laundry.( formal)

I didn't use to go hiking. 

 

be used to/ get used to는 전혀 다른 표현- ..에 익숙하다,..에 익숙해지다, 명사나 -ing 형을 가짐

be accustomed to와 유사표현 

I am used to living in Alaska. I got used to the bad weather. 

 

would로도 과거의 반복된 일을 표현

When I was a child, my mother would read me an interesting story almost every night.

 

(6)  as ...as 의 대등 비교에 대하여-1

 

 

as.. as의 비교급은 실제로 많이 틀리는 문법 사항입니다. 2개로 나누어 올립니다. 예문을 잘 관찰해서 연결관계를 살피세요.

 

She's as rich as her cousin.

Is it as cold as you expected?

She speaks Japanese as well as the rest of the class.

It's not so/as expensive as the other one.

He does not have as much time as I thought.

We need as many workers as possible.

He lost three times as much money as me/as I did.

She went to the same college as me/ as I did.

 

as.. as형태로 되어있는 이디엄

as bald as a coot

as black as coal/soot

as black as pitch

as blind as a bat

as bold as brass

as busy as a bee

as clear as daylight

as clear as mud-확실 하지 않은 경우에 아이러니로

as cold as ice

as cool as cucumber

as cunning as a fox

as deaf as a post

as different as chalk and/from cheese

as drunk as a lord

as dry as bone

as easy as ABC

as fit as a fiddle

 

(7)  as ...as 의 대등 비교에 대하여-2

 

 

as....as형의 이디엄은 무척 많습니다. 그러나 대개 알고만 계시고 실제 사용하려면 응용하셔서 나름의 방법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회화나 유머에서는 OK.그러나 글에서는 안됨.

 

as flat as a pancake

as fresh as a daisy

as gentle as a lamb.

as greedy as a pig

as happy as a lark/the day is long/ a king

as hard as nails

as large as life

as light as a feather

as like as two peas in a pod-모습이 닮았다

as mad as a hatter

as miserable as sin

as old as the hills

as quick as lightning

as regular as clockwork

as right as rain

as sharp as a razor

as sure as I'm standing here

as tough as leather

as true as steel

as weak as a kitten

as white as a sheet

 

대등이나 대등이 아닌 경우의 표현

 

John is as smart as Judy, but he doesn't work as hard as she does.

He is just as brave a soldier as Peter is. 이러한 형인경우 as 형용사 + 셀수있는 명사 as의 구조-as brave as에서 brave 와 as 사이에  a soldier를 집어 넣은 것입니다. 언제나 parallel 구조로 He is 에 대하여 Peter is가 대칭으로 만약 He took였다면 Peter did로 여기서 did는 조동사.

 

 

 

 

 

 

16.       의문사의 사용

 

 

영어의 의문문에는 yes/no question 과 information question 이 있습니다. 의문사를 앞세운 question이 매우 중요하죠.

 

When did you go to L.A?

When are you coming back?

Where do you live?

Where can I find you?

Why did you leave early?

Why don't you go now?

How did you come here?

How does he study?

How much money does he have?

How many people are there in your class?

How old is your brother?

How warm is it?

How soon can he get here?

How fast did you run?

How long have you been here?

How often do you call your parents?

How far is it to Vancouver from Seoul?

Who can do this?

Who did  this?

Who is coming to the party?

Who wants to buy this car?

Who did you love?

Who are you looking after?

Who should I help?

To whom should he apply?

Whose car did you borrow?

Whose house is this?

What made you annoyed?

What went wrong?

What do you want?

What did Judy buy?

What did he help me about?

What kind of cheese is this?

What kind of clothes did she buy?

What did you do last month?

What is Peter doing?

What countries did you visit?

What time did the seminar start?

What color is her hair?

What is Judy like?

What's the weather like?

What does Judy look like?

What does his car look like?

Which car do you want?

Which phone should I buy?

Which class is she in?

What class do you plan to attend?

 

What sort of music do you like?

What size shoes do you wear?

What make is your car?

What color eyes do you have?

What make of car did you buy?

 

 

17.      보너스: 박원순 시장님도 영어공부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본받으세요^^

 

[결론을 먼저이야기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것] "PREP 원칙 = 두괄식으로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그 이유를 말하고 이어서 증거가 되는 사례를 간단히 말한 다음 다시 그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라는 것"

 

"외국의 회의에 참가할 때는 늘 영어의 부족을 느낀답니다. 그래서 한국에 돌아가면 제대로 좀 영어공부를 해야지 하곤 생각했죠. 그런데 막상 귀국하면 바쁜 일정 때문에 그냥 잊어버리고 삽니다.

 

그런데 지난번에 어느 교수님과 통화하면서 영어연설이나 영어 인터뷰의 요령 등에 대해 공부해 보자는 이야기가 되어 서울의 대학이나 로스쿨 등에서 바로 영어연설 등에 대해 강의하는 외국인교수들을 모셔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뭐든지 억지로 이렇게 해야 일이 되는 법이지요

 

제가 맨 먼저 배운 것은 PREP 원칙이라는 것인데요. 먼저 논점을 딱 정리해서 두괄식으로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그 이유를 말하고 이어서 증거가 되는 사례를 간단히 말한 다음 다시 그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라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말하는 요령이 없어 주저리주저리 하는 스타일이거든요. 이 분들이 참 전문가다 싶은 게 제가 이미 영어로 인터뷰한 것들을 모두 인터넷에서 모아와가지고 분석.평가하고 또 해 보게 하는 겁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가 말하는 법 자체를 배운 적이 없으니 초등학교 과정부터 자신의 의견을 요령있게 말하고 토론하는 법을 가르쳐야 하겠다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아무튼 얼마전에도 CNN과 영어로 인터뷰했는데 이제 앞으로 좀 더나아진 모습 기대해 보세요^^ 하루아침에 나아지기야 하겠습니까?^^" [출처: 박원순 시장님 페이스북에서]

 

 

>>>>>>>>>>>> 18. 이제국 선생님의 페이스북 강의가 있을때 마다 새로 첨부하겠습니다^^

 

이재국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영어에는 다루어야 할 분야가 광범위합니다. 일단 문형과 구동사, 이디엄을 하고 vocabulary, punctuation, 작문, 전치사, 작문, 어원.....문법, 독해등을 차곡 차곡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사항만 잘 이해하셔도 학원비와 교재, 왔다 갔다하는 시잔 많이 절약 할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돈 버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희망의 5월 노래" 장학회 한구좌 오천원 약정 부탁합니다^^ 

 

 

농협 중앙회 966-02-433032 희망의 5월 노래

(임정수)<t404040@hanmail.net> 010-6322-0053

http://cafe.daum.net/80518

 

================

 

+++

 


[사진설명: 이제국 선생님의 존영 - Alouette Lake-Golden Ears에 등산중 - 출처: 이제국 선생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znation1)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