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0. 韓山李氏/08_李泰遠眼科

환경과 개발의 갈등이 앞으로 사회의 가장 큰 갈등이 될 것입니다.

忍齋 黃薔 李相遠 2011. 9. 17. 16:17
반응형

환경과 개발의 갈등이 앞으로 사회의 가장 큰 갈등이 될 것입니다.

 

 


by Terry Lee on Wednesday, September 14, 2011 at 9:09pm.

 

홍혜걸 기자님의 글에 제가 댓글 달다가, 제가 쓴, 그 댓글이 맘에 들어 이곳에 다시 올립니다.

 

앞으로 사회의 큰 갈등은 환경과 개발의 갈등일 겁니다. 이는 부의 분배의 갈등이기도 합니다. 가장 쉽게 표출시킬 수 있는 것이 환경과 개발의 명제입니다. 이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설득시킬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Modeling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있는데 왜들 싸우는지 모르겠습니다. 공부들을 않하고 단지 생각으로만 말싸움하는 것이지요.

 

CERP (Comprehensive Everglade Restoration Plan)이라는 것을 한번 찾아 보세요. 미국 플로리다 악어사는 습지 복원 개발 계획이라는 것인데, 그곳 개발을 환경친화적으로 미리 모델링하여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설명, 설득하고, 이제는 모두가 만족하는 개발이 완료된 아주 좋은 표본입니다. 앞으로는 그 모델링의 자료로 댐들의 수문, 또는 수자원을 과학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고하니 주먹구구식의 논란도 없을 것입니다. 관심을 가져 볼 만한 이야기입니다.

 

미국은 수자원같은 국가의 자원은 테러의 위험도 있기 때문인지 국방성에서 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모델링에 사용할 기본적인 데이터의 획득이 쉬울 것입니다. 아무래도 국방성에서 관리를 하면 이해관계가 덜 복잡하겠지요.

.

 

 

정전사태에 대해서 한마다.

국가적으로, 총괄적으로 Modeling이나 Simulation하는 프로그램이 우리나라엔 없나 봅니다. 있다면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발전소들을 꺼서 이런 날리를 만들지 않을텐데요.

일본엔 그렇게 큰 난리가 났는데도 이런 갑작스런 정전사태가 없었는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