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2. Humanities/23_생각해볼글

[암호화폐가 대관절 무엇이길레 이 난리들인고 ...]

忍齋 黃薔 李相遠 2021. 5. 26. 07:44
반응형

https://youtu.be/ULxzn2sWC2U

 

암호화폐(Crypto-Currency) 대관절 무엇이길레 난리들일까요?

.

일반 화폐(General Currency) 중앙은행(Central Bank) 발행하고 관리하고 사이버머니(Cyber Money) 기업들이 발행하고 관리합니다. 하지만 암호화폐(Crypto-Currency) 개인이 만들고 개인 간에 거래가 이뤄진다. 그러니 은행이나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개인과 개인이 연결되어 파일을 공유하는 Peer to Peer 시스템, 줄여서 P2P시스템을 이용해 24시간, 365일 일년내내 자유롭게 거래를 있습니다.

.

이때 사용하는 암호화기술의 핵심은블록체인(Block Chain)’입니다. 블록체인(Block Chain)공동거래장부라고 있습니다. 은행의 기존 거래 장부는 보안 등급이 높은 소수의 사람만 접근해 열람할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Crypto-Currency) 정반대로 모든 사용자가 장부에 접근해 내용을 있습니다. 바로 이점이 중앙화(Centralized) 기존 화폐(Currency) 가장 차이점입니다.

.

물론, 내용을 누구나 수는 있지만, 함부로 수정하지 못하도록암호화(인크립션Encryption)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암호화(Encryption) 데이터(Data)들을 서로 줄줄이연결(Chain)’조각(Block)’으로 여러 컴퓨터에 따로 분산해 저장하는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해킹(Hacking)되어 기록이 조작되어도 암호화폐(Crypto-Currency)분산된 재해 복구센터가장 안전한 보안성(Security) 가지게 됩니다.
.

암호화폐(Crypto-Currency) 복잡한 수학 문제인 암호 문제를 푸는채굴(Min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대칭 열쇠 암호(Symmetric-Key Algorithm)처럼 4자리 숫자로 이뤄진 암호를 푸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2009 세계 최초로 개발된 비트코인(Bitcoin) 암호화폐(Crypto-Currency) 같은 말이 아닙니다.

.

비트코인(Bitcoin) 경우, 암호로 만들어진조각(Block)’ 10분마다 생성되는데 암호(Cipher) 가장 먼저 푸는 사람이 일정량의 비트코인(Bitcoin) 보상받게 됩니다. 그래서, 남보다 먼저 암호화폐(Crypto-Currency) 얻으려면 고성능 슈퍼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암호(Cipher)를 푸는 채굴(Mining)과정을 통해 암호화폐(Crypto-Currency) 발행하는 겁니다.
.

다시 말해, 컴퓨터로 암호 코드(Cipher Code) 풀고 블록체인(Block Chain)이라는 장부에 기록해 가상화폐(Crypto-Currency) 발행하는 것이 채굴(Mining)입니다. 채굴(Mining)이라는 암호(Cipher) 풀이를 통해 거래를 공증(Notary) 하는 겁니다. A B라는 개인 간의 거래가 은행 같은 중앙 기관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거래가 공증(Notarization)되어야 합니다.
.

많은 사람이 공증(Notarization) 작업에 참여할수록 암호화폐(Crypto-Currency) 안정성은 높아집니다. 사람들을 공증(Notarization)작업에 참여시키려면 대가가 필요하다. 그래서채굴자(Miner)들은 자신의 컴퓨터로 암호를 풀어 안전성을 제공하는 대가로 암호화폐(Crypto-Currency) 수수료를 보장받게 됩니다.
.
비트코인(Bitcoin) 예로 들어보면, 비트코인(Bitcoin) 발행량이 향후 100년간 2,100 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마음대로 찍어낼 없습니다. 현재까지 채굴된 비트코인(Bitcoin) 1,652 개로 4년마다 채굴량이 절반으로 제한됩니다. 2,100 개가 모두 발행되는 것은 123년 뒤인 2145년입니다.
.
이처럼, 발행되는 양이 제한되다 보니 비트코인(Bitcoin)으로 물건을 사기보다는 비트코인(Bitcoin) 소유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실제로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비트코인(Bitcoin) 물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희소성은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연히 비트코인(Bitcoin) 귀해지면서 그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

2011 개당 30센트였던 비트코인(Bitcoin) 2021 2, 4, 11월에 65000 달러를 넘어가는 정점을 찍은 뒤, 2022 59 현재 32410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
암호화폐(Crypto-Currency) 채굴방식, 가치 증명 방식, 거래 목적에 따라 특성이 다릅니다. 특히 거래 목적 때문에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결제 속도가 빨라야 하는데 결제가 확인되기까지 10분이 걸리는 비트코인(Bitcoin)처럼 설계가 되면 문제가 됩니다. 통용화폐로서 걸림돌이기도 합니다.
.
암호화폐(Crypto-Currency) 종류는 20223월 현재 전세계적으로 18,000개가 넘었습니다. 비트코인(Bitcoin) 제외한 다른 코인들을 알트코인(Altcoin)이라고 부릅니다. Alternative Coin 줄임말입니다. 비트코인(Bitcoin) 대체하기 위한 대안 코인이라는 뜻입니다.
.
예를 들면, 2013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일본 시바견도지(Doge) 마스코트로 채택해 만든 암호화폐(Crypto-Currency) '도지코인(Dogecoin)'입니다. 도지코인(Dogecoin) 테슬라(Tesla) 스페이스-X(Space-X)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Elon Musk) 지원 사격에 나서자 가격이 크게 뛰었습니다.
.
한국은 오랜동안코인 광풍이라고 만큼 투자 열기가 뜨겁습니다. 뜨거운 만큼 매우 위험합니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 주식과 달리 등락을 가늠할 있는 객관적 데이터가 없습니다. 코인(Coin) 발전 가능성 자체 이외에는 판단 근거가 전무합니다.
.
그래서 일론 머스크(Elon Musk) 같은 유명인들의 한마디에 도지코인(Dogecoin) 비트코인(Bitcoin) 가격이 널뛰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코인(Coin) 뛰어드는 개미 투자자 암호화폐(Crypto-Currency) 대한 기초적인 상식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
최소한 비트코인(Bitcoin) 최대발행량이 제한되어있는지, 블록체인(Block Chain)이라는 뭔지 등등 제반 사항을 알아보고 투자를 하든가 해야 하는데 소문과 카더라에 의존하여 투자에 뛰어들어 인생을 조지는 경우가 많아 제가 아는 만큼 정리해 두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

비트코인(Bitcoin) 최초 개발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잃어버려 푼도 건지지 못했다고 합니다. 또 잊을 만 하면 수천억원이상의 비트코인(Bitcoin)을 컴퓨터 하드디스크 관리 실수로 잊어버려 아직도 스레기 처리장을 파헤치는 제임스 하웰스(James Howells) 같은 사람들이 있다는 안타까운 뉴스를 접합니다.

.

컴퓨터를 사서 이것저것 중요한 자료를 보관했다가 2~3년에 번씩 소모품처럼 컴퓨터를 폐기하여 날리는 같은 사람은 애시당초 뛰어들 판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참고:

https://blog.daum.net/enature/15855300  

암호화폐(Crypto-Currency)를 살펴보았습니다.
https://t.co/hoZ2Ihm1P4
https://itunes.apple.com/us/book/영어--하는-비법/id1227268799
https://www.youtube.com/SamuelLeeDR

https://blog.daum.net/enature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