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0. 韓山李氏/08_李泰遠眼科

입체감있게 보인다는 것은....... (눈 이야기 3)

忍齋 黃薔 李相遠 2010. 8. 13. 04:42
반응형

VADOSE DOT NET

 

 

입체감있게 보인다는 것은....... (눈 이야기 3)

 

 

 

이태원 
안과전문의, 의학박사
이태원안과 원장
http://twleemd.linknow.kr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하나 만들어 앱스토어 올렸습니다. "Womanager" 라는 어플입니다. 좋은 남편, 좋은 아빠, 신사가 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이태원드림. 


 

 

우리의 눈은 두개입니다.

위치도 다른 곳에 두개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두눈이 보이는 것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보기때문에 약간씩 다르다는 것입니다.

 

앞에 놓여있는 물체를 볼 때 오른눈은 물체의 오른쪽이 조금 더 보이고, 왼눈은 앞의 물체의 왼쪽이 좀 더 많이 보이게 됩니다.

한눈씩 감고 한눈으로 서로 번갈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양안의 서로 약간 다른 영상이 우리 뇌에서는 입체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한눈이 실명한 한눈만 있는 사람들도 입체를 인식하는데, 이는 학습에 의한 가짜 입체감입니다.

즉, 앞의 물건이 뒤쪽의 물건을 가린다, 가까이 있는 물체가 뒤쪽의 물체 보다 더 크게 보인다 등등의 지식으로 인해 입체감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전투기 조종사는 긴급한 상황에서 직관적으로 입체감을 느끼고 거리감에 대처해야하므로 양안의 시력이 모두 좋은, 다시 말해 훌륭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입체영화는 두개의 카메라로 하나는 약간 왼쪽에서, 다른 하나는 약간 오른쪽에서 찍어 특수한 안경(주로 편광필터를 이용한 안경)으로 왼쪽에서 찍은 영상은 왼쪽눈으로 만 보이게하고, 오른쪽에서 찍은 영상은 오른쪽 눈에만 보이게 하여 우리가 입체로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이 입체영화를 특수안경없이 맨눈으로 보면 두겹으로 보이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VADOSE DOT 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