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2. Humanities/22_한국역사

고려천자(高麗天子, 조선황제, Korean Emperor)

忍齋 黃薔 李相遠 2019. 2. 7. 06:26
반응형



지난 미국 대선전에서 모든 사람은 힐러리가 집권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미국 주요 언론에서 트럼프의 지지층이 고졸 수준의 백인으로 무지하고 무식한 사람들이 트럼프를 지지한다는 식의 방송을 내보내기 시작했다. 미국 백인의 대학졸업자 비율이 20%를 겨우 넘어가고 대부분 백인은 각주에 걸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범생이들 선거 잔치에 고졸 수준의 백인들을 트럼프에게 결집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트럼프라는 부동산 재벌의 집권이라는 이변을 연출했다. 미국의 방산 마피아들과 아이비리그 천재들의 잔치판이었던 정치판은 중심을 잡지 못했고 그 정신없는 틈새를 잘 활용한 남한의 문재인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를 주도하면서 그 모든 크레딧을 주저 없이 트럼프에게 돌렸다. 

미국의 정치 범생이 집단은 트럼프를 러시아 커넥션 으로 묶어 탄핵에 골몰해 있지만, 그 러시아 커넥션은 오히려 공산주의 주적이었던 러시아의 맹주 푸틴에게 자본주의 마약을 투여하는 결과가 되었고 푸틴은 세계 최고의 부자 운운하며 서방세계 다큐멘터리에 출연하며 부자로서의 자본주의 단맛에 취한 자신을 여과 없이 보여주었다.
.
마지막 남은 냉전체제의 종식이 고해졌다. 미국정치 엘리트들이 짜 놓은 틀 속에서 한국의 남북평화 문제로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세우려 한다고 해서 나도 한 명의 엘리트에게서 트럼프가 Korean Emperor라는 조롱을 들은 바 있다. 트럼프의 국정연설 내용 중에 나온 말을 전하는 내 글에 첫 댓글이 "고려천자님 맞대두요"다. 

두 번째 듣는 Korean Emperor라는 조롱이다. 명나라를 망하게 했던 13대 명황제 신종(만력제)을 두고 "고려천자"라 조롱했다. 48년간 집권한 명황제는 이런저런 이유로 임진왜란 때 조선에 출병한 7년간만 황제 업무를 본 41년간 황제업무를 방기한 황제다. 그래서 "고려천자"라 조롱하게 되었고 명나라를 결정적으로 망하게 한 황제다. 

그래서 조선에서는 명나라가 망한 뒤에도 400년이 넘도록 충북 화양계곡 서원 만동묘에서 대원군이 때려 부술때까지 신종의 제사를 지냈다. 미국 사람의 Korean Emperor라는 조롱에는 명나라 "고려천자" 신종의 이야기를 알고 한 조롱이 아니지만 김.동휘군의 "고려천자"는 쉽게 알지 못하는 역사적 사실과 현재를 유추해 내는 지적이고 위트 넘치는 박학다식함이 배어있어 기득하기 이를 데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