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장미의 사는 이야기 그리고 80518

1. Dr. Sam Lee/10_영어잘하는비법

영어 잘하는 비법6 - 미국 문화에 대한 적응의 유형

忍齋 黃薔 李相遠 2017. 4. 5. 07:19
반응형

미국 문화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대부분은 적극적으로 미국의 문화 배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미국 문화 배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는데 부담을 느껴, 아예 미국을 한국 일부로 만들겠다고 한국문화를 중심으로자기식 행동 하는 사람들도 뜻밖에 많이 있고 스스로 자위적 자부심까지 가지며 사는 사람들도 제법 있다.

 

Milton Bennett라는 학자는 이러한 미국문화 적응과정을거부’-‘방어’-‘상이점 최소화’-‘수용’-‘적응’-‘통합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면서 3단계를자기 민족 중심주의 단계 명명하고 나머지 3단계는민족 상대주의 단계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미국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하여 영어문화권에 대응하는 유형이 다음 가지가 있다고 있다.

 

1) 한국문화를 고집하는 사람들 - 한국문화와는 다른 미국의 습관과 가치관을 접할 , 다름을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지 않고 거부해버리는 사람들이다. 그래서미국은 우리나라와 이런저런 점이 달라 나쁘다라고 모든 것을 비관적 자세로 본다. 이런 분들이 미국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하여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기는 매우 어렵다. 경우는 한국에 대한 애국심은 좋으나 국수주의적 편향적 자세로써 이제국 선생님이 말씀하셨듯이 한국을 중심으로 모든 돈다는 식으로 한국중심을 합리화하는 분들이다.

 

2) 미국문화에서 도피하려는 사람들 - 한국사회에서 통례화되었던 ·하의 인간관계가 미국문화에서 통용되지 않는다. 특히 개인주의가 철저한 미국사회에서는 이제까지 익숙했던 한국의 사고방식이 통하지 않게 되므로 좌절을 느껴 의식적으로 미국문화를 피한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성격이 내향적이고 자폐적이어서 미국문화에 적응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분들이다.


3)
미국문화에 동화하려는 사람들 - 자신의 한국적 이질성을 숨기려고 하는 동시에 있는 대로 미국문화 속에 안주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미국문화 속에서 자기의 한국적 이질성에 대해서 열등의식이 있어서, 미국문화에 동화함으로써 자기방어를 하려고 한다. 이런 사람은 행동양식, 생활 형태 모든 것을 미국사람과 같아지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대개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 문화에 무지한 젊은 층에 많으며, 미국에서 귀국해서는미국은 이렇더라 식으로 자기가 생활하고 있는 현실의 모든 것을 미국문화 중심의 가치를 판단 기준으로 삼으려고 한다. 경우 영어는 해도 한국과 미국의 가교 역을 하기엔 적합지가 않다.


4)
미국문화에 적응하려는 사람들 - ‘한국문화를 고집하는 사람들처럼 미국문화에 대한 거부 반응을 보이거나미국문화에서 도피하려는 사람들 같이 소극적이지도 않다. 미국문화에 동화하려는 사람들 같이 자신의 한국적 이질성을 비하하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자신의 정체성(identity) 잃어버리지도 않는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보통 사교적이며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고 있다.


-
미국인과 적극적으로 부합하려고 노력하며 한국문화 중심으로 행동하는 것을 조심한다.

 

- 미국에서 미국문화에 순응하고, 미국인들의 관습을 존중한다.

 

- 미국문화는 나름대로 고유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물을 좋고 나쁘다는 식의 우열로 판단하지 않는다.

 

- 미국문화와의 접촉을 통해서 한국문화의 특이성을 재확인해 가면서 행동한다.

 

이와 같은 적응유형의 사람들이 이른바국제인으로서의 자질을 가진 사람으로서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함과 더불어 한글문화권와 영어문화권의 진정한 가교 역을 있는 사람들이라 있다.


무역협회자료



삽화: 영인, 일러스트레이터, 라이트노벨, 게임 등으로 활동 중




[교보문고 출간소식] 현지 진짜배기 영어실력가들이 말하는 <영어 잘하는 비법>이 지난 4월 20일 애플사에 이어 국내 교보문고에서 어제 출시되었습니다.

.
https://t.co/hoZ2Ihm1P4
.
책 가격은 착한가격 10,000원입니다. 
.
판매는 교보문고 직영마켓과 교보문고 제휴마켓에서 판매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
'영어 잘하는 비법'은 애플(Apple)의 아이북스(iBooks)을 통해서 판매
.
https://itunes.apple.com/us/book/영어-잘-하는-비법/id1227268799
.
개인블로그
http://blog.daum.net/enature
.
독자 여러분의 성원이 거듭되어 <영어 잘하는 비법> 인쇄본 발매의 기적도 일어나길 소망해 봅니다. 교보문고 판매망에 올라오는 데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반응형