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0. 韓山李氏/01_韓山 李氏

LG맨에서 노인 평생교육 전문가로 거듭난 이정복 박사님

忍齋 黃薔 李相遠 2018. 7. 4. 01:08
반응형
이정복 박사님은 1959년 5월 21일 충남 보령시 주산면에서 태어나 할아버지 밑에서 한학을 익히고 정곡초등학교와 주산중학교를 마친 후 독립하여 안양에 정착하여 안양고등학교를 나왔습니다. 그리고 경원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인간존중의 경영철학'과 '두려워 말고 도전하라'는 기업 철학이 자신의 철학과 같아 LG에 입사하여 2009년 퇴사할 때까지 27년을 LG 직원으로 살아왔습니다. 퇴직 후 자동차 부품을 취급하는 전문경영인으로 그리고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를 운영하는 사업가로 변신을 도모해 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어린 시절 할아버지 밑에서 한학을 공부했고 또 그 영향으로 한산이씨 종중일에 참여하고 봉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국의 노인복지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중에서도 노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기능하며 여생을 마칠 수 있는 길은 노인에 대한 평생 교육이라는 생각에 미치게 되었습니다. 2010년 이정복 선생님은 51세의 나이에 노인 평생교육을 공부하기 위해 가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과정에 입학하여 2013년 졸업을 함과 동시에 가천대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해 "노인 평생교육에서의 사회적 자본 실태를 분석"하는 논문으로 2016년 57세의 나이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합니다.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생업과 종중에 봉사하는 일과 병행하다 과로와 스트레스가 겹쳐 구완와사까지 찾아와 힘들었지만, 한방치료와 긍정적 마인드로 무장하고 구완와사를 완치하고 박사학위 논문을 마치고 학위심사에 통과하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노인평생교육에 대한 연구를 완수할 수 있었던 배경의 하나인 종중 봉사는 30대 나이에 시작한 한산이씨 화수회가 있습니다.

이정복 박사님은 죽부인전으로 유명한 가정 이곡 선생님과 그분의 아드님으로 성리학의 기틀을 세운 목은 이색 선생님을 중시조로 하는 한산이씨로 목은 이색 선생님의 21대손이고 둘째 아드님인 인재공 이종학 선생님의 20대손이며 장남 광목공 이숙야 선생님의 19대 후손으로 한산이씨 서울화수회의 기획이사(2013년~2017년)와 광목공파 총무이사(2014년~2016년)로 봉사했습니다. 현재도 한산이씨 대종회, 인재공파종회, 광목공파종회의 대의원으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이정복 박사님은 현재도 다양한 학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노년학회 이사로 노년 사회복지에 대한 연구와 토론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며 그에 관련한 법안 발의 등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면서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연수원에서 노인 평생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관련 단체의 자문과 강남대 사회복지학과들에서 후학들을 위한 강의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정복 박사님은 저와 같은 한산이씨 인재공, 광목공파 후손 일가분으로 숙부뻘 항렬이십니다. 한국방문 시 종회 관련 행사에서 알게 되어 여러 해 친교를 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도움을 받아왔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이정복 박사님에 대해 감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도 그분이 손수 운전하는 현대자동차 소나타는 1995년산으로 주행거리 30만Km를 넘어선 차입니다. 한국에서 그분의 차로 선조분들의 묘소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차 상태가 놀라울 만큼 완벽했습니다.

앞으로 10년은 더 사용하실 이정복 박사님의 차처럼 옛것을 귀하게 생각하고 노인들을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바라보는 그 인식은 우리 대한민국에 빠져서는 안 될 사회복지의 근간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만듭니다. 성실하게 사회구성원으로 직장생활을 마치고 자신이 생각한 노인 평생교육의 사회복지를 구현하고자 50이 넘은 나이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구완와사의 병고를 이겨내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정복 박사님의 꿈이 대한민국에 현실이 되는 날을 고대하여 봅니다.

+++    


이정복 박사님 -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비한 독도 방문


이정복 박사님과 함께한 간장계장 식사


북한산 연꽃 찻집에서 - 중앙이 이정복 박사님, 오른쪽이 이상기 전 한국.아시아 기자협회장님


종로 목은 영당 가을 시제 - 한산이씨 대종회 행사 봉사 

아직도 새차 같은 주행거리 30만Km가 넘은 이정복 박사님의1995년산 현대 소나타 


2016년 57세의 나이에 성취한 행정학 박사학위 - 노인평생교육 전문가로 거듭나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